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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홈 케어 뷰티 디바이스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ustomized Home Care Beauty De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23 - 34  

김태원 (충북도립대학교 융합디자인과) ,  김현웅 (충북도립대학교 융합디자인과) ,  이천희 ((주)이노파트너스) ,  민혜진 ((주)이노파트너스) ,  김다두 ((주)조이웰) ,  김동훈 ((주)조이웰) ,  박상용 ((주)유니이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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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발병과 장기화로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발생으로 셀프 스킨케어에 관심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맞춤형 홈 뷰티 케어 디바이스의 제품디자인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더블다이아몬드 모델을 적용하여 발견, 정의, 발전, 전달 단계 순으로 디자인 개발을 진행하였다. 1단계 발견에서는 사전 조사를 통해 도출된 3가지 제품 컨셉 평가와 함께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집단심층면접을 진행하였다. 2단계 정의에서는 제품 컨셉과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하였고, 적정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3단계 발전에서는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피부 상태 측정 간소화 및 케어 솔루션을 제시하여 제품 컨셉을 정교화 하였다. 그리고, 유니버설 스케일 적용을 위해 한국인 인체측정데이터를 분석하여 추출된 대표 치수를 적용하여 디자인 시안을 제시하였다. 4단계 전달에서는 시안들에 대해 소비자 평가를 시행하여 문제점을 보완하여 최종 시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스타일링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가 아닌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융합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개발에 중점을 두었고, 측정 데이터 기반으로 한 정보들을 활용한 디자인 개발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의의를 지니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egular usage of face mask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many people developed skin issues. As a result, interest in skin care which can be performed independently at home has increa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 customized home beauty care device to respond to these marke...

주제어

표/그림 (2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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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홈 뷰티 디 바이스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한 제품디자인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진행은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하나인 더블다이아몬드 모델을 적용하여 소비자 조사(발견), 제품과 디자인 방향성 설정(정의), 디자인 전개(발전), 평가(전달)의 총 4단계를 기본으로 진행되었다, 발견 및 정의 단계에서는 소비자 그룹을 모집해 집단층면접심 시행하여 피부 관리에 대한 충족 및 미충족 니즈를 발견하여 제품 및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니즈를 분석하여 셀프로 피부관리를 할 수 있도록 피부 진단부터 맞춤형으로 케어까지 가능한 안면 피부관리 기기 디자인 개발을 그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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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ttps://www.psmarketresearch.com 

  2.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00329500253 

  3. http://www.bio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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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elly, Tom and Kelly, David, 박종성(옮김), 유쾌한 크리에이티브, 청림출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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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정석길, 차성욱, "디자인 씽킹 방법론 융합 유아용 칫솔 제품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제37권, 제3호, pp.415-427, 2019. 

  9. 하봉준, 전략적 광고조사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10.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5/371117/ 

  11. 김태원, 김현웅,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한LED 마스크 컨셉 정교화 및 브랜딩 방향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6호, pp.137-148, 2020. 

  12. https://sizekorea.kr/ 

  13. M. D. Leslie Baumann, The Skin Type Solution, Bantam; Reprint edition, 2006. 

  14. 국가기술표준원, 사이즈코리아를 활용한 스마트글라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sizekorea.kr/board/article/view/4/4964, 2015. 

  15. 최영림, "스마트 글래스 설계를 위한 남성용 안경프레임 사이즈 시스템 개발,"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2호, pp.563-57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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