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인격 제재 시나리오 창작 연구 - 창작 시나리오 첨부 Multiple Personality Sanctions Scenario Creative Research 문예창작학과 박 주 연 지도교수 정 봉 석 본 논문은 영화 속 정신장애에 대한 고찰로부터 시작되었다. 정신장애를 제재로 하는 영화는 다양한 인물의 내면심리를 반영한다. 이런 인물들은 그 자체로 영화의 모티프가 되기도 하고, 영화 속 사건에서 단서를 제공하는 장치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서사의 서스펜스 구조를 강화시키는 주된 요소로 작용하였다. 특히 다중인격 제재의 영화들은 일반적으로 반전을 통해 그 인격들의 실체가 드러나는 서스펜스적 서사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므로 다중인격 제재인 영화들은 주로 호러와 스릴러라는 장르적 한계를 가지면서 살인 사건이나 미스터리한 사건에 휩싸이는 공통된 배경을 가진다. 그 방식은 다양한 인물들의 서사를 분절적으로 전개시키다가, 결말의 반전 장치를 통해 그 주체가 동일 인물의 다중인격임을 밝히는 것이다. 이런 설정으로 인해 사건의 전개로부터 인격의 탄생배경, 결말에 이르는 서사구조가 비슷한 방식으로 표현되던 것이다. 그 결과 주제를 확대시키지 못하고, 그 제재에 매몰되는 한계성을 가지게 되었다. 본 논문은 기존 영화와는 다른 방식으로 다중인격을 표현할 수 있는 지점을 모색하였다. 먼저 다중인격 제재 영화 4편을 선정해 인물, 사건, 배경을 분석하였다. 첫째, 인물분석에서는 다중인격의 탄생배경과 인물들이 가지는 ...
다중인격 제재 시나리오 창작 연구 - 창작 시나리오 첨부 Multiple Personality Sanctions Scenario Creative Research 문예창작학과 박 주 연 지도교수 정 봉 석 본 논문은 영화 속 정신장애에 대한 고찰로부터 시작되었다. 정신장애를 제재로 하는 영화는 다양한 인물의 내면심리를 반영한다. 이런 인물들은 그 자체로 영화의 모티프가 되기도 하고, 영화 속 사건에서 단서를 제공하는 장치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서사의 서스펜스 구조를 강화시키는 주된 요소로 작용하였다. 특히 다중인격 제재의 영화들은 일반적으로 반전을 통해 그 인격들의 실체가 드러나는 서스펜스적 서사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므로 다중인격 제재인 영화들은 주로 호러와 스릴러라는 장르적 한계를 가지면서 살인 사건이나 미스터리한 사건에 휩싸이는 공통된 배경을 가진다. 그 방식은 다양한 인물들의 서사를 분절적으로 전개시키다가, 결말의 반전 장치를 통해 그 주체가 동일 인물의 다중인격임을 밝히는 것이다. 이런 설정으로 인해 사건의 전개로부터 인격의 탄생배경, 결말에 이르는 서사구조가 비슷한 방식으로 표현되던 것이다. 그 결과 주제를 확대시키지 못하고, 그 제재에 매몰되는 한계성을 가지게 되었다. 본 논문은 기존 영화와는 다른 방식으로 다중인격을 표현할 수 있는 지점을 모색하였다. 먼저 다중인격 제재 영화 4편을 선정해 인물, 사건, 배경을 분석하였다. 첫째, 인물분석에서는 다중인격의 탄생배경과 인물들이 가지는 트라우마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정리하였다. 인물이 가지는 트라우마가 기존 영화에서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인격이 분리되는 요인을 밝혔다. 둘째, 사건분석에서는 기존영화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장르의 공통점에 대해 정리하였다. 같은 장르에 속하면서, 서스펜스적 서사구조의 특징으로 인해 나타나는 사건들을 볼 수 있었다. 셋째, 배경분석에서는 주인공들이 인식하는 공간에 중점을 두었다. 다중인격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각각의 인물들이 인식하는 공간은 상대성을 지니게 된다. 주자아와 부자아는 서로의 공간을 오가며 정체성이 분열되고 공간의 경계를 구분하게 되었다. 위의 기존 영화분석을 통해 다중인격 제재가 가지는 장르, 서사구조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지 연구하여 논문을 구성하고자 했다. 다중인격 제재가 갖는 서사구조와 반전 장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제재의 다양성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창작 시나리오 은 공포, 스릴러 등 다중인격 제재가 갖는 서스펜스적 서사구조를 지양하고, 제재를 반전의 장치로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창작하였다. 기존 영화들이 사건에 중점을 두고 관객에게 호기심을 유발하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었다면, 창작 시나리오 은 인물 중심으로 인격들이 가지는 심리변화와 갈등에 중점을 두려고 했다. 가장 근본적으로 다뤄야할 인물의 심리를 중심서사로 삼고, 인격들이 가지는 불안과 갈등, 현실의 차이를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그리하여 본 창작품으로 인해 다중인격 제재를 다른 시각, 다양한 영역, 다양한 장르로 제작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주요어 : 다중인격, 트라우마, 공포 스릴러 영화의 장르적 특성, 공포 스릴러 영화의 서사구조
다중인격 제재 시나리오 창작 연구 - 창작 시나리오 첨부 Multiple Personality Sanctions Scenario Creative Research 문예창작학과 박 주 연 지도교수 정 봉 석 본 논문은 영화 속 정신장애에 대한 고찰로부터 시작되었다. 정신장애를 제재로 하는 영화는 다양한 인물의 내면심리를 반영한다. 이런 인물들은 그 자체로 영화의 모티프가 되기도 하고, 영화 속 사건에서 단서를 제공하는 장치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서사의 서스펜스 구조를 강화시키는 주된 요소로 작용하였다. 특히 다중인격 제재의 영화들은 일반적으로 반전을 통해 그 인격들의 실체가 드러나는 서스펜스적 서사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므로 다중인격 제재인 영화들은 주로 호러와 스릴러라는 장르적 한계를 가지면서 살인 사건이나 미스터리한 사건에 휩싸이는 공통된 배경을 가진다. 그 방식은 다양한 인물들의 서사를 분절적으로 전개시키다가, 결말의 반전 장치를 통해 그 주체가 동일 인물의 다중인격임을 밝히는 것이다. 이런 설정으로 인해 사건의 전개로부터 인격의 탄생배경, 결말에 이르는 서사구조가 비슷한 방식으로 표현되던 것이다. 그 결과 주제를 확대시키지 못하고, 그 제재에 매몰되는 한계성을 가지게 되었다. 본 논문은 기존 영화와는 다른 방식으로 다중인격을 표현할 수 있는 지점을 모색하였다. 먼저 다중인격 제재 영화 4편을 선정해 인물, 사건, 배경을 분석하였다. 첫째, 인물분석에서는 다중인격의 탄생배경과 인물들이 가지는 트라우마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정리하였다. 인물이 가지는 트라우마가 기존 영화에서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인격이 분리되는 요인을 밝혔다. 둘째, 사건분석에서는 기존영화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장르의 공통점에 대해 정리하였다. 같은 장르에 속하면서, 서스펜스적 서사구조의 특징으로 인해 나타나는 사건들을 볼 수 있었다. 셋째, 배경분석에서는 주인공들이 인식하는 공간에 중점을 두었다. 다중인격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각각의 인물들이 인식하는 공간은 상대성을 지니게 된다. 주자아와 부자아는 서로의 공간을 오가며 정체성이 분열되고 공간의 경계를 구분하게 되었다. 위의 기존 영화분석을 통해 다중인격 제재가 가지는 장르, 서사구조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지 연구하여 논문을 구성하고자 했다. 다중인격 제재가 갖는 서사구조와 반전 장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제재의 다양성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창작 시나리오 은 공포, 스릴러 등 다중인격 제재가 갖는 서스펜스적 서사구조를 지양하고, 제재를 반전의 장치로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창작하였다. 기존 영화들이 사건에 중점을 두고 관객에게 호기심을 유발하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었다면, 창작 시나리오 은 인물 중심으로 인격들이 가지는 심리변화와 갈등에 중점을 두려고 했다. 가장 근본적으로 다뤄야할 인물의 심리를 중심서사로 삼고, 인격들이 가지는 불안과 갈등, 현실의 차이를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그리하여 본 창작품으로 인해 다중인격 제재를 다른 시각, 다양한 영역, 다양한 장르로 제작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주요어 : 다중인격, 트라우마, 공포 스릴러 영화의 장르적 특성, 공포 스릴러 영화의 서사구조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