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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립적 입장을 강조한 상호찬반 토론 수업에서 나타난 중학생들의 의사결정 과정의 특성 : 인간의 유전자 조작에 관한 사회적 쟁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보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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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들이 국가적인 중요한 주제로 등장하면서 과학 교육에서는 윤리적이고 도덕적 측면이 포함된 과학기술 쟁점을 과학과 관련된 사회·윤리적 문제(socio-scientific issues; SSI)라 이름붙이고, 이와 같은 SSI의 교육의 도입에 주목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SSI 문제와 관련된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SSI 문제에 대해 적절하게 이해하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을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로 제시하도록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상반된 관점을 논변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상호찬반 토론 모형을 통해 인간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ocial and ethical issues related to science have appeared in significant national themes and the importance of decision-making associated with socioscientific issues(SSI) has been highlighted. By this, it is required to help student to have a proper understanding about the science issue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보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종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 11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17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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