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상태에 따른 미용서비스 이용과 모발 전문 관리 인식비교 (The) use of beauty service according to the condition of hair and comparison of recognition on management on specialty of hair.원문보기
최근에는 남성들도 펌이나 염색을 자주하게 되었는데 남성의 이미지가 다양해지고 남·녀의 외모관리가 당연시되어지고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오늘날에 있어서 아름다운 외모는 더 이상 여성들에게만 국한되는 미적 의식이 아니라 성별을 불문하고, 또한 특정 연령과 상관없이 관심의 영역이 확대되는 사회· 문화적인 욕구로 표현되어지고 있다. 개인의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 헤어스타일은 너무 무리하게 스타일 변형에만 치중하다 보면 화학약품의 남용이나 무분별한 미용 시술로 인해 물리· 화학적인 모발 손상을 초래하기 쉽다. 따라서 모발 전문 관리의 중요성이 이전 보다 크게 요구되어지고 미용실 내에서도 모발 전문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 되었다. 최근에는 모발 전문 관리 쪽으로 경영되는 업소가 많아지고 헤어트리트먼트의 필요성에 대해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들이 아름답고 더불어 건강한 헤어스타일을 갖게 하기 위해서 우선 각자의 모발의 상태에 따라서 어떤 미용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모발 전문 관리나 홈 케어에 관한 인식을 어느 정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또한 모발의 상태에 따른 미용서비스 이용실태, 홈 케어 실태, 모발 전문 관리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10∼40대 이상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 2월 15일부터 3월17일까지 설문지를 배포 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중 493부를 회수하고, 불성실한 설문지 76부를 제외한 유효한 설문지 417부가 통계분석에 사용 되었다. 수집한 자료를 통계분석하기 위해 ...
최근에는 남성들도 펌이나 염색을 자주하게 되었는데 남성의 이미지가 다양해지고 남·녀의 외모관리가 당연시되어지고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오늘날에 있어서 아름다운 외모는 더 이상 여성들에게만 국한되는 미적 의식이 아니라 성별을 불문하고, 또한 특정 연령과 상관없이 관심의 영역이 확대되는 사회· 문화적인 욕구로 표현되어지고 있다. 개인의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 헤어스타일은 너무 무리하게 스타일 변형에만 치중하다 보면 화학약품의 남용이나 무분별한 미용 시술로 인해 물리· 화학적인 모발 손상을 초래하기 쉽다. 따라서 모발 전문 관리의 중요성이 이전 보다 크게 요구되어지고 미용실 내에서도 모발 전문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 되었다. 최근에는 모발 전문 관리 쪽으로 경영되는 업소가 많아지고 헤어트리트먼트의 필요성에 대해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들이 아름답고 더불어 건강한 헤어스타일을 갖게 하기 위해서 우선 각자의 모발의 상태에 따라서 어떤 미용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모발 전문 관리나 홈 케어에 관한 인식을 어느 정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또한 모발의 상태에 따른 미용서비스 이용실태, 홈 케어 실태, 모발 전문 관리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10∼40대 이상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 2월 15일부터 3월17일까지 설문지를 배포 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중 493부를 회수하고, 불성실한 설문지 76부를 제외한 유효한 설문지 417부가 통계분석에 사용 되었다. 수집한 자료를 통계분석하기 위해 SPSS 16.0이 사용되었으며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모발의 상태, 미용서비스 이용실태, 홈 케어 실태, 모발전문 관리에 대한 인식 정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모발상태에 따른 미용서비스 이용실태, 홈 케어 실태의 차이, 모발 전문 관리에 대한 인식이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차분석에서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검정하기 위해 X²-test가 적용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연령별로 20대가 가장 많았으며, 학력별로는 고졸, 직업별로는 대학생, 월평균 소득으로는 100만원 미만이 39.6%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2. 모발상태를 살펴본 결과 모발의 굵기는 가는 모발이, 모발 길이는 미디움 헤어가, 모발 손상도는 약간 손상모발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3. 미용서비스 이용실태는 1년 평균 펌 횟수는 1∼2회, 1년 평균 염색 횟수는 1∼2회, 주로 이용하는 미용실 형태는 개인 미용실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4. 홈 케어 실태를 조사한 결과 린스/트리트먼트를 사용한다고 응답한 대상자가 78.7%, 트리트먼트 구입처는 대형할인점이 34.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트리트먼트 사용 시 정보원은 TV등 방송 매체가 28.7%, 트리트먼트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는 제품의 효과가 71.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트리트먼트 필요성에 관해서는 꼭 필요하다가 57.9%, 사용 목적으로는 모발보호가 41.8%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5. 모발 전문 관리에 대한 인식여부는 알고 있다는 응답이 66.4%, 모발전문 관리 이용 경험으로는 없음이라고 응답한 대상자가 64.5%로 나타났다. 6. 모발상태에 따른 미용서비스 이용실태, 홈 케어 실태, 모발 전문 관리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모발의 굵기, 길이, 손상도에 따라서 미용서비스 이용실태에 유의한 차이가 났으며, 모발 손상도에 따른 홈 케어 실태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모발의 굵기, 길이, 손상도에 따라서 모발 전문 관리 인식에도 유의한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p<.05, p<.01, p<.001).
최근에는 남성들도 펌이나 염색을 자주하게 되었는데 남성의 이미지가 다양해지고 남·녀의 외모관리가 당연시되어지고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오늘날에 있어서 아름다운 외모는 더 이상 여성들에게만 국한되는 미적 의식이 아니라 성별을 불문하고, 또한 특정 연령과 상관없이 관심의 영역이 확대되는 사회· 문화적인 욕구로 표현되어지고 있다. 개인의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 헤어스타일은 너무 무리하게 스타일 변형에만 치중하다 보면 화학약품의 남용이나 무분별한 미용 시술로 인해 물리· 화학적인 모발 손상을 초래하기 쉽다. 따라서 모발 전문 관리의 중요성이 이전 보다 크게 요구되어지고 미용실 내에서도 모발 전문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 되었다. 최근에는 모발 전문 관리 쪽으로 경영되는 업소가 많아지고 헤어트리트먼트의 필요성에 대해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들이 아름답고 더불어 건강한 헤어스타일을 갖게 하기 위해서 우선 각자의 모발의 상태에 따라서 어떤 미용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모발 전문 관리나 홈 케어에 관한 인식을 어느 정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또한 모발의 상태에 따른 미용서비스 이용실태, 홈 케어 실태, 모발 전문 관리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10∼40대 이상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 2월 15일부터 3월17일까지 설문지를 배포 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중 493부를 회수하고, 불성실한 설문지 76부를 제외한 유효한 설문지 417부가 통계분석에 사용 되었다. 수집한 자료를 통계분석하기 위해 SPSS 16.0이 사용되었으며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모발의 상태, 미용서비스 이용실태, 홈 케어 실태, 모발전문 관리에 대한 인식 정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모발상태에 따른 미용서비스 이용실태, 홈 케어 실태의 차이, 모발 전문 관리에 대한 인식이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차분석에서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검정하기 위해 X²-test가 적용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연령별로 20대가 가장 많았으며, 학력별로는 고졸, 직업별로는 대학생, 월평균 소득으로는 100만원 미만이 39.6%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2. 모발상태를 살펴본 결과 모발의 굵기는 가는 모발이, 모발 길이는 미디움 헤어가, 모발 손상도는 약간 손상모발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3. 미용서비스 이용실태는 1년 평균 펌 횟수는 1∼2회, 1년 평균 염색 횟수는 1∼2회, 주로 이용하는 미용실 형태는 개인 미용실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4. 홈 케어 실태를 조사한 결과 린스/트리트먼트를 사용한다고 응답한 대상자가 78.7%, 트리트먼트 구입처는 대형할인점이 34.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트리트먼트 사용 시 정보원은 TV등 방송 매체가 28.7%, 트리트먼트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는 제품의 효과가 71.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트리트먼트 필요성에 관해서는 꼭 필요하다가 57.9%, 사용 목적으로는 모발보호가 41.8%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5. 모발 전문 관리에 대한 인식여부는 알고 있다는 응답이 66.4%, 모발전문 관리 이용 경험으로는 없음이라고 응답한 대상자가 64.5%로 나타났다. 6. 모발상태에 따른 미용서비스 이용실태, 홈 케어 실태, 모발 전문 관리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모발의 굵기, 길이, 손상도에 따라서 미용서비스 이용실태에 유의한 차이가 났으며, 모발 손상도에 따른 홈 케어 실태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모발의 굵기, 길이, 손상도에 따라서 모발 전문 관리 인식에도 유의한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p<.05, p<.01, p<.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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