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여교사의 교직경험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정지연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여교사들의 다양한 교직경험들을 살펴보고, 그들이 겪은 교직경험이 단위학교 행정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탐색하는데 있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직경력 15년 이상의 7명의 공립 초등학교 여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직발달 자기보고서 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교사발달 단계인 교직경력 5년 이하의 ‘입문기’, 6년에서 15년 이하의 ‘성장기’, 15년 이후의 ‘성숙기’에 겪었던 교직경험을 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은 교과지도 면에서 열정만 앞세워 수업에 임하여 오류를 범하는 사례가 많았다. 신규교사에 대한 지나친 업무편중과 기피업무 떠넘기기 식의 관행도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이 겪는 또 다른 어려움으로는 생활지도의 고충이 있었다. 둘째, 성장기 초등 여교사들의 교직경험을 살펴보았다. 이 시기의 여교사들은 학교조직 발전에 기여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보직교사를 맡아 업무를 수행하거나 교육과정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하지만 결혼, 임신, 출산, 육아로 이어지는 가정사를 겪으며 학교생활의 위기를 맞이하기도 하였다. 이때에는 가정생활과 학교생활에서 오는 ...

주제어

#초등학교 여교사 교직경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지연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교육행정)
지도교수 박세훈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ⅴ, 48 p.
키워드 초등학교 여교사 교직경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480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