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운영관리 능력과 교사 직무만족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operation management capability of the directo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 and teachers job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인지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운영관리 능력과 교사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구명하여 바람직한 유아교육 환경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를 실행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사립 유치원과 민간 어린이집 교사 30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사의 운영관리능력 측정을 위해 사용된 연구도구는 Short Rinehart(1992)의 SPES(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를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 보완한 정정희(2003)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또한 검사 도구는 4개 항목으로 교육과정 운영, 유아교육 평가, 인적자원 운영, 물적자원 운영 등 총 21개 문항을 측정하였다.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척도를 정정희(2003)가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검사도구는 4개 항목으로 직무, 사회적 인정, 근무환경, 보수 및 승진 등 16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설문자료의 통계처리는 ...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인지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운영관리 능력과 교사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구명하여 바람직한 유아교육 환경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를 실행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사립 유치원과 민간 어린이집 교사 30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사의 운영관리능력 측정을 위해 사용된 연구도구는 Short Rinehart(1992)의 SPES(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를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 보완한 정정희(2003)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또한 검사 도구는 4개 항목으로 교육과정 운영, 유아교육 평가, 인적자원 운영, 물적자원 운영 등 총 21개 문항을 측정하였다.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척도를 정정희(2003)가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검사도구는 4개 항목으로 직무, 사회적 인정, 근무환경, 보수 및 승진 등 16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설문자료의 통계처리는 SA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의 유의 수준은 각각 p<0.5, p<.01 에서 분석하였다. 교사들의 배경원인에 따라 유아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능력과 교사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일원변량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유아교사가 인지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운영관리 능력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원장의 운영관리 능력의 인지 정도는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에 비해 인지 정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연령은 30∼39세의 교사가 학력이 고학력일수록, 기관 학급 규모로는 1∼3학급 교사들이, 교직경력으로는 경력이 많을수록 인지정도가 높게 인식하였다. 운영관리 능력에 유아교사는 교사역할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원 내에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자신의 능력을 키워야 함과 동시에 유아교육기관은 유아교사가 조직에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실질적인 권한을 부여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의 인지 정도는 30∼39세 유아교사가, 학력이 고학력일수록, 학급규모가 1∼3학급의 유아교사가 직무만족에 대해 높게 인식하였다. 유아교사가 직무는 하나의 실체가 아니라 주관적으로 느끼는 급여, 승진, 성취동기, 보상, 책임, 과업 등의 여러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무만족은 일에 대한 높은 동기유발을 시킬 뿐 아니라 유아교사의 직무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중요하다. 셋째, 유아교사가 인지한 유아교육기관과 직무만족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육과정 운영은 근무환경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관계를 보였고, 유아교육 평가는 직무, 그리고 인적자원 운영은 근무환경, 물적자원 운영은 사회적 인정과 유의한 정적관계가 나타났다. 이처럼 직무만족의 변인 중 직무만족의 변인 중 근무환경이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난 것은 교사가 근무만족 변인 중 교사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에 대한 강한 신뢰를 가지고 애정과 유아교사의 자신감을 가지고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자신의 교사로서 전문성을 스스로 키우도록 노력해야 하며, 유아교육 기관은 유아교사들이 전문적으로 대우받는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이 되도록 제공해야 해야 만이 직무만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인지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운영관리 능력과 교사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구명하여 바람직한 유아교육 환경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를 실행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사립 유치원과 민간 어린이집 교사 30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사의 운영관리능력 측정을 위해 사용된 연구도구는 Short Rinehart(1992)의 SPES(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를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 보완한 정정희(2003)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또한 검사 도구는 4개 항목으로 교육과정 운영, 유아교육 평가, 인적자원 운영, 물적자원 운영 등 총 21개 문항을 측정하였다.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척도를 정정희(2003)가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검사도구는 4개 항목으로 직무, 사회적 인정, 근무환경, 보수 및 승진 등 16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설문자료의 통계처리는 SA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의 유의 수준은 각각 p<0.5, p<.01 에서 분석하였다. 교사들의 배경원인에 따라 유아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능력과 교사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일원변량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유아교사가 인지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운영관리 능력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원장의 운영관리 능력의 인지 정도는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에 비해 인지 정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연령은 30∼39세의 교사가 학력이 고학력일수록, 기관 학급 규모로는 1∼3학급 교사들이, 교직경력으로는 경력이 많을수록 인지정도가 높게 인식하였다. 운영관리 능력에 유아교사는 교사역할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원 내에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자신의 능력을 키워야 함과 동시에 유아교육기관은 유아교사가 조직에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실질적인 권한을 부여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의 인지 정도는 30∼39세 유아교사가, 학력이 고학력일수록, 학급규모가 1∼3학급의 유아교사가 직무만족에 대해 높게 인식하였다. 유아교사가 직무는 하나의 실체가 아니라 주관적으로 느끼는 급여, 승진, 성취동기, 보상, 책임, 과업 등의 여러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무만족은 일에 대한 높은 동기유발을 시킬 뿐 아니라 유아교사의 직무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중요하다. 셋째, 유아교사가 인지한 유아교육기관과 직무만족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육과정 운영은 근무환경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관계를 보였고, 유아교육 평가는 직무, 그리고 인적자원 운영은 근무환경, 물적자원 운영은 사회적 인정과 유의한 정적관계가 나타났다. 이처럼 직무만족의 변인 중 직무만족의 변인 중 근무환경이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난 것은 교사가 근무만족 변인 중 교사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에 대한 강한 신뢰를 가지고 애정과 유아교사의 자신감을 가지고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자신의 교사로서 전문성을 스스로 키우도록 노력해야 하며, 유아교육 기관은 유아교사들이 전문적으로 대우받는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이 되도록 제공해야 해야 만이 직무만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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