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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성결혼이민자의 문화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상호문화교육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단순히 다양한 문화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다른 문화와 어떻게 교류하고 어떠한 소통의 태도를 기를 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나아가 여성결혼이민자의 상호문화교육 필요성에 대해 피력하면서 현재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문화편을 대상으로 상호문화적인 관점이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지를 분석을 통하여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문화교육의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토대로 하여 바람직한 상호문화교육의 구체적인 예로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산후조리 문화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본고에서 논의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앞서 이루어진 연구들을 검토한 1장에 이어 2장에서는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상호문화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3장에서는 결혼이민자를 위한 상호문화교육의 기준을 ‘자문화의 객관적 성찰’, ‘한국 문화 이해’, ‘비판적 인식’, ‘한국 문화와 자문화 비교’, 그리고 ‘양 문화 상생’으로 정하고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교재를 분석하였다. 교재 분석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결혼이민자의 모국의 문화는 온전히 고려되지 않은 채로 한국의 문화와 관련된 지식을 전달하는 식의 교육 방식을 택하고 있다. 둘째, 자기 자신의 문화 해석 체계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활동이 미흡하다. 셋째,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한국의 독특한 문화 현상에 대해 왜 그렇게 나타나는 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넷째, 비판적 인식을 위한 활동이 부족하다. 다섯째, 단순 비교 설명하는 식의 문화교육은 ...
저자 | 이정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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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주경희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99 p. |
키워드 | 상호문화교육 상호문화능력 여성결혼이민자 한국 문화교육 산후조리문화 교재 분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48666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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