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정책 전공 남현주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연구의 방법을 통해 호주의 Queensland 대학이 개발한 포괄적 양육 중재 프로그램인 Triple P(Positive Parenting Program)의 이론적, 실증적 토대를 검토하고 체계화하여,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함의를 도출하는 데 있다. Triple P는 아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고, 가족의 행복과 가족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한 나라의 모든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공중 보건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오랜 시간에 걸쳐 그 과학적 효과가 입증된 방법을 사용하는 근거기반 접근을 토대로 한 프로그램이다. ...
국 문 초 록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정책 전공 남현주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연구의 방법을 통해 호주의 Queensland 대학이 개발한 포괄적 양육 중재 프로그램인 Triple P(Positive Parenting Program)의 이론적, 실증적 토대를 검토하고 체계화하여,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함의를 도출하는 데 있다. Triple P는 아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고, 가족의 행복과 가족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한 나라의 모든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공중 보건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오랜 시간에 걸쳐 그 과학적 효과가 입증된 방법을 사용하는 근거기반 접근을 토대로 한 프로그램이다. 세계보건기구, US 질병관리센터, 그리고 UN에서 신뢰하고 있는 Triple P는 부모교육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으로 홍콩, 싱가포르, 이란, 중국, 그리고 일본의 아시아 지역권 포함하여 18 개의 언어로 지원되고 있으며 호주, 영국, 미국 등 25 개국에 보급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은 모든 종류의 가족에 대한 개별적인 요구에 맞춘 다양한 단계로 이루어진 탄력적인 중재 전달 유형을 갖추고 있으며 보편적인 문제들을 위한 간단한 중재와 고위험의 아동과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집중적 중재를 결합하고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Triple P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개괄, 이론적 배경,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들 그리고 주요목표를 살펴본다. 둘째, 프로그램의 구조와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별 유형, 중재, 그리고 프로그램의 주요 양육 원리를 다루며 기존의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Triple P의 특색을 알아본다. 그리고 셋째, 이에 따른 Triple P가 주는 실천적 함의를 제시한다. 개인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때, 근거기반 접근과 공중 보건적 접근의 중재로 이루어진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천적으로 주목할 가치가 있으며 개인과 조직의 추구를 하나로 모으는 데 국가 정책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입증된 효과와 세계적 보급에 성공한 긍정적 부모교육 프로그램(Triple P-Positive Parenting Program)은 국내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향한 긍정적 방향을 제시하는 데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으로 여겨지며 이와 같은 시스템을 위한 도전과 연구는 국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Triple P, Positive Parenting Program, 공중 보건적 접근(Public health approach), 중재(Intervention), 부모교육, 양육, 근거기반 접근(Evidence-based approach), 행동적 가족 중재(Behavioral Family Intervention).
국 문 초 록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정책 전공 남현주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연구의 방법을 통해 호주의 Queensland 대학이 개발한 포괄적 양육 중재 프로그램인 Triple P(Positive Parenting Program)의 이론적, 실증적 토대를 검토하고 체계화하여,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함의를 도출하는 데 있다. Triple P는 아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고, 가족의 행복과 가족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한 나라의 모든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공중 보건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오랜 시간에 걸쳐 그 과학적 효과가 입증된 방법을 사용하는 근거기반 접근을 토대로 한 프로그램이다. 세계보건기구, US 질병관리센터, 그리고 UN에서 신뢰하고 있는 Triple P는 부모교육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으로 홍콩, 싱가포르, 이란, 중국, 그리고 일본의 아시아 지역권 포함하여 18 개의 언어로 지원되고 있으며 호주, 영국, 미국 등 25 개국에 보급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은 모든 종류의 가족에 대한 개별적인 요구에 맞춘 다양한 단계로 이루어진 탄력적인 중재 전달 유형을 갖추고 있으며 보편적인 문제들을 위한 간단한 중재와 고위험의 아동과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집중적 중재를 결합하고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Triple P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개괄, 이론적 배경,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들 그리고 주요목표를 살펴본다. 둘째, 프로그램의 구조와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별 유형, 중재, 그리고 프로그램의 주요 양육 원리를 다루며 기존의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Triple P의 특색을 알아본다. 그리고 셋째, 이에 따른 Triple P가 주는 실천적 함의를 제시한다. 개인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때, 근거기반 접근과 공중 보건적 접근의 중재로 이루어진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천적으로 주목할 가치가 있으며 개인과 조직의 추구를 하나로 모으는 데 국가 정책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입증된 효과와 세계적 보급에 성공한 긍정적 부모교육 프로그램(Triple P-Positive Parenting Program)은 국내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향한 긍정적 방향을 제시하는 데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으로 여겨지며 이와 같은 시스템을 위한 도전과 연구는 국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Triple P, Positive Parenting Program, 공중 보건적 접근(Public health approach), 중재(Intervention), 부모교육, 양육, 근거기반 접근(Evidence-based approach), 행동적 가족 중재(Behavioral Family Intervention).
주제어
#Positive Parening Program Triple-P 부모교육 공중보건적 접근(Public Health Approach) 행동적 가족 중재(Behavioral Family Intervention) 예방 보급(Dissemin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현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책학과 교육정책전공
지도교수
오영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86장
키워드
Positive Parening Program Triple-P 부모교육 공중보건적 접근(Public Health Approach) 행동적 가족 중재(Behavioral Family Intervention) 예방 보급(Dissem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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