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괴, 괴이」가 등장하는 일본만화 특징에 관한 고찰 원문보기


박미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일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본의 요괴문화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를 들자면 요괴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현대 일본의 요괴문화에서 이러한 특성을 대표하는 것이 있다면 「요괴⦁괴이」가 등장하는 만화일 것이다. 본고는 이러한 만화들을 대상으로 하여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전체적인 흐름과 그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현대 일본 요괴문화의 일각을 엿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2009년에 개최된「요괴천국 일본-그림두루마리에서 만화까지-」에 출품된 작품들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각각을 1960년대, 70년대, 80년대 후반~90년대, 2000년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먼저 요괴에 대한 기존의 학문상의 정의들을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어떠한 작품이「요괴⦁괴이」만화에 해당하는지를 정의하였다. 인지를 뛰어넘는 생명⦁물체가 등장하는 경우, 인지를 뛰어넘는 현상⦁능력이 등장하는 경우, 인간 내부의 어둠이 공포를 만들어내는 경우가 그것이다.
다음으로 60년대부터 90년대까지 작품들의 흐름을 살펴보았다. 1960년대는「게게게의 기타로」를 비롯한 요괴만화의 출현에 중점을 맞추었고, 1970년대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biggest features of the Japanese yo-kai (monster) culture is that it is expressed through paintings. And if there is a manga(Japanese comics) representative of the yo-kai culture of modern Japan it is the「yo-kai⦁kai-i (teratology)」. This paper‘s purpose is to look at the overall flow an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미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일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임찬수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i, 8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72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