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프로축구(K리그)에서 뛰고 있는 프로축구선수들의 SNS 이용실태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프로축구선수들이 SNS를 통해 스포츠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밝혀내는 게 그 목적이다. 조사대상은 2013년 1월부터 2월까지 프로축구선수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표본을 추출했다. 표집된 150명 가운데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 일부가 누락된 15명의 자료를 제외하고 실제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총 135명의 설문 내용이다. 선수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용이성, 유용성, 기대치, 경기력, 트위터만족, 페이스북만족, 경기력 차이를 분석했다. 또 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과 SNS만족도의 관계, 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과 경기력의 관계, 선수들의 SNS만족도와 경기력의 관계, 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 SNS만족도 및 경기력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프로축구(K리그)에서 뛰고 있는 프로축구선수들의 SNS 이용실태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프로축구선수들이 SNS를 통해 스포츠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밝혀내는 게 그 목적이다. 조사대상은 2013년 1월부터 2월까지 프로축구선수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표본을 추출했다. 표집된 150명 가운데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 일부가 누락된 15명의 자료를 제외하고 실제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총 135명의 설문 내용이다. 선수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용이성, 유용성, 기대치, 경기력, 트위터만족, 페이스북만족, 경기력 차이를 분석했다. 또 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과 SNS만족도의 관계, 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과 경기력의 관계, 선수들의 SNS만족도와 경기력의 관계, 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 SNS만족도 및 경기력의 인과관계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축구선수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의 용이성, 유용성, 기대치, 경기력, 트위터 만족, 페이스북 만족, 경기력에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축구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과 SNS만족도의 관계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축구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의 하위변인인 용이성, 기대치가 트위터만족과 페이스북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축구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의 하위변인인 용이성, 유용성, 기대치 모두 경기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축구선수들의 만족도와 경기력에서 트위터만족, 페이스북만족 모두 경기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은 SNS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고, SNS만족도는 경기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SNS만족도는 경기력을 연결해 주는 매개변인이기도 함이 밝혀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프로축구(K리그)에서 뛰고 있는 프로축구선수들의 SNS 이용실태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프로축구선수들이 SNS를 통해 스포츠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밝혀내는 게 그 목적이다. 조사대상은 2013년 1월부터 2월까지 프로축구선수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표본을 추출했다. 표집된 150명 가운데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 일부가 누락된 15명의 자료를 제외하고 실제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총 135명의 설문 내용이다. 선수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용이성, 유용성, 기대치, 경기력, 트위터만족, 페이스북만족, 경기력 차이를 분석했다. 또 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과 SNS만족도의 관계, 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과 경기력의 관계, 선수들의 SNS만족도와 경기력의 관계, 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 SNS만족도 및 경기력의 인과관계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축구선수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의 용이성, 유용성, 기대치, 경기력, 트위터 만족, 페이스북 만족, 경기력에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축구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과 SNS만족도의 관계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축구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의 하위변인인 용이성, 기대치가 트위터만족과 페이스북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축구선수들의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의 하위변인인 용이성, 유용성, 기대치 모두 경기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축구선수들의 만족도와 경기력에서 트위터만족, 페이스북만족 모두 경기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스포츠미디어 이용방식은 SNS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고, SNS만족도는 경기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SNS만족도는 경기력을 연결해 주는 매개변인이기도 함이 밝혀졌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