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양신추
|
참여연구자 |
장승엽
,
이일화
,
김은
,
황성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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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등록번호 |
TRKO202200003957 |
과제고유번호 |
1415125782 |
사업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22-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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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고속철도.자갈궤도.궤도개량.궤광구조.포장궤도.High-speed railways.Ballasted track.Track renovation.Track skeleton.Paved track.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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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일반철도의 고속화 구간을 포함)의 자갈궤도의 유지보수를 절감하기 위하여 자갈궤도의 궤도구조를 개량하기 위한 핵심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1차년도인 당해연도에는 운행선 궤도 개량을 위한 기술적 요구 조건을 정립하고, 노반 조건별 운행선 궤도개량 공법 최적 대안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의 개념설계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개량 사업의 제약조건과 기술적 요구조건에 대한 분석과 기존 개량 기술에 대한 분석을 거쳐 대안 후보군에 대한 가치 평가를 통해 가장 적합한 기술로 자갈 상부
이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일반철도의 고속화 구간을 포함)의 자갈궤도의 유지보수를 절감하기 위하여 자갈궤도의 궤도구조를 개량하기 위한 핵심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1차년도인 당해연도에는 운행선 궤도 개량을 위한 기술적 요구 조건을 정립하고, 노반 조건별 운행선 궤도개량 공법 최적 대안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의 개념설계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개량 사업의 제약조건과 기술적 요구조건에 대한 분석과 기존 개량 기술에 대한 분석을 거쳐 대안 후보군에 대한 가치 평가를 통해 가장 적합한 기술로 자갈 상부의 궤광(침목, 체결구, 레일의 조합체)의 구조를 개선하여 자갈궤도의 궤도틀림 진전을 억제하는 자갈궤도 궤광구조 개량 기술과 자갈궤도의 자갈 도상을 모르터로 채워 자갈 도상을 콘크리트 슬래브로 전환시키는 개량형 포장궤도 기술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위의 두 가지 기술에 대해 기본 구조와 구성요소 등 개념설계안을 제시하고,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각 구성요소별 요구조건을 제시하였으며, 시공 순서와 시공장비, 개량이 요구되는 시공장비에 대한 요구성능을 제시하였다.
개량사업의 전 수명주기비용을 분석한 결과 두 기술을 적용하면 320 또는 350km/h로 증속할 경우에도 총 수명주기비용이 현재 예상되는 수명 주기 비용보다 더 절감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는 증속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이를 고려할 경우 더 높은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
(출처 : 요약문 4p)
Abstract
▼
In this study, to mitigate the maintenance of the ballasted track on high-speed railways (including speed-up lines of conventional railways), it is aimed to develop the core technology for renovation of ballasted track structure. In this year, 1st year of the research, the technical requi
In this study, to mitigate the maintenance of the ballasted track on high-speed railways (including speed-up lines of conventional railways), it is aimed to develop the core technology for renovation of ballasted track structure. In this year, 1st year of the research, the technical requirements for track structure renovation in operating revenue lines were summarized, the optimal alternatives for track structure renovation according to track bed conditions have been chosen, and the conceptual designs for the selected technologies were proposed.
First, the constraints of the track renovation projects and the technical requirements have been investigated, and existing technologies for track structure renovation were explored. After that, using the value evaluation technique, the optimal alternatives were determined: 1) the replacement technology of the track skeleton structure, which is a technology to replace the track skeleton structure (sleeper, fastener, and rail assemblage)of the ballasted track, and 2) the modified paved track technology, which is a technology to replace the ballast layer to concrete slab by filling the voids of the ballast with cement mortar grout.
Next, the conceptual designs for the two technologies including the basic structure and components have been proposed, and the feasibility was examined. Also, the requirements for all components were specified. In addition, the essential construction procedure, the machinery needed, and the required performances for the machinery were summarized.
According to the calculation of the total life cycle costs(LCCs), when applying these technologies, the LCCs can be lower than that of the present structure even when the speed is increased up to 320 or 350km/h. Here, the economical benefits of the speed-up are not included, so if consider them, higher economic benefits are expected.
(source : SUMMARY 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5
- 목차 ... 6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제1장 서론 ... 11
-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1
- 제2절 연구목표 및 내용 ... 12
- 제2장 운행선 궤도 개량을 위한 기술적 요구조건 분석 ... 13
- 제1절 경부고속철도 유지보수 현황 분석 ... 13
- 1. 궤도 선형 및 보수 현황 ... 13
- 2. 고속선 특별관리 대상구간 지정 및 관리 현황 ... 17
- 3. 궤도 유지보수비 분석 ... 23
- 4. 종합 분석 ... 24
- 제2절 운행선 궤도구조 개량사업 제약조건 ... 25
- 1. 작업시간 ... 25
- 2. 공간적 제약조건 ... 26
- 3. 계절/기후적 제약조건 ... 27
- 4. 종합 분석 ... 30
- 제3절 국내외 운행선 궤도구조 개량공법(선행기술) 분석 ... 31
- 1. 국내 기술개발 동향 ... 31
- 2. 자갈궤도 보강공법 ... 31
- 3. 콘크리트궤도화(化) 기술 ... 40
- 제4절 목표 기술수준 및 기술적 요구조건 ... 54
- 1. 목표 기술수준 및 지표 ... 54
- 2. 기술적 요구조건 ... 55
- 제3장 노반조건별 운행선 궤도개량 공법 최적 대안 선정 ... 59
- 제1절 VE를 통한 최적 대안 선정 ... 59
- 1. 평가절차 및 방법 ... 59
- 2. 대안 후보군 선정 ... 63
- 3. 평가세부기준 ... 67
- 4. 최적 시스템 선정 ... 83
- 제2절 LCC 분석 ... 101
- 1. 개요 ... 101
- 2. 궤도 전(全)수명주기비용 산정 방법 및 기본 가정 ... 101
- 3. LCC 산정 결과 분석 ... 107
- 제4장 시스템 개념설계 ... 111
- 제1절 자갈궤도 궤광구조 개량 기술 ... 111
- 1. 목표 성능(시스템 요구사양) ... 111
- 2. 시스템 개념 및 기본구조 ... 111
- 3. 구성요소의 종류와 요구조건 ... 116
- 4. 시공절차 및 주요 시공장비 ... 117
- 제2절 개량형 포장궤도 기술 ... 121
- 1. 목표 성능(시스템 요구사양) ... 121
- 2. 시스템 개념 및 기본구조 ... 121
- 3. 구성요소의 종류와 요구조건 ... 126
- 4. 시공절차 및 주요 시공장비 ... 128
- 제5장 결론 ... 135
- 참고문헌 ... 137
- 부록. 포장궤도 성능개선 평가를 위한 재료 및 실물재하시험 ... 140
- 끝페이지 ...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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