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여교사들의 다양한 교직경험들을 살펴보고, 그들이 겪은 교직경험이 단위학교 행정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탐색하는데 있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직경력 15년 이상의 7명의 공립 초등학교 여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직발달 자기보고서 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교사발달 단계인 교직경력 5년 이하의 ‘입문기’, 6년에서 15년 이하의 ‘성장기’, 15년 이후의 ‘성숙기’에 겪었던 교직경험을 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은 교과지도 면에서 열정만 앞세워 수업에 임하여 오류를 범하는 사례가 많았다. 신규교사에 대한 지나친 업무편중과 기피업무 떠넘기기 식의 관행도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이 겪는 또 다른 어려움으로는 생활지도의 고충이 있었다. 둘째, 성장기 초등 여교사들의 교직경험을 살펴보았다. 이 시기의 여교사들은 학교조직 발전에 기여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보직교사를 맡아 업무를 수행하거나 교육과정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하지만 결혼, 임신, 출산, 육아로 이어지는 가정사를 겪으며 학교생활의 위기를 맞이하기도 하였다. 이때에는 가정생활과 학교생활에서 오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여교사들의 다양한 교직경험들을 살펴보고, 그들이 겪은 교직경험이 단위학교 행정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탐색하는데 있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직경력 15년 이상의 7명의 공립 초등학교 여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직발달 자기보고서 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교사발달 단계인 교직경력 5년 이하의 ‘입문기’, 6년에서 15년 이하의 ‘성장기’, 15년 이후의 ‘성숙기’에 겪었던 교직경험을 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은 교과지도 면에서 열정만 앞세워 수업에 임하여 오류를 범하는 사례가 많았다. 신규교사에 대한 지나친 업무편중과 기피업무 떠넘기기 식의 관행도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이 겪는 또 다른 어려움으로는 생활지도의 고충이 있었다. 둘째, 성장기 초등 여교사들의 교직경험을 살펴보았다. 이 시기의 여교사들은 학교조직 발전에 기여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보직교사를 맡아 업무를 수행하거나 교육과정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하지만 결혼, 임신, 출산, 육아로 이어지는 가정사를 겪으며 학교생활의 위기를 맞이하기도 하였다. 이때에는 가정생활과 학교생활에서 오는 역할갈등을 겪었으며, 학교의 배려로 위기를 잘 극복해 나간 성공적인 사례도 있었다. 셋째, 성숙기 초등 여교사들은 교직생활에 안정감을 찾게 되었다. 또 이 시기의 여교사들은 엄마의 마음으로 아이들을 품어 안는 교육을 하고 있었다. 본인의 전문성을 살리거나, 학교의 중추적 역할을 자발적으로 맡아 하며 학교조직 내에서 존재감을 지닌 선배교사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여교사도 있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초등 여교사들의 교직경험이 단위 학교행정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해 보았다. 첫째, 신규교원을 위한 지원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이 교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멘토가 존재하여야 한다. 학교 내에서도 정보교환 및 협력체제 구축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 학급운영 및 교과지도에 부정적 요인을 미치는 과중한 업무배정도 지양해야 할 것이다. 둘째, 여교사의 권익을 보호하는 민주적 학교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경영에 있어서 성차별적 편견을 버려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여교사 스스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 또한 여교사들의 권익이 보호되는 의사결정을 위하여 더 많은 여교사들이 학교경영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셋째, 임신, 육아기의 여교사에 대한 배려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교사들이 가정생활과 교직생활의 병행에서 오는 역할갈등을 겪지 않도록 하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휴직 및 육아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이 시기의 여교사들이 교과담임으로 배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초등 여교사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 수업연수 및 학생상담지도 등에 대한 연수가 마련되어 여교사들의 교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하겠다. 여교사들이 자기계발에 투자해야 할 시간을 잡무처리에 뺏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연구는 교직의 여성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현 교직사회에서 단위학교 차원의 행정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교사 전체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여교사들을 위한 처우개선 방안과 그들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정책적 대안이 마련될 수 있기 위하여 앞으로도 여교사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여교사들의 다양한 교직경험들을 살펴보고, 그들이 겪은 교직경험이 단위학교 행정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탐색하는데 있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직경력 15년 이상의 7명의 공립 초등학교 여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직발달 자기보고서 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교사발달 단계인 교직경력 5년 이하의 ‘입문기’, 6년에서 15년 이하의 ‘성장기’, 15년 이후의 ‘성숙기’에 겪었던 교직경험을 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은 교과지도 면에서 열정만 앞세워 수업에 임하여 오류를 범하는 사례가 많았다. 신규교사에 대한 지나친 업무편중과 기피업무 떠넘기기 식의 관행도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이 겪는 또 다른 어려움으로는 생활지도의 고충이 있었다. 둘째, 성장기 초등 여교사들의 교직경험을 살펴보았다. 이 시기의 여교사들은 학교조직 발전에 기여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보직교사를 맡아 업무를 수행하거나 교육과정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하지만 결혼, 임신, 출산, 육아로 이어지는 가정사를 겪으며 학교생활의 위기를 맞이하기도 하였다. 이때에는 가정생활과 학교생활에서 오는 역할갈등을 겪었으며, 학교의 배려로 위기를 잘 극복해 나간 성공적인 사례도 있었다. 셋째, 성숙기 초등 여교사들은 교직생활에 안정감을 찾게 되었다. 또 이 시기의 여교사들은 엄마의 마음으로 아이들을 품어 안는 교육을 하고 있었다. 본인의 전문성을 살리거나, 학교의 중추적 역할을 자발적으로 맡아 하며 학교조직 내에서 존재감을 지닌 선배교사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여교사도 있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초등 여교사들의 교직경험이 단위 학교행정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해 보았다. 첫째, 신규교원을 위한 지원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입문기 초등 여교사들이 교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멘토가 존재하여야 한다. 학교 내에서도 정보교환 및 협력체제 구축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 학급운영 및 교과지도에 부정적 요인을 미치는 과중한 업무배정도 지양해야 할 것이다. 둘째, 여교사의 권익을 보호하는 민주적 학교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경영에 있어서 성차별적 편견을 버려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여교사 스스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 또한 여교사들의 권익이 보호되는 의사결정을 위하여 더 많은 여교사들이 학교경영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셋째, 임신, 육아기의 여교사에 대한 배려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교사들이 가정생활과 교직생활의 병행에서 오는 역할갈등을 겪지 않도록 하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휴직 및 육아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이 시기의 여교사들이 교과담임으로 배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초등 여교사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 수업연수 및 학생상담지도 등에 대한 연수가 마련되어 여교사들의 교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하겠다. 여교사들이 자기계발에 투자해야 할 시간을 잡무처리에 뺏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연구는 교직의 여성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현 교직사회에서 단위학교 차원의 행정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교사 전체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여교사들을 위한 처우개선 방안과 그들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정책적 대안이 마련될 수 있기 위하여 앞으로도 여교사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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