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은 학습자의 일상적인 미적체험 또는 문화적 경험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진다. 현재의 그러한 경험의 중심을 이루는 시각문화-TV, 영화, 인터넷, 광고, 만화, 놀이동산 등-에 담겨있는 사회적인 의미를 읽고 이해하고 비판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미술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프리드먼(Freedman, 2000, 2003)은 포스트 모더니즘이 교육과 미술이론에 미친 변화에 대해 시각문화는 제도적 혹은 비제도적 미술교육 안에서 다루어야하는 근거가 된다고 주장하면서 학습자의 비판적, 반성적, 사고와 작품에 대한 비평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최근 시각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관련 미술교육 학계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 시각문화의 효과적인 수용을 위한 교육 활동이 실행되고 있다. 현대미술에서는 사진, 포토샵,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표현 활동을 볼 수 있고, 최근학생들은 디지털카메라와, 핸드폰 카메라, 컴퓨터 ...
미술교육은 학습자의 일상적인 미적체험 또는 문화적 경험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진다. 현재의 그러한 경험의 중심을 이루는 시각문화-TV, 영화, 인터넷, 광고, 만화, 놀이동산 등-에 담겨있는 사회적인 의미를 읽고 이해하고 비판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미술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프리드먼(Freedman, 2000, 2003)은 포스트 모더니즘이 교육과 미술이론에 미친 변화에 대해 시각문화는 제도적 혹은 비제도적 미술교육 안에서 다루어야하는 근거가 된다고 주장하면서 학습자의 비판적, 반성적, 사고와 작품에 대한 비평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최근 시각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관련 미술교육 학계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 시각문화의 효과적인 수용을 위한 교육 활동이 실행되고 있다. 현대미술에서는 사진, 포토샵,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표현 활동을 볼 수 있고, 최근학생들은 디지털카메라와, 핸드폰 카메라, 컴퓨터 주변 기기, 프로그램 등을 쉽게 접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그것들을 활용한 시각문화의 동영상제작에 관한 교육학습활동들이 교육과정에서 다뤄지는 것이 필요하다. 기존의 표현과 감상에 머물렀던 방식에서 다소 벗어나 UCC동영상 제작이라는 표현방법을 활용하여 보다 능동적인 표현방법으로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시각문화의 이해와 수용으로 미술활동의 폭을 확장하는 학습내용과 방법이 재구성 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UCC동영상 제작을 활용한 학습이 아동들의 시각문화 수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어떠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내용에 앞서 오늘날 시각문화의 특징과 UCC를 활용한 미술교육의 의의를 알아보았고, 연구 내용으로 6학년 아동이 성취 가능한 수업목표를 설정하고, 아동 스스로 구안한 수업 총 8차시에 걸쳐 학교생활, 학교 폭력, 인성교육 등의 UCC동영상을 제작하였다. 아울러 제작한 작품을 학교 홈페이지에 업로드하여 서로 작품을 평가하고 반성하는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 경험을 갖도록 하였고, 마지막으로 수업연구 후의 설문 분석과 댓글 분석과 작품 관찰법을 통하여 학생들의 시각문화에 대한 이해와 태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 현상들을 보다 미적, 질적으로 향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UCC동영상을 활용한 학습이 아동들에게 새로운 시각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이용할 수 있는 영상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아동들에게 시각문화를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미적 감수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둘째, 시각매체를 의미 있게 활용하고 창의적으로 제작하는 과정을 경험해 봄으로써 학생들은 시각언어에 대한 이해와 사고의 폭이 확장되고 시각적 이미지를 선별·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함양된다.
셋째, 새로운 매체를 통해 아동의 학습 흥미와 새로운 조형 표현능력을 기른다. UCC 제작의 기획, 구성, 촬영, 편집 등 다양한 제작과정의 표현 경험을 통해 큰 그림의 관점에서 종합적인 조형표현능력을 기를 수 있다. 아울러 주제 정하기, 시나리오 짜기, 컴퓨터 사용 등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고, 새롭게 보는 시각을 길러주는 종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
넷째, 간 학문적 활동으로 통합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주제 정하기에 따른 타 교과와의 관련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한 종합적 사고능력과 통섭(通涉)과 융합(融合)의 과정 속에서 경험하게 하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큰 그림을 보는 통합적 통찰력의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시각문화교육과 시각적 문해력 향상에 대한 수업이 학교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 방법에 대한 후속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미술교육은 학습자의 일상적인 미적체험 또는 문화적 경험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진다. 현재의 그러한 경험의 중심을 이루는 시각문화-TV, 영화, 인터넷, 광고, 만화, 놀이동산 등-에 담겨있는 사회적인 의미를 읽고 이해하고 비판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미술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프리드먼(Freedman, 2000, 2003)은 포스트 모더니즘이 교육과 미술이론에 미친 변화에 대해 시각문화는 제도적 혹은 비제도적 미술교육 안에서 다루어야하는 근거가 된다고 주장하면서 학습자의 비판적, 반성적, 사고와 작품에 대한 비평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최근 시각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관련 미술교육 학계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 시각문화의 효과적인 수용을 위한 교육 활동이 실행되고 있다. 현대미술에서는 사진, 포토샵,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표현 활동을 볼 수 있고, 최근학생들은 디지털카메라와, 핸드폰 카메라, 컴퓨터 주변 기기, 프로그램 등을 쉽게 접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그것들을 활용한 시각문화의 동영상제작에 관한 교육학습활동들이 교육과정에서 다뤄지는 것이 필요하다. 기존의 표현과 감상에 머물렀던 방식에서 다소 벗어나 UCC동영상 제작이라는 표현방법을 활용하여 보다 능동적인 표현방법으로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시각문화의 이해와 수용으로 미술활동의 폭을 확장하는 학습내용과 방법이 재구성 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UCC동영상 제작을 활용한 학습이 아동들의 시각문화 수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어떠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내용에 앞서 오늘날 시각문화의 특징과 UCC를 활용한 미술교육의 의의를 알아보았고, 연구 내용으로 6학년 아동이 성취 가능한 수업목표를 설정하고, 아동 스스로 구안한 수업 총 8차시에 걸쳐 학교생활, 학교 폭력, 인성교육 등의 UCC동영상을 제작하였다. 아울러 제작한 작품을 학교 홈페이지에 업로드하여 서로 작품을 평가하고 반성하는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 경험을 갖도록 하였고, 마지막으로 수업연구 후의 설문 분석과 댓글 분석과 작품 관찰법을 통하여 학생들의 시각문화에 대한 이해와 태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 현상들을 보다 미적, 질적으로 향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UCC동영상을 활용한 학습이 아동들에게 새로운 시각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이용할 수 있는 영상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아동들에게 시각문화를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미적 감수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둘째, 시각매체를 의미 있게 활용하고 창의적으로 제작하는 과정을 경험해 봄으로써 학생들은 시각언어에 대한 이해와 사고의 폭이 확장되고 시각적 이미지를 선별·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함양된다.
셋째, 새로운 매체를 통해 아동의 학습 흥미와 새로운 조형 표현능력을 기른다. UCC 제작의 기획, 구성, 촬영, 편집 등 다양한 제작과정의 표현 경험을 통해 큰 그림의 관점에서 종합적인 조형표현능력을 기를 수 있다. 아울러 주제 정하기, 시나리오 짜기, 컴퓨터 사용 등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고, 새롭게 보는 시각을 길러주는 종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
넷째, 간 학문적 활동으로 통합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주제 정하기에 따른 타 교과와의 관련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한 종합적 사고능력과 통섭(通涉)과 융합(融合)의 과정 속에서 경험하게 하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큰 그림을 보는 통합적 통찰력의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시각문화교육과 시각적 문해력 향상에 대한 수업이 학교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 방법에 대한 후속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