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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 록>
기존 연구에서는 OLED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와 같은 현대 첨단 기술의 성공 불확실성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이 혁신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왔고 그 네트워크를 통하여 많은 효과를 얻었음을 산업 수준에서 보여주고 있다. 동일 기술패러다임 산업 내에 있는 기업들이 비슷한 혁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혁신의 방향과 속도가 비슷하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의 OLED 기술 성공을 위한 혁신 네트워크에 대해 3가지 관점으로 비교•분석하여 동일 기술패러다임 산업 내 개별 기업의 혁신 네트워크가 동일한 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혁신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3가지 관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의 원천이 주로 기업 내부에서 이뤄지는가? 아니면 외부에서 이뤄지는가? 둘째, 필요한 지식에 접근하기 쉬운 지역적 근접성을 가지고 있는가? 셋째, 각 기업이 구축한 혁신 네트워크간 지식은 어떻게 이전되고 있는가?
분석 결과, 두 기업의 OLED 기술에 대한 혁신 네트워크는 3가지 관점에서 서로 다른 차이점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러한 차이가 기술 혁신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산업 수준이 아닌 기업 수준에서 혁신 네트워크를 연구한 것에 의의가 있다.
핵심어: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OLED, 혁신 네트워크, 지식 원천,
지역 근접성 (...
저자 | 오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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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술경영학과 |
지도교수 | 민화식,김영준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86장 |
키워드 |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OLED 혁신네트워크 지식원천 지식근접성(cluster) 지식이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406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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