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공연 시장은 유료관객이 적어 경제적 자립기반이 약하여 전반적인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근원적인 문제의 해결방안은 한국무용공연 시장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시장을 확장하는 것으로 공연예술의 잠재 수요자이자 틈새시장 문화소비자들인 외국인 관광객에게서 모색하여 그에 따른 한국무용공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이론연구와 ...
한국무용공연 시장은 유료관객이 적어 경제적 자립기반이 약하여 전반적인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근원적인 문제의 해결방안은 한국무용공연 시장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시장을 확장하는 것으로 공연예술의 잠재 수요자이자 틈새시장 문화소비자들인 외국인 관광객에게서 모색하여 그에 따른 한국무용공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이론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 연구에서는 한국무용특성 및 시장의 현황,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현황, 공연예술 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을 선행연구논문과 각종 문헌자료를 통해 연구하였으며, 실증 연구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공연의 마케팅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한국무용공연 <미소>, <전통예술공연>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흥행을 검증한 <점프>, <난타>의 사례를 분석하여 도출한 전략을 한국무용공연에 접목시키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370명(일본 95명, 중화권 92명, 동남아 91명, 구미주 92명)을 대상으로 2013년 4월 14일-5월 11일까지 공연 관람 결정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정립한 한국무용공연 STP전략으로는 한국무용공연 관객을 세분화하여 그 중 잠재 문화소비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시장인 방한 외국인 관광객을 표적 시장으로 선정하고 그 과정에서 표적시장의 매력도 및 경쟁우위성, 적합성을 도출해내었으며, 한국무용공연이 공연시장에서 경쟁우위 또는 차별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으로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관람 상황에 따른 다양한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였다. 다음으로 한국무용공연 4P전략으로 첫째, 작품 전략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의 공연 관람 이해를 돕고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작품의 질적 향상은 유지하되 그들의 문화적 취향을 고려한 대중적이고 다양한 소재로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 둘째, 가격 전략으로는 설문조사 결과 외국인 관광객의 경우 공연 관람을 결정하는데 있어 입장권 할인혜택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격 할인에 관한 전략보다 가격 선정에 중심을 둔 전략을 세운다. 셋째, 장소전략으로는 한국무용공연은 장시간 준비기간에 비해 단발성 공연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임으로 전용극장의 확보와 대관을 통해 장기공연을 하여 국내 공연계가 갖고 있던 유통의 한계를 극복 할 수 있도록 하고, 외국인 관광객의 동선을 파악하여 주요 관광지(사대문 안쪽을 일컬음)와 인접한 곳으로 극장 위치를 고려한다. 넷째, 촉진 전략의 경우 해외 현지에서의 마케팅 전략으로 현지 여행사의 담당자, 주요 인바운드 시장의 방송 및 기자단 또는 여론주도층을 초청하여 공연을 관람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한국무용공연의 매력을 홍보하는 광고 및 특집 프로그램들을 한류 스타들과 함께 제작·방영하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현지 시장에 노출시키도록 한다. 여행사 및 기업과의 제휴 전략으로는 여행사와의 제휴를 통해 공연을 관람하는 상품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것과 공연을 옵션으로 포함시켜 희망자들에게 선택하게 하는 패키지 관광을 코스로 포함시킨다.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첫째, 구전 마케팅을 이용한 오프라인 홍보 전략 둘째, 인쇄매체를 활용한 전략 셋째, 온라인 사이트를 활용한 전략 넷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등을 세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제인 방한 외국인 관광객 대상 한국무용공연 마케팅 전략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무용공연의 유료관객 확보와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본 마케팅 전략이 유용하게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한 외국인 관광객 대상 한국무용공연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문화 소비자의 범위를 더욱 확장시켜야 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한 한국무용공연 마케팅 전략 개발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한국무용공연 시장은 유료관객이 적어 경제적 자립기반이 약하여 전반적인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근원적인 문제의 해결방안은 한국무용공연 시장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시장을 확장하는 것으로 공연예술의 잠재 수요자이자 틈새시장 문화소비자들인 외국인 관광객에게서 모색하여 그에 따른 한국무용공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이론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 연구에서는 한국무용특성 및 시장의 현황,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현황, 공연예술 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을 선행연구논문과 각종 문헌자료를 통해 연구하였으며, 실증 연구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공연의 마케팅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한국무용공연 <미소>, <전통예술공연>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흥행을 검증한 <점프>, <난타>의 사례를 분석하여 도출한 전략을 한국무용공연에 접목시키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370명(일본 95명, 중화권 92명, 동남아 91명, 구미주 92명)을 대상으로 2013년 4월 14일-5월 11일까지 공연 관람 결정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정립한 한국무용공연 STP전략으로는 한국무용공연 관객을 세분화하여 그 중 잠재 문화소비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시장인 방한 외국인 관광객을 표적 시장으로 선정하고 그 과정에서 표적시장의 매력도 및 경쟁우위성, 적합성을 도출해내었으며, 한국무용공연이 공연시장에서 경쟁우위 또는 차별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으로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관람 상황에 따른 다양한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였다. 다음으로 한국무용공연 4P전략으로 첫째, 작품 전략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의 공연 관람 이해를 돕고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작품의 질적 향상은 유지하되 그들의 문화적 취향을 고려한 대중적이고 다양한 소재로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 둘째, 가격 전략으로는 설문조사 결과 외국인 관광객의 경우 공연 관람을 결정하는데 있어 입장권 할인혜택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격 할인에 관한 전략보다 가격 선정에 중심을 둔 전략을 세운다. 셋째, 장소전략으로는 한국무용공연은 장시간 준비기간에 비해 단발성 공연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임으로 전용극장의 확보와 대관을 통해 장기공연을 하여 국내 공연계가 갖고 있던 유통의 한계를 극복 할 수 있도록 하고, 외국인 관광객의 동선을 파악하여 주요 관광지(사대문 안쪽을 일컬음)와 인접한 곳으로 극장 위치를 고려한다. 넷째, 촉진 전략의 경우 해외 현지에서의 마케팅 전략으로 현지 여행사의 담당자, 주요 인바운드 시장의 방송 및 기자단 또는 여론주도층을 초청하여 공연을 관람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한국무용공연의 매력을 홍보하는 광고 및 특집 프로그램들을 한류 스타들과 함께 제작·방영하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현지 시장에 노출시키도록 한다. 여행사 및 기업과의 제휴 전략으로는 여행사와의 제휴를 통해 공연을 관람하는 상품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것과 공연을 옵션으로 포함시켜 희망자들에게 선택하게 하는 패키지 관광을 코스로 포함시킨다.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첫째, 구전 마케팅을 이용한 오프라인 홍보 전략 둘째, 인쇄매체를 활용한 전략 셋째, 온라인 사이트를 활용한 전략 넷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등을 세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제인 방한 외국인 관광객 대상 한국무용공연 마케팅 전략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무용공연의 유료관객 확보와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본 마케팅 전략이 유용하게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한 외국인 관광객 대상 한국무용공연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문화 소비자의 범위를 더욱 확장시켜야 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한 한국무용공연 마케팅 전략 개발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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