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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시의 미적 특성 연구 원문보기


강은정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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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시가 주는 감동의 요인이 미적 특성에 있다고 보고 이를 구체적 작품 속에서 파악하여 어린이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있다. 기존의 동시가 이루지 못한 시적 감동, 시적 성취를 어린이시가 일정하게 이루어냈다고 보기 때문에 어린이시의 미적 특성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미학적 관점을 택하였다. 미학과 관련해서는 철학의 역사만큼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으나 이 연구는 미학 이론에 있어서 M.S. 까간의 가치론적 방법을 논의의 큰 틀로 삼았다.
연구 대상인 어린이시는 어린이시 모음집으로 출판된 책 중에서 연구자의 관점에서 성취를 이룬 것으로 판단되는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 모두 13권의 시집에서 200여 작품을 고르고 다시 이 중에서 120여 작품을 직접적인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이 된 이 작품들은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한국글쓰기연구회 소속 교사들이 지도한 어린이들의 시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글쓰기연구회를 만든 이오덕의 이론적 연구를 살펴보게 되었다. 즉 이오덕과 김녹촌이 일본 어린이들의 시를 접한 60년대 이후에는 박목월의 동시작법과 아주 다른 경향의 어린이시가 등장하게 된다. 이들은 일본 아동시의 역사에서 생활 작문 운동의 이론적 핵심인 ‘실감 있는 묘사’, ‘생활에의 밀착된 태도’, ‘실제 경험의 중시’ 등을 소개하였고 이오덕이 글쓰기 교육 운동을 하는 계기가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갖고 창작되는 어린이시는 미학적 관점에서도 부족함이 없었다. 무엇보다도, 어린이는 세계와 미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즉 자연에서의 감각적 경험, 자아와 타자의 교섭을 통한 정서적 경험, 그리고 현실의 삶 속에서는 좀 더 확장된 세계를 경험한다. 이것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은정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김상욱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12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031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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