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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안 연구 : 고전소설 「허생전」을 사례로 하여
Teaching-learning scheme in Korean language : Research of a case study on the Korean classical novel 'Heosengjeon' 원문보기


원정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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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지식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의 학습자들은 어려서부터 생활 속에서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들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매일 새로운 방식으로 제공되는 각종 정보를 접하게 된다. 교실에서 고전적인 형태로 이루어지는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방식은 오늘날의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내는 것에 한계가 있다. 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방법의 개발과 적용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인 태도로 고전문학을 감상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고전문학 작품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선인들의 정신세계를 이해하고 그 밑바탕에 흐르는 정서와 감정을 느끼며, 그것을 토대로 하여 우리 역사와 전통에 대한 인식을 넓혀나갈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고전문학 학습에 대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는 훌륭한 고전문학 작품들이 학습자들에게 외면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고전문학의 가치를 학습자들에게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고전문학을 친숙하고 흥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를 폭넓게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작품을 감상하며 그 속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고전소설 「허생전」을 사례로 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매체 활용 교육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였다. 그리고 국어과 교육에 활용되는 매체의 종류를 신문, 만화,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으로 나누어 각각의 속성을 파악하고 이들이 국어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방법과 교육적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고전문학 교육에서 매체 활용의 필요성을 알기 위해 한국방송공사가 2012년에 실시한 ‘방송매체 이용실태 조사결과표’를 토대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매체 이용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설문지를 통하여 학습자들이 느끼는 고전문학 교육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조사했으며, 인터뷰를 통하여 학교에서 교수자들이 느끼는 고전문학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했다. 이후에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와 문학교과서에 「허생전」이 수록된 현황을 살펴보았고, 작가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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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r learners, living a life of knowledge in the information age, are exposed to the environment by various media sources. They learn about the various pieces of information provided everyday in a new way; through continuous interaction. The classical form of an instigation-centered lecture type l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원정재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조용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 7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280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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