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국 문 초 록
생태체계 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숲 유치원 인식
김 수 정
(지도교수 : 정 대 현)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기관을 선택하는 어머니가 숲유치원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현재 유아교육의 패러다임으로 나타난 숲유치원의 적합한 운영방법을 모색하고 숲유치원 운영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생태체계 변인에 따라 어머니가 숲유치원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어머니의 배경 변인에 따른 숲유치원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1-1. 어머니의 직업유무에 따른 숲유치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1-2.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숲유치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1-3. 어머니의 유년기와 현재 주거생활환경에 따른 숲유치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자녀의 배경변인에 따른 숲 유치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1. 자녀의 성별에 따른 숲유치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2-2. 자녀의 출생 순에 따른 숲유치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2-3. 자녀의 유치원 유형에 따른 숲유치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숲유치원과 숲 환경 경험이 전혀 없는 일반유아교육기관 어머니를 대상으로 그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설문지는 송주은(2011)의 ‘숲 유치원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
저자 | 김수정 |
---|---|
학위수여기관 |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 |
지도교수 | 정대현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 69 p. |
키워드 | 유치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3230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