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마모는 열차의 주행안전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소음․진동의 주요원인으로 작용된다. 또한 레일마모가 발생할 경우 궤도구조의 파괴를 촉진시킴으로써 차량 및 궤도유지보수비를 크게 증가시킨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마모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모를 저감할 수 있도록 차량운행 조건과 선로선형 및 궤도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레일마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열차속도 상승에 따른 부설캔트의 조정과 미조정 사례들을 조사하여 부족캔트를 분석하였고, 현장측정을 통해 수집된 레일마모 데이터를 부설캔트와 곡선반경별로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열차속도 상승에 따른 부설캔트 조정 운영과 궤도구조개량, 열처리 레일 확대 및 레일도유기 설치 등의 선로부대조건 변경으로 레일마모량 진행이 다소 저감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2) 현장측정을 통해 곡선부 부설캔트 조정과 레일마모 평균진행량을 산정 분석한 결과, 부족캔트 상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열차속도 상승에 따른 부설캔트 조정과 궤도구조 개량, 레일도유기의 성능향상과 각종 선로부대시설 개량, 지속적인 레일연마(...
레일마모는 열차의 주행안전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소음․진동의 주요원인으로 작용된다. 또한 레일마모가 발생할 경우 궤도구조의 파괴를 촉진시킴으로써 차량 및 궤도유지보수비를 크게 증가시킨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마모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모를 저감할 수 있도록 차량운행 조건과 선로선형 및 궤도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레일마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열차속도 상승에 따른 부설캔트의 조정과 미조정 사례들을 조사하여 부족캔트를 분석하였고, 현장측정을 통해 수집된 레일마모 데이터를 부설캔트와 곡선반경별로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열차속도 상승에 따른 부설캔트 조정 운영과 궤도구조개량, 열처리 레일 확대 및 레일도유기 설치 등의 선로부대조건 변경으로 레일마모량 진행이 다소 저감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2) 현장측정을 통해 곡선부 부설캔트 조정과 레일마모 평균진행량을 산정 분석한 결과, 부족캔트 상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열차속도 상승에 따른 부설캔트 조정과 궤도구조 개량, 레일도유기의 성능향상과 각종 선로부대시설 개량, 지속적인 레일연마(밀링) 등에 의한 레일관리로 레일측마모 진행량이 전체 평균 약 2.5배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를 통해 부족캔트가 레일마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3) 정거장에 진,출입시 부설캔트 조정에 따른 곡선반경별 레일마모 진행량을 분석한 결과, 열차속도 제한과 운전습관에 따른 가속 및 제동하중에 의해 상대적으로 곡선반경(R)이 큰 개소에서 레일마모가 더 많이 발생하였으며, 열처리 레일이 부설된 개소에서 레일측마모가 적게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4) 레일마모를 감소시키기 위한 향후 과제로는 기 부설된 콘트리트궤도구조(방진상)의 부설캔트 조정 검토와 곡선반경별 적정 캔트량을 산출하여 부설캔트 조정시 적용시킴으로서 레일마모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레일마모는 열차의 주행안전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소음․진동의 주요원인으로 작용된다. 또한 레일마모가 발생할 경우 궤도구조의 파괴를 촉진시킴으로써 차량 및 궤도유지보수비를 크게 증가시킨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마모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모를 저감할 수 있도록 차량운행 조건과 선로선형 및 궤도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레일마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열차속도 상승에 따른 부설캔트의 조정과 미조정 사례들을 조사하여 부족캔트를 분석하였고, 현장측정을 통해 수집된 레일마모 데이터를 부설캔트와 곡선반경별로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열차속도 상승에 따른 부설캔트 조정 운영과 궤도구조개량, 열처리 레일 확대 및 레일도유기 설치 등의 선로부대조건 변경으로 레일마모량 진행이 다소 저감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2) 현장측정을 통해 곡선부 부설캔트 조정과 레일마모 평균진행량을 산정 분석한 결과, 부족캔트 상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열차속도 상승에 따른 부설캔트 조정과 궤도구조 개량, 레일도유기의 성능향상과 각종 선로부대시설 개량, 지속적인 레일연마(밀링) 등에 의한 레일관리로 레일측마모 진행량이 전체 평균 약 2.5배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를 통해 부족캔트가 레일마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3) 정거장에 진,출입시 부설캔트 조정에 따른 곡선반경별 레일마모 진행량을 분석한 결과, 열차속도 제한과 운전습관에 따른 가속 및 제동하중에 의해 상대적으로 곡선반경(R)이 큰 개소에서 레일마모가 더 많이 발생하였으며, 열처리 레일이 부설된 개소에서 레일측마모가 적게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4) 레일마모를 감소시키기 위한 향후 과제로는 기 부설된 콘트리트궤도구조(방진상)의 부설캔트 조정 검토와 곡선반경별 적정 캔트량을 산출하여 부설캔트 조정시 적용시킴으로서 레일마모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At the time of opening, 81% of mainline tracks of Seoul Metro were built with ballasted tracks due to limited technical capability, construction cost and construction period. All the ballasted tracks have been promoted to replace to slab tracks due to its deterioration of track function resulting fr...
At the time of opening, 81% of mainline tracks of Seoul Metro were built with ballasted tracks due to limited technical capability, construction cost and construction period. All the ballasted tracks have been promoted to replace to slab tracks due to its deterioration of track function resulting from the wear of ballast by abrasion and fragmentation by long-term use and its requirement of higher maintenance cost and more frequent repairs and maintenance. In this study, in order to apply the appropriate cant suitable for real site condition when improving tracks, the relationship and effect of rail wear before and after adjusting cant have been analysed by taking the curves of tracks and driving speed into consideration.
At the time of opening, 81% of mainline tracks of Seoul Metro were built with ballasted tracks due to limited technical capability, construction cost and construction period. All the ballasted tracks have been promoted to replace to slab tracks due to its deterioration of track function resulting from the wear of ballast by abrasion and fragmentation by long-term use and its requirement of higher maintenance cost and more frequent repairs and maintenance. In this study, in order to apply the appropriate cant suitable for real site condition when improving tracks, the relationship and effect of rail wear before and after adjusting cant have been analysed by taking the curves of tracks and driving speed into consid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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