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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 2호선의 정차시분 추정모델을 이용한 표정속도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Scheduled Speed through the Dwell Time Estimation Model of Seoul Metro Line 2 원문보기


곽윤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시스템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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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는 도시철도 운영기관 중에서 2011년 기준, 수도권의 전체 수송분담율의 41.5%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2호선 외선 신도림역~강남역 구간은 국내의 도시철도 노선 중 혼잡율이 가장 높은 200%를 상회한다. 도시철도에서 혼잡율이 높은 구간은 혼잡도에 따라 승하차시간이 길어지고, 그 결과 더욱 정차시간이 시간이 지연된다. 한 열차의 지연은 또 다른 후속열차에 연속적으로 지장을 주기 때문에 열차정시성을 확보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에 따라 서울메트로에서는 2호선의 표정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신호시스템의 개량을 추진해 왔으며, 총 38편성의 ATO차량을 도입하여 운영 중에 있다. ATO 도입 시기에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윤봉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시스템
지도교수 이종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ⅴ, 4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810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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