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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이해교육에 대한 외국인 강사들의 참여경험 연구 : 서울시 ‘교실로 찾아가는 먼나라 이웃나라’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혜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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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이주민 120만 시대를 맞이하여, 정부 부처,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는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타문화권에서 온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다수자들에게 다문화이해교육(Multicultural Understanding Education)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다문화이해교육은 다문화 교육에 국제이해교육의 관점이 흡수된 형태이며, 국내의 다문화적 이슈와 국외의 세계적인 이슈를 통합하여 ‘세계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별히 우리는 다양한 문화와 인종이 더불어 사는 것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외국인과 외국문화에 대해 편견과 차별의식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소수자에 대한 다수자의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사회적 충돌이 불가피할 때가 있으며, 이미 세계 곳곳에서는 이민자 관련 갈등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more than a decade, there has been over 120 thousand immigrants such as Migrant women and workers, and international students residing in Korea. Since then, Korea has been engaging in unexpected multi-cultural issues. Being conscious of eventual cultural frictions in such a context of multi-cul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곽삼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16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16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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