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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한국 사회에 적응하여 살아가는 것을 돕기 위하여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문화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은 한국 사회에 안정적으로 적응해서 살아가야 한다. 그렇지만 현재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문화 교육은 체계적인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들을 위한 문화 교육 자료는 대부분 한국어 교재에 의존하고 있는데, 교재에는 문화교육을 위한 충분한 자료가 제시되지 않았다. 내용적 측면에서도 학습자들이 필요로 하는 학습 내용이 충분히 담겨있지 않았으며, 학습 활동도 한정적이었다. 이는 학습 대상인 여성결혼이민자들 역시 느끼고 있는 문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블렌디드 러닝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현실적으로 교사는 본인이 원하는 문화 내용과 수업 방식이 일치하는 교재를 구하거나 개발하는 것이 어렵다. 이 때 블렌디드 러닝을 문화 교육 수업에 도입한다면 이미 개발 된 교재의 부족한 자료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손쉽게 공유할 수 있으며, 불충분한 학습자 간 의사소통을 시·공간을 초월한 온라인으로 연계하여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1장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한국어 문화교육과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교육에 관해 간단히 검토하고, 여성결혼이민자들을 위한 블렌디드 활용 문화교육 방안을 개발하려는 이유를 밝혔다. 2장에서는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문화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교육, 문화교육 학습자로서의 여성결혼이민자,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문화교육 접근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여성결혼이민자들을 위한 문화 교육의 범주 및 방법을 정리하고, 나아갈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찾았다. 3장에서는 문화 교육 방안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어 문화교육에 대한 요구 조사를 실시한 후, 국립국어원에서 출간한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4> ‘문화 편’의 문화 자료 내용 및 문화 활동 유형도 분석해 보았다. 4장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여 앞서 살펴본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설문결과 및 교재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효과적으로 문화교육을 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때 수업 ...
저자 | 박희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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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양민정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ii,122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5189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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