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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계량적 작문 평가를 위한 자동 작문 평가의 기준 분석 연구 원문보기


변경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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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문 평가는 학습자의 앎과 사고력을 평가하기에 적절한 수단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그럼에도 교육 현장에서 작문 평가가 활성화되지 못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의 문제로 인한 현실적 제약과 채점자의 내적·외적 신뢰도의 문제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텍스트의 표층적 자질에 근거하여 작문 텍스트를 계량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기존의 작문 평가에서 제기된 어려움을 보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 계량적 작문 평가는 실제 작문 텍스트를 토대로 평가 기준을 설정하기 때문에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하며, 평가 기준에 일관성이 있어 평가 환경이 표준화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 작문 텍스트의 계량적 평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외 작문 자동 평가에서 사용되는 기준을 살피고, 작문 평가 및 작문 텍스트에 대한 연구를 서술적 고찰의 방법을 통해 살폈다. Ⅱ장에서는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작문 평가의 여러 유형을 살피고 그것과 차별화되는 계량적 작문 평가의 특성을 밝혔다. 기존의 작문 평가가 인간 전문가에 의한 것으로 전제되어왔다면, 계량적 작문 평가에서는 빈도 및 길이와 같은 텍스트 표층의 구성 요소에 의거하여 평가를 진행하는 특징을 지닌다. 이어 계량적 작문 평가에 대한 반대의 입장을 살핌으로써 계량적 작문 평가의 가능성을 살폈다. Ⅲ장에서는 자동 작문 평가의 국내외 개발 현황 및 작문 평가 연구를 고찰함으로써 분석의 대상을 설정하였다. 분석 및 고찰의 대상으로 논술형 평가가 가능한 국외의 자동 작문 평가와 학습자의 텍스트를 직접 분석한 작문 평가 연구를 설정하였다. 국외의 자동 작문 평가에서는 자연언어처리와 잠재의미색인과 같은 정보처리기술을 활용하는 한편, 계량적 지표를 평가의 수단으로 부분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이때 단어 및 문장의 길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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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ing assessment has been widely recognized as an appropriate measure for access the student’s knowledge and higher order thinking. Still Writing Assessment is not activated at the chalkface due to constraints of time and cost. Also the rater reliability of the internal and external problems exis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경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서혁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8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10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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