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가 만 4세 유아의 음악 감수성 및 음악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관해서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고,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 놀이”가 유아 음악 감수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1.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가 유아의 음감 소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2.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가 유아의 리듬감 소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2.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가 유아의 음악적 태도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2-1.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를 경험한 실험 집단의 음악적 태도 하위 영역 중 탐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를 경험한 실험 집단의 음악적 태도 하위 영역 중 표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2-3.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를 경험한 실험집단의 음악적 태도 하위 영역 중 감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 대상을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B어린이집 만 4 세반, 두 학급의 유아들(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선정하고 사전검사, 실험, 사후검사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검사 도구는 음악 감수성을 측정하기 위한 음감 소질과 리듬감 소질 테스트를 실시하기 위해 Gordon(1986)이 제작한 음악소질 기초검사(The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를 노주희가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다. 음악에 대한 태도 검사는 안재신과 한애향(1999)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유치원 교육과정에 맞추어 표현생활 영역 내에서 하위 내용요소인 정서, 표현, 감상의 3가지 내용요소 중에서 음악적 태도와 관련된 항목을 기준으로 하여 제작한 <음악적 태도 검사를 위한 교사용 관찰 체크리스트>를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맞추어 정혜영(2006)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는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두 집단의 기간은 2012년 9월 14일 ~ 11월 30일 까지 주 1회 약 30분 씩 총 12회 걸쳐서 실시하였다. 실험 기간 동안 실험 집단 유아에게 적용한 활동은 고든의 음악 ...
본 연구의 목적은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가 만 4세 유아의 음악 감수성 및 음악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관해서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고,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 놀이”가 유아 음악 감수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1.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가 유아의 음감 소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2.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가 유아의 리듬감 소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2.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가 유아의 음악적 태도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2-1.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를 경험한 실험 집단의 음악적 태도 하위 영역 중 탐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를 경험한 실험 집단의 음악적 태도 하위 영역 중 표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2-3.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를 경험한 실험집단의 음악적 태도 하위 영역 중 감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 대상을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B어린이집 만 4 세반, 두 학급의 유아들(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선정하고 사전검사, 실험, 사후검사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검사 도구는 음악 감수성을 측정하기 위한 음감 소질과 리듬감 소질 테스트를 실시하기 위해 Gordon(1986)이 제작한 음악소질 기초검사(The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를 노주희가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다. 음악에 대한 태도 검사는 안재신과 한애향(1999)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유치원 교육과정에 맞추어 표현생활 영역 내에서 하위 내용요소인 정서, 표현, 감상의 3가지 내용요소 중에서 음악적 태도와 관련된 항목을 기준으로 하여 제작한 <음악적 태도 검사를 위한 교사용 관찰 체크리스트>를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맞추어 정혜영(2006)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는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두 집단의 기간은 2012년 9월 14일 ~ 11월 30일 까지 주 1회 약 30분 씩 총 12회 걸쳐서 실시하였다. 실험 기간 동안 실험 집단 유아에게 적용한 활동은 고든의 음악 학습 이론을 근거로 한 오디의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비교 집단은 생활 주제에 맞추어 기존의 어린이집 현장에서 시행하는 일반적인 음악 교육을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는 유아 음악 감수성(음감 소질, 리듬감 소질)테스트와 음악적 태도 체크 리스트의 사전-사후 검사로 수집된 자료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해 평균과 표준 편차를 산출해 두 집단 간의 차이를 t검정을 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Gordon의 음악 학습 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 놀이 활동은 유아의 음악 감수성의 하위 영역인 ‘음감’, ‘리듬감’ 영역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왔으며, 이는 유아의 전체 음악 감수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 집단은 실험 후 음악 감수성의 하위 요소인 ‘음감’, ‘리듬감’에서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Gordon의 음악 학습 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 놀이 활동은 유아의 음악적 태도의 하위 영역인 ‘탐색’, ‘표현’, ‘감상’ 영역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왔으며, 이는 유아의 전체 음악적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 집단은 실험 후 음악적 태도의 하위 요소인 ‘탐색’, ‘표현’, ‘감상’에서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가 만 4세 유아의 음악 감수성 및 음악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관해서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고,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 놀이”가 유아 음악 감수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1.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가 유아의 음감 소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1-2.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가 유아의 리듬감 소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2.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가 유아의 음악적 태도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2-1.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를 경험한 실험 집단의 음악적 태도 하위 영역 중 탐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를 경험한 실험 집단의 음악적 태도 하위 영역 중 표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2-3.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를 경험한 실험집단의 음악적 태도 하위 영역 중 감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 대상을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B어린이집 만 4 세반, 두 학급의 유아들(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선정하고 사전검사, 실험, 사후검사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검사 도구는 음악 감수성을 측정하기 위한 음감 소질과 리듬감 소질 테스트를 실시하기 위해 Gordon(1986)이 제작한 음악소질 기초검사(The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를 노주희가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다. 음악에 대한 태도 검사는 안재신과 한애향(1999)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유치원 교육과정에 맞추어 표현생활 영역 내에서 하위 내용요소인 정서, 표현, 감상의 3가지 내용요소 중에서 음악적 태도와 관련된 항목을 기준으로 하여 제작한 <음악적 태도 검사를 위한 교사용 관찰 체크리스트>를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맞추어 정혜영(2006)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는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두 집단의 기간은 2012년 9월 14일 ~ 11월 30일 까지 주 1회 약 30분 씩 총 12회 걸쳐서 실시하였다. 실험 기간 동안 실험 집단 유아에게 적용한 활동은 고든의 음악 학습 이론을 근거로 한 오디의 이야기가 있는 음악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비교 집단은 생활 주제에 맞추어 기존의 어린이집 현장에서 시행하는 일반적인 음악 교육을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는 유아 음악 감수성(음감 소질, 리듬감 소질)테스트와 음악적 태도 체크 리스트의 사전-사후 검사로 수집된 자료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해 평균과 표준 편차를 산출해 두 집단 간의 차이를 t검정을 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Gordon의 음악 학습 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 놀이 활동은 유아의 음악 감수성의 하위 영역인 ‘음감’, ‘리듬감’ 영역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왔으며, 이는 유아의 전체 음악 감수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 집단은 실험 후 음악 감수성의 하위 요소인 ‘음감’, ‘리듬감’에서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Gordon의 음악 학습 이론에 근거한 이야기가 있는 음악 놀이 활동은 유아의 음악적 태도의 하위 영역인 ‘탐색’, ‘표현’, ‘감상’ 영역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왔으며, 이는 유아의 전체 음악적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 집단은 실험 후 음악적 태도의 하위 요소인 ‘탐색’, ‘표현’, ‘감상’에서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Storied Music Play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s 4-year-old children's musical aptitude and attitude development. The research questions follow: 1. What kind of effect can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Storied Music Play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s 4-year-old children's musical aptitude and attitude development. The research questions follow: 1. What kind of effect can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s musical aptitude development? 1-1. What kind of effect can The experimental group who attend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s tonal aptitude? 1-2. What kind of effect can The experimental group who attend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s rhythm aptitude ? 2. What kind of effect can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s musical attitude development ? 2-1. What kind of effect can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s music exploration section? 2-2. What kind of effect can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s music expression section ? 2-3. What kind of effect can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 music appreciation section? The study had been conducted 12 times from September 16 in 2012 by November 30 in 2012 for 12weeks. The participants were forty children of four years of age at two classes in the B daycare center. two group of 20 4-year-old children were assigned as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carried out storied music play, wheres the control group carried out ordinary music activity. The two group's music aptitude, musical attitude were examined before and after carrying out the experiment. The measuring tool of Music Aptitude was the PMMA(The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test developed by Gordon(1986) and The measuring tool of Music Attitude was the musical attitude observation checklist for young children developed by Jae-shin Ahn and Ae-hyang Han(1999). posttest were conducted with the same tool and method as pretest and experimental trial. SPSS version 18.0 was employed as a statistical software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to study of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4-year-old children's musical aptitude and attitude development. The average scores and standard deviations were calculated for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the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was t-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increase the musical aptitude of 4-year-old children.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profound and increase rate than control group in 4-year-old children's music aptitude after experimental trial. Therefore, the research question 1 was proved positively. Second,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increase the musical attitude of 4-year-old children.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profound and increase rate than control group in 4-year-old children's musical attitude development, this is,“3 sub-categorized items of exploration, expression, appreciation" after experimental trial. Therefore, the research question 2 was proved positively Study findings shows that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is effective method of improving young children's musical aptitude and musical attitud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Storied Music Play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s 4-year-old children's musical aptitude and attitude development. The research questions follow: 1. What kind of effect can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s musical aptitude development? 1-1. What kind of effect can The experimental group who attend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s tonal aptitude? 1-2. What kind of effect can The experimental group who attend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s rhythm aptitude ? 2. What kind of effect can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s musical attitude development ? 2-1. What kind of effect can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s music exploration section? 2-2. What kind of effect can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s music expression section ? 2-3. What kind of effect can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the children' music appreciation section? The study had been conducted 12 times from September 16 in 2012 by November 30 in 2012 for 12weeks. The participants were forty children of four years of age at two classes in the B daycare center. two group of 20 4-year-old children were assigned as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carried out storied music play, wheres the control group carried out ordinary music activity. The two group's music aptitude, musical attitude were examined before and after carrying out the experiment. The measuring tool of Music Aptitude was the PMMA(The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test developed by Gordon(1986) and The measuring tool of Music Attitude was the musical attitude observation checklist for young children developed by Jae-shin Ahn and Ae-hyang Han(1999). posttest were conducted with the same tool and method as pretest and experimental trial. SPSS version 18.0 was employed as a statistical software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to study of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effect 4-year-old children's musical aptitude and attitude development. The average scores and standard deviations were calculated for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the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was t-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increase the musical aptitude of 4-year-old children.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profound and increase rate than control group in 4-year-old children's music aptitude after experimental trial. Therefore, the research question 1 was proved positively. Second,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increase the musical attitude of 4-year-old children.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tatistically profound and increase rate than control group in 4-year-old children's musical attitude development, this is,“3 sub-categorized items of exploration, expression, appreciation" after experimental trial. Therefore, the research question 2 was proved positively Study findings shows that The Storied Music Play program is effective method of improving young children's musical aptitude and musical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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