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 ~ 40대 여성의 네일 서비스 구매행동 실태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에 따른 네일 컬러링 서비스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네일 관련 뷰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네일 컬러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의 네일 서비스를 1회 이상 받아본 경험이 있는 20 ~ 4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실시되었다. 본 조사는 계절에 따라 네일 서비스 구매행동과 네일 선호 컬러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 두 차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72부를 ...
본 연구는 20 ~ 40대 여성의 네일 서비스 구매행동 실태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에 따른 네일 컬러링 서비스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네일 관련 뷰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네일 컬러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의 네일 서비스를 1회 이상 받아본 경험이 있는 20 ~ 4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실시되었다. 본 조사는 계절에 따라 네일 서비스 구매행동과 네일 선호 컬러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 두 차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72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V.16.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사용한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교차분석, 분산분석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네일 서비스 구매행동 동기는 ‘외적 아름다움을 위해’, ‘기분전환을 위해’ 순으로 나타났고 네일 소비자들의 관리이용 아이템은 ‘큐티클 제거’, ‘네일 컬러링’의 순으로 나타났다. 네일 서비스 구매 장소는 ‘네일 전문 샵’과 ‘백화점 및 쇼핑몰 내 샵’의 순으로 나타났고 네일 아트 시술받은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은 ‘젤 네일’, ‘실크 익스텐션’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네일 전문 샵의 선택 기준은 ‘직원의 응대 태도’, ‘기술’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네일 소비자들이 네일 컬러링 서비스 이용 시 효과는 ‘본인의 기분이 좋아진다’, ‘나를 위해 투자하는 기분이다’의 순으로 나타났고, 네일 컬러 선택 시 고려하는 사항은 ‘좋아하는 색’, ‘손 피부색’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네일 컬러는 ‘투명 누드’, ‘핑크 계열’, ‘골드빛 브라운 계열’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에서 검정색의 선호도가 네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네일 관련 뷰티 라이프스타일 문항들을 요인분석 결과, 총 5개의 요인들이 도출되었고, 그 요인들은 ‘수용형’, ‘자기 과시형’, ‘타인 의식형’, ‘브랜드 선호형’, ‘개방형’으로 명명하였다. 넷째, 군집 분석 결과, 4개의 군집 즉, ‘브랜드 선호집단’, ‘개방형 집단’, ‘타인 의식형 집단’, ‘수용형 집단’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자 유형 집단과 인구통계적 요인간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별’, ‘학력별’, ‘직업별’로 매우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여섯째, 각 소비자 유형 집단별 네일 구매행동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네일 소비자 군집별 컬러 선택기준은 ‘립스틱 컬러에 어울리는지 고려한다’, ‘유행하는 색을 고려한다’, ‘의상과 어울리는 색을 고려한다’, ‘내가 좋아하는 색을 고려한다’, ‘그때그때 기분에 따라 색을 선택한다’의 문항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각 소비자 유형 집단별 네일 컬러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투명누드’ 네일 컬러에 대한 응답은 ‘여성스러운 느낌’의 문항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핑크 계열’ 네일 컬러에 대한 응답은 ‘세련된 느낌’과 ‘섹시한 느낌’의 문항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렌지 계열’에 대한 응답은 ‘자연스러운 느낌’의 문항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네일 컬러링 서비스 구매행동과 네일 컬러에 대한 소비자 유형별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서비스 마케팅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고객 관리 방안의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제어 : 네일 서비스 구매행동, 소비자 유형, 네일 컬러링, 소비자, 감성인식
본 연구는 20 ~ 40대 여성의 네일 서비스 구매행동 실태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에 따른 네일 컬러링 서비스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네일 관련 뷰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네일 컬러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의 네일 서비스를 1회 이상 받아본 경험이 있는 20 ~ 4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실시되었다. 본 조사는 계절에 따라 네일 서비스 구매행동과 네일 선호 컬러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 두 차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72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V.16.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사용한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교차분석, 분산분석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네일 서비스 구매행동 동기는 ‘외적 아름다움을 위해’, ‘기분전환을 위해’ 순으로 나타났고 네일 소비자들의 관리이용 아이템은 ‘큐티클 제거’, ‘네일 컬러링’의 순으로 나타났다. 네일 서비스 구매 장소는 ‘네일 전문 샵’과 ‘백화점 및 쇼핑몰 내 샵’의 순으로 나타났고 네일 아트 시술받은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은 ‘젤 네일’, ‘실크 익스텐션’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네일 전문 샵의 선택 기준은 ‘직원의 응대 태도’, ‘기술’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네일 소비자들이 네일 컬러링 서비스 이용 시 효과는 ‘본인의 기분이 좋아진다’, ‘나를 위해 투자하는 기분이다’의 순으로 나타났고, 네일 컬러 선택 시 고려하는 사항은 ‘좋아하는 색’, ‘손 피부색’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네일 컬러는 ‘투명 누드’, ‘핑크 계열’, ‘골드빛 브라운 계열’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에서 검정색의 선호도가 네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네일 관련 뷰티 라이프스타일 문항들을 요인분석 결과, 총 5개의 요인들이 도출되었고, 그 요인들은 ‘수용형’, ‘자기 과시형’, ‘타인 의식형’, ‘브랜드 선호형’, ‘개방형’으로 명명하였다. 넷째, 군집 분석 결과, 4개의 군집 즉, ‘브랜드 선호집단’, ‘개방형 집단’, ‘타인 의식형 집단’, ‘수용형 집단’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자 유형 집단과 인구통계적 요인간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별’, ‘학력별’, ‘직업별’로 매우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여섯째, 각 소비자 유형 집단별 네일 구매행동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네일 소비자 군집별 컬러 선택기준은 ‘립스틱 컬러에 어울리는지 고려한다’, ‘유행하는 색을 고려한다’, ‘의상과 어울리는 색을 고려한다’, ‘내가 좋아하는 색을 고려한다’, ‘그때그때 기분에 따라 색을 선택한다’의 문항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각 소비자 유형 집단별 네일 컬러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투명누드’ 네일 컬러에 대한 응답은 ‘여성스러운 느낌’의 문항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핑크 계열’ 네일 컬러에 대한 응답은 ‘세련된 느낌’과 ‘섹시한 느낌’의 문항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렌지 계열’에 대한 응답은 ‘자연스러운 느낌’의 문항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네일 컬러링 서비스 구매행동과 네일 컬러에 대한 소비자 유형별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서비스 마케팅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고객 관리 방안의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제어 : 네일 서비스 구매행동, 소비자 유형, 네일 컬러링, 소비자, 감성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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