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버세대 여성의 화장품 사용실태 및 구매 현황을 연령별로 조사하고 화장 관심도에 따른 화장품 사용과 구매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실버세대를 위한 제품기획과 판매 방안 등 효과적인 마케팅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인천, 충청 지역 내 노인대학, 노인복지관, 병원, 종교단체, 소규모모임, 피부 관리실 등에서 55세 이상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20부의 설문지를 배부 하여 40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자료는 ...
본 연구는 실버세대 여성의 화장품 사용실태 및 구매 현황을 연령별로 조사하고 화장 관심도에 따른 화장품 사용과 구매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실버세대를 위한 제품기획과 판매 방안 등 효과적인 마케팅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인천, 충청 지역 내 노인대학, 노인복지관, 병원, 종교단체, 소규모모임, 피부 관리실 등에서 55세 이상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20부의 설문지를 배부 하여 40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자료는 SPSSWIN v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실버세대 여성의 화장 관심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버세대 여성들의 대부분이 기초화장품, 기능성화장품, 색조화장품 등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품이 사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연령이 낮을수록 기능성화장품의 사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과 관련된 정보 획득 방법은 실버세대 여성 대부분이 친구나 지인들의 경험담에 의존하거나 판매사원의 권유에 의하여 구매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 화장품 구매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에 대한 분석 결과는 품질 및 기능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따라서 실버세대 여성의 연령이 낮을수록 화장관심도가 높았으며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기능성화장품 사용률이 높게 나타났다. 잠재된 수요 집단인 실버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화장품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전체 실버세대 중 50대 실버여성들을 위한 차별화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의 수립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실버세대 여성의 화장품 사용실태 및 구매 현황을 연령별로 조사하고 화장 관심도에 따른 화장품 사용과 구매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실버세대를 위한 제품기획과 판매 방안 등 효과적인 마케팅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인천, 충청 지역 내 노인대학, 노인복지관, 병원, 종교단체, 소규모모임, 피부 관리실 등에서 55세 이상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20부의 설문지를 배부 하여 40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자료는 SPSS WIN v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실버세대 여성의 화장 관심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버세대 여성들의 대부분이 기초화장품, 기능성화장품, 색조화장품 등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품이 사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연령이 낮을수록 기능성화장품의 사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과 관련된 정보 획득 방법은 실버세대 여성 대부분이 친구나 지인들의 경험담에 의존하거나 판매사원의 권유에 의하여 구매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 화장품 구매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에 대한 분석 결과는 품질 및 기능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따라서 실버세대 여성의 연령이 낮을수록 화장관심도가 높았으며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기능성화장품 사용률이 높게 나타났다. 잠재된 수요 집단인 실버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화장품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전체 실버세대 중 50대 실버여성들을 위한 차별화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의 수립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