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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살예방교육을 위한 도덕·윤리교과 지도방안 연구 원문보기


조민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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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자살예방교육을 위한 도덕윤리교과에서의 지도방안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 문제 그 중에서도 청소년 자살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을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청소년들이 자살을 택하는 이유에는 그들 나름의 여러 복합적인 원인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원인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자살로서 문제를 회피하려고 하는 데는 죽음 이후에는 모든 것이 끝날 것이라고 여기는 근본적인 원인이 존재한다. 이것은 삶과 죽음을 분리시켜 바라보는 우리의 잘못된 생사관에서 오는 문제이다. 삶과 죽음은 분리된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죽음에 대한 인식은 매우 어둡다. 죽음은 불쾌하고 좋지 않은 것이며 언제나 삶과 대비된다. 우리가 이러한 생사관을 갖게 된 이유는 제대로 된 죽음교육의 부재에 있다. 삶과 죽음에 대해 제대로 된 생사관을 갖고 있는 사람은 더 이상 죽음으로써 삶이 끝나는 것이 아님을 안다. 더불어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자살로써 모든 고통이 끝나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어 자신의 고통을 끊기 위해 쉽사리 충동적으로 자살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현재 우리사회의 죽음에 대한 인식은 매우 부정적이다. 생사관 확립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seek for viable instruction methods to prevent suicide in the moral ethics subject. There is no denying that of all juvenile issues youth suicide cannot be overlooked any more as it is getting more serious on a daily basis. There are multiple causes for young adults to tur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민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덕·윤리교육전공
지도교수 남경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30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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