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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외상의 정신과적 개관
CHILDHOOD TRAUMA:PSYCHIATRIC OVERVIEW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3 no.1, 2002년, pp.3 - 14  

한성희 (국립서울병원 소아청소년 재활치료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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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에 가해지는 정신적 외상의 충격은 아동의 심리발달에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김으로써 향후 심각한 정신장애를 일으키는 결정적 원인이 된다. 아동기 외상의 현상학적 특징과 외상에 관여하는 신경생물학적 기전을 살펴보았고, 아동기에 경험하는 외상이 인격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그와 관련한 정신병리를 알아보았다. 외상에 노출된 아동은 공통적으로 자신이 경험한 공포사건을 시각적으로 재경험하거나 그 기억을 반복하며, 놀이나 행동을 통해서도 외상사건을 반복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일회의 충격적 사건에 노출된 아동은 사건에 대한 지나친 기억과 집착을 보이고 지각왜곡이 심한 반면 장기간 반복되는 외상을 경험하는 아동은 정신적 무감각과 자기최면, 해리, 분노의 경향이 두드러진다. 소아·청소년에서는 외상 후 퇴행이 보다 현저하고 시간감각의 왜곡이 더 심하게 나타나며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자율신경계의 반응성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외상적 충격에 노출되면 뇌내에서 즉각적이고 방대한 신경전달물질의 방출이 있게되는데, 자율신경계, 면역계,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피질 축(hypothalamic-pituitary-adrenal axis)이 활성화된다. 외상시 internal opiate가 활발한 작용을 하면서 아동으로 하여금 외상에 반응하지 않도록 하고 외상에 대한 감정반응 자체를 봉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동기 외상의 경우 central noradrenergic system에 변화가 초래되어 카테콜아민에 대해 과민감한 비정상적 소견을 보이게 된다. 체내 순환되는 cortisol 수치는 감소하고, glucocorticoid 수용체 농도와 반응성이 증가한다. 외상 후 발견되는 기억력 장애는 해마의 구조적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아동기 외상은 자기(self)와 대상(object)에 대한 내적 표상(internal representation)이 지속적으로 분화 발전하는 발달과정에서 일어난다는 점에서 인격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해리, 신체화, 자학성, 자기애 장애의 정신병리로 발전하면서 경계성 인격장애, 자기애성 인격장애, 다중인격장애 등을 초래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hood psychic trauma appears to be a crucial factor in the development of serious disorders both in childhood and in adulthood. Traumatized children show strong tendency to revisualize or re-feel a traumatic events. Play and behavioral reenactments are frequent manifestations of both the sing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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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각성, 경계반응, 정서, 행동상의 이자극성, 운동성, 주의집중려 수면, 놀람반응(startle response) 등을 조절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26). Or-nitz 와 Pynoos29)는 아동기 외상에 관여하는 catechola mine system을 이해하기 위해 외상을 당한 아동에서의 startle response를 연구하였다. 정상적으로 startle response는 발달이 진행되면서 점차 없어지고 제어되는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이 연구에서 살인을 목격한 8세 소년의 경우 startle response가 소실되는 과정에 있어 4년 정도 퇴행현상이 있음을 관찰하였다.
  • 아동이 외상적 충격을 자신이 기존에 품었던 에디푸스기 또는 에디푸스 전기 욕구충족에 대한 처벌로 간주하는 경우 억압이나 퇴행의 방식을 통해 그러한 욕구충족을 방어하고자 시도한다. 이는 다시 자학성에 함입되어 결과적으로 구강기, 항문기 또는 분리개별화 시기에로 방어적 퇴행을 보이게 되며 특히 자기애적 때로는 공생적 상태로의 퇴행은 자학적 욕구충족을 더욱 강화시킨다45).
  • 강하게 경험한다. 이런 방식을 통해 자신이 참고 당해야만 했던 외상의 일방적 맹목성과 그에 따른 통제감상실에 대해 후향적으로 숙지(mastery)하고자 시도한다. 즉 그 일이 왜 일어나야만 했는지‘, '전체 사건의 목적은 무엇이었는지', '그런일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했을까'등을 깊게 생각해보는 과거에 대한 재정리 작업 즉 인지적 재평가(cognitive reappraisal)19)가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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