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UCC 동영상 제작을 통한 시각문화 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영우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술교육은 학습자의 일상적인 미적체험 또는 문화적 경험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진다. 현재의 그러한 경험의 중심을 이루는 시각문화-TV, 영화, 인터넷, 광고, 만화, 놀이동산 등-에 담겨있는 사회적인 의미를 읽고 이해하고 비판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미술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프리드먼(Freedman, 2000, 2003)은 포스트 모더니즘이 교육과 미술이론에 미친 변화에 대해 시각문화는 제도적 혹은 비제도적 미술교육 안에서 다루어야하는 근거가 된다고 주장하면서 학습자의 비판적, 반성적, 사고와 작품에 대한 비평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최근 시각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관련 미술교육 학계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 시각문화의 효과적인 수용을 위한 교육 활동이 실행되고 있다.
현대미술에서는 사진, 포토샵,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표현 활동을 볼 수 있고, 최근학생들은 디지털카메라와, 핸드폰 카메라, 컴퓨터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영우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
지도교수 김상준
발행연도 201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030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