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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도상개량에 따른 부설캔트 조정과 마모상관관계 연구
A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Adjusting Cant and rail wear Caused by the Application of Track Improvement Work 원문보기


김광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건설공학과 철도건설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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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마모는 열차의 주행안전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소음․진동의 주요원인으로 작용된다. 또한 레일마모가 발생할 경우 궤도구조의 파괴를 촉진시킴으로써 차량 및 궤도유지보수비를 크게 증가시킨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마모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모를 저감할 수 있도록 차량운행 조건과 선로선형 및 궤도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레일마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열차속도 상승에 따른 부설캔트의 조정과 미조정 사례들을 조사하여 부족캔트를 분석하였고, 현장측정을 통해 수집된 레일마모 데이터를 부설캔트와 곡선반경별로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열차속도 상승에 따른 부설캔트 조정 운영과 궤도구조개량, 열처리 레일 확대 및 레일도유기 설치 등의 선로부대조건 변경으로 레일마모량 진행이 다소 저감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2) 현장측정을 통해 곡선부 부설캔트 조정과 레일마모 평균진행량을 산정 분석한 결과, 부족캔트 상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열차속도 상승에 따른 부설캔트 조정과 궤도구조 개량, 레일도유기의 성능향상과 각종 선로부대시설 개량, 지속적인 레일연마(...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time of opening, 81% of mainline tracks of Seoul Metro were built with ballasted tracks due to limited technical capability, construction cost and construction period. All the ballasted tracks have been promoted to replace to slab tracks due to its deterioration of track function resulting fr...

Keyword

#도상개량 캔트 조정 마모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광은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건설공학과 철도건설
지도교수 강윤석,박용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9 p.
키워드 도상개량 캔트 조정 마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810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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