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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교육과 '선악'의 문제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조혜숙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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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문학교육과 ‘선악’의 문제를 소설에 형상화된 ‘악’의 상상력의 문학교육적 가치라는 관점에서 고찰한 글이다. 본 논문에서 논의한 ‘악’은 현실의 부정성을 포괄하는 것으로, ‘악’의 상상력이 구현된 작품을 통해 문학교육의 핵심적 가치인 인식적, 심미적, 윤리적 가치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문학 속 ‘악’의 상상력의 교육적 가치를 연구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문학 교과서 제재 선정에서 비극, 죽음, 우울의 정서 등 부정성을 담은 작품이 외면되고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문학은 인간이 추구하는 진선미(眞善美)의 문제를 다루며, 문학교육에서 인식적, 심미적, 윤리적 가치를 배우는 것은 문학만의 고유한 가치로 전인 교육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문학교육에서 그 가치를 지켜나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본고는 문학을 통해 현실을 이해하며 심미적이고 윤리적인 가치를 수용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숙고된 ‘악’의 상상력을 제안하였다. 소설 속 ‘악’의 모습은 운명적 악, 사회적 악, ...

주제어

#문학교육 선악 현실의 부정성 미적 가상 인식적 가치 심미적 가치 윤리적 가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혜숙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남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i, 145 p.
키워드 문학교육 선악 현실의 부정성 미적 가상 인식적 가치 심미적 가치 윤리적 가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406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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