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윈 고든(Edwin E. Gordon)에 의하면 음악소질은 선천적인 자질과 후천적인 환경이라는 두 가지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결정되며 만 9세 이전에는 환경의 영향에 따라 유연하게 반응하여 환경이 좋으면 발달되고 환경이 나빠지면 수그러드는 유동음악소질의 시기에, 또한 9세 이후에는 환경의 영향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고정음악소질의 시기에 놓인다. 본 연구는 유동음악소질의 시기에 경험하는 풍부한 음악적 교육환경의 제공시기가 이를수록, 또한 교육의 제공기간이 길수록 소질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가 더욱 크다는 음악학습이론의 가설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미국의 템플 대학의 음악학습이론 수업을 모델로 하여 설립된 유아음악감수성계발프로그램 "오디"가 계발한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이 음악소질에 미치는 교육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교육은 매주 30분 씩 연구자와 연구자 외 1인의 협력교사가 함께 아이들을 가르치는 Co-teaching 형식으로 음악지도의 형태가 아닌 음악안내의 교육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다양한 조성, 가사 없는 선율노래와 리듬노래, Free-Flowing Movement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동작, 개별적 반응활동인 패턴학습 등 음악학습이론의 원칙이 지켜졌으며 대그룹 수업을 위하여 오디가 발전시킨 새로운 수업전개방식과 기술이 적용되었다. 실험집단은 각각 1년간 오디수업을 받은 만 5세 유치원 아동과 만 4세 때부터 2년간 오디수업을 받은 만 5세 유치원 아동으로서 두 집단 모두 만 5세 때 고든의 오디에이션기초평가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Gordon, 1979)을 사용하여 학년초, 중, 학년말 등 3회에 걸쳐 음악소질을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오디의 활동을 5세 동안 1년 교육받은 실험집단 1의 음악소질검사결과를 4세부터 2년 동안 교육받은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검사와 비교할 때 음감소질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리듬소질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둘째, 오디의 활동을 교육받은 실험집단과 오디의 음악수업을 받지 않은 비교집단의 학기초 음악소질검사 결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학기말 검사결과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에드윈 고든(Edwin E. Gordon)에 의하면 음악소질은 선천적인 자질과 후천적인 환경이라는 두 가지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결정되며 만 9세 이전에는 환경의 영향에 따라 유연하게 반응하여 환경이 좋으면 발달되고 환경이 나빠지면 수그러드는 유동음악소질의 시기에, 또한 9세 이후에는 환경의 영향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고정음악소질의 시기에 놓인다. 본 연구는 유동음악소질의 시기에 경험하는 풍부한 음악적 교육환경의 제공시기가 이를수록, 또한 교육의 제공기간이 길수록 소질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가 더욱 크다는 음악학습이론의 가설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미국의 템플 대학의 음악학습이론 수업을 모델로 하여 설립된 유아음악감수성계발프로그램 "오디"가 계발한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이 음악소질에 미치는 교육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교육은 매주 30분 씩 연구자와 연구자 외 1인의 협력교사가 함께 아이들을 가르치는 Co-teaching 형식으로 음악지도의 형태가 아닌 음악안내의 교육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다양한 조성, 가사 없는 선율노래와 리듬노래, Free-Flowing Movement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동작, 개별적 반응활동인 패턴학습 등 음악학습이론의 원칙이 지켜졌으며 대그룹 수업을 위하여 오디가 발전시킨 새로운 수업전개방식과 기술이 적용되었다. 실험집단은 각각 1년간 오디수업을 받은 만 5세 유치원 아동과 만 4세 때부터 2년간 오디수업을 받은 만 5세 유치원 아동으로서 두 집단 모두 만 5세 때 고든의 오디에이션기초평가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Gordon, 1979)을 사용하여 학년초, 중, 학년말 등 3회에 걸쳐 음악소질을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오디의 활동을 5세 동안 1년 교육받은 실험집단 1의 음악소질검사결과를 4세부터 2년 동안 교육받은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검사와 비교할 때 음감소질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리듬소질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둘째, 오디의 활동을 교육받은 실험집단과 오디의 음악수업을 받지 않은 비교집단의 학기초 음악소질검사 결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학기말 검사결과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According to Edwin Gordon(1987, 1997, 2003), music aptitude is a product of interaction of innate potential and early environmental experiences. He referred to music aptitude of children up to nine years of age as developmental music aptitude which fluctuates due to musical environment. Music aptitu...
According to Edwin Gordon(1987, 1997, 2003), music aptitude is a product of interaction of innate potential and early environmental experiences. He referred to music aptitude of children up to nine years of age as developmental music aptitude which fluctuates due to musical environment. Music aptitude stabilizes at age nine, and the music aptitude after age nine is called "stabilized music aptitude". This research is to examine Gorden's hypothesis that the younger a child receives music education, the higher music aptitude. Also, this research is to experiment the effect of Audiation activities developed in Audie Music Curriculum on music aptitude. The researcher and another Audie teacher as a co-teacher guided children together for 30 minutes once a week. The pedagogy guidelines for informal guidance in music learning theory were kept throughout the classes. Also, Audie's teaching method which had been developed for Korean Kindergarten educational environment was also applied. Five-year-old subjects in Experimental group 1 experienced the Audie Music Curriculum of one year; five-year-old subjects in Experimental group 2 experienced it for two years.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 was administered three times during their last year of Kindergarten. Subjects in the Control groups, one examined at the beginning and the other at the end of their last year in Kindergarten, received no Audie instruction.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onal aptitude, bu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rhythmic aptitude(p< .05) among the experiemental groups. Because both Experimental groups showed statistical significance (p< .001) in the music aptitude increase during their academic years, the significant differences of the year-end music aptitude between control group and experimental groups were the expected result.
According to Edwin Gordon(1987, 1997, 2003), music aptitude is a product of interaction of innate potential and early environmental experiences. He referred to music aptitude of children up to nine years of age as developmental music aptitude which fluctuates due to musical environment. Music aptitude stabilizes at age nine, and the music aptitude after age nine is called "stabilized music aptitude". This research is to examine Gorden's hypothesis that the younger a child receives music education, the higher music aptitude. Also, this research is to experiment the effect of Audiation activities developed in Audie Music Curriculum on music aptitude. The researcher and another Audie teacher as a co-teacher guided children together for 30 minutes once a week. The pedagogy guidelines for informal guidance in music learning theory were kept throughout the classes. Also, Audie's teaching method which had been developed for Korean Kindergarten educational environment was also applied. Five-year-old subjects in Experimental group 1 experienced the Audie Music Curriculum of one year; five-year-old subjects in Experimental group 2 experienced it for two years.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 was administered three times during their last year of Kindergarten. Subjects in the Control groups, one examined at the beginning and the other at the end of their last year in Kindergarten, received no Audie instruction.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onal aptitude, bu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rhythmic aptitude(p< .05) among the experiemental groups. Because both Experimental groups showed statistical significance (p< .001) in the music aptitude increase during their academic years, the significant differences of the year-end music aptitude between control group and experimental groups were the expected 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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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유동음악소질의 시기에 경험하는 풍부한 음악적 교육환경의 제공시기가 이를수록, 또한 교육의 제공기간이 길수록 소질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가 더욱 크다는 음악학습이론의 가설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미국의 템플 대학의 음악학습이론 수업을 모델로 하여 설립된 유아음악감수성계발프로그램 “오디”가 계발한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이 음악소질에 미치는 교육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만 5세 때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기 시작한 실험집단 1과 만 4세 때부터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여온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 향상 차이를 비교하여 보다 어린 시기부터 풍부한 음악교육을 받는 유아와 좀더 자라나서 음악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두 연령 간의 음악소질 향상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한 유아와 경험하지 않은 유아의 음악소질은 차이가 있을 것인지에 관한 검토이다.
연구자와 연구자 외 1인의 오디 교사가 Co-teaching의 형식으로 주 1회 30분가량 수업을 제공하였으며 만 5세 일년 동안 세 차례 씩 오디에이션기초평가(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의 두 가지 검사즉, 음감소질검사와 리듬감소질검사를 도구로 음악소질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오디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과 수업을 받지 않은 비교집단의 음악소질의 차이를 통하여 교육프로그램으로서의 오디 음악교육의 목표가 효과적으로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오디교육이 아동 음악소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계되었으며 첫 번째 연구문제는 유아기의 음악교육의 시기와 기간에 따라 음악소질의 향상에 차이가 있을 것인지에 관한 검토이다. 만 5세 때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기 시작한 실험집단 1과 만 4세 때부터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여온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 향상 차이를 비교하여 보다 어린 시기부터 풍부한 음악교육을 받는 유아와 좀더 자라나서 음악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두 연령 간의 음악소질 향상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한 유아와 경험하지 않은 유아의 음악소질은 차이가 있을 것인지에 관한 검토이다.
본 연구는 오디교육이 아동 음악소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계되었으며 첫 번째 연구문제는 유아기의 음악교육의 시기와 기간에 따라 음악소질의 향상에 차이가 있을 것인지에 관한 검토이다. 만 5세 때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기 시작한 실험집단 1과 만 4세 때부터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여온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 향상 차이를 비교하여 보다 어린 시기부터 풍부한 음악교육을 받는 유아와 좀더 자라나서 음악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두 연령 간의 음악소질 향상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동음악소질의 시기에 경험하는 풍부한 음악적 교육환경의 제공시기가 이를수록, 또한 교육의 제공기간이 길수록 소질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가 더욱 크다는 음악학습이론의 가설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미국의 템플 대학의 음악학습이론 수업을 모델로 하여 설립된 유아음악감수성계발프로그램 “오디”가 계발한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이 음악소질에 미치는 교육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따라서 오디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유동음악소질이 향상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고든의 가설에 기초하여 교육의 시기와 기간에 따라 유치원 아동의 유동음악소질의 향상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둘째,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한 유아들과 경험하지 않은 유아들의 유동음악소질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가설에 따라 본 연구는 미국의 음악학습이론을 모델로 설립된 유아음악감수성계발 프로그램 “오디”의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을 만 5세 때 1년간 교육한 실험집단 1과 만 4세부터 2년간 교육한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연구자와 연구자 외 1인의 오디 교사가 Co-teaching의 형식으로 주 1회 30분가량 수업을 제공하였으며 만 5세 일년 동안 세 차례 씩 오디에이션기초평가(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의 두 가지 검사즉, 음감소질검사와 리듬감소질검사를 도구로 음악소질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따라서 오디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유동음악소질이 향상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고든의 가설에 기초하여 교육의 시기와 기간에 따라 유치원 아동의 유동음악소질의 향상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둘째,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한 유아들과 경험하지 않은 유아들의 유동음악소질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실험집단 1은 유치원의 마지막 학년에서 일년간 오디 수업을 경험하였다.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Gordon, 1979) 음감소질검사 및 리듬소질검사를 일년간 세 번, 첫 번째는 오디 수업이 시작되기 이전에, 그리고 중간에 마지막으로 학년 말에 즉, 1999년 3월, 9월 그리고 2000년 2월에 각각 실행하였다.
교육은 매주 30분 씩 연구자와 연구자 외 1인의 협력교사가 함께 아이들을 가르치는 Co-teaching 형식으로 음악지도의 형태가 아닌 음악안내의 교육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다양한 조성, 가사 없는 선율노래와 리듬노래, Free-Flowing Movement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동작, 개별적 반응활동인 패턴학습 등 음악학습이론의 원칙이 지켜졌으며 대그룹 수업을 위하여 오디가 발전시킨 새로운 수업전개방식과 기술이 적용되었다.
악기 앙상블을 통해 호흡을 고르고 함께 하는 음악에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여주며 또한 나중에 자라서 기악교육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학습동기를 심어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귀로나 리듬스틱과 같이 긁어서 소리내는 악기, 트라이앵글과 손가락 심벌즈처럼 금속성의 소리를 내는 악기, 셀 수 없이 다양한 종류의 북, 마라카스, 쉐이커, 레인메이커 등의 라틴 및 아프리카 타악기들, 낱개 벨이나 멜로디 차임, 에너지 차임, 음비라 까지 음높이를 들을 수 있는 악기, 사운드박스가 있는 튜닝포크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악기가 놀이를 위한 음악적 환경을 조성해주었다.
셋째, 가사 없이 자유로운 구음으로 이루어진 선율노래와 리듬노래를 들려준다. 넷째, 교사와 아동의 일대일 반응을 통해 리듬 패턴과 음고 패턴 등 음악어휘력을 기르는 패턴활동을 실시한다.
교육은 매주 30분 씩 연구자와 연구자 외 1인의 협력교사가 함께 아이들을 가르치는 Co-teaching 형식으로 음악지도의 형태가 아닌 음악안내의 교육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다양한 조성, 가사 없는 선율노래와 리듬노래, Free-Flowing Movement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동작, 개별적 반응활동인 패턴학습 등 음악학습이론의 원칙이 지켜졌으며 대그룹 수업을 위하여 오디가 발전시킨 새로운 수업전개방식과 기술이 적용되었다.
첫째, 다양한 조성과 다양한 박자의 경험을 유아들에게 제시한다. 둘째, 라방 (Laban)에 기초한 자유연속동작(Free-Flowing Movement)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동작경험을 통해 음악을 가르친다. 셋째, 가사 없이 자유로운 구음으로 이루어진 선율노래와 리듬노래를 들려준다.
변화된 교육환경 속에서 변하지 않는 수업방식을 고수하기 위하여 반복과 다양성, 마음으로 듣기, 놀이의 세 범주와 그 범주를 활성화시키는 전략을 구사하였다. 반복, 다양성, 침묵(Gordon, 1997)은 음악학습이론의 수업계획을 위한 지침이지만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환경을 위하여 변형되어 미국의 수업모델과도 다르며 소그룹 부모참여수업형태인 오디 센터의 교육형태와도 다른 수업 형태가 탄생하였다.
검사지침서는 편람에 쓰인 대로 시험관이 큰 소리로 읽도록 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에 따라 시험의 지침서와 각 문항의 이름 등을 저자의 허락에 따라 연구자가 우리말로 번역, 녹음하여 카세트테이프를 제작 하였다.
두 번째 연구과제인 오디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사이의 t 검증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 1과 비교집단 1의 학기초 성적의 비교, 실험집단 1과 2의 학기초 성적 비교, 그리고 실험집단 2와 비교집단 2의 학기말 성적의 비교를 통해 실험집단의 유동음악소질이 비교집단과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다.
실험집단은 각각 1년간 오디수업을 받은 만 5세 유치원 아동과 만 4세 때부터 2년간 오디수업을 받은 만 5세 유치원 아동으로서 두 집단 모두 만 5세 때 고든의 오디에이션기초평가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Gordon, 1979)을 사용하여 학년초, 중, 학년말 등 3회에 걸쳐 음악소질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가설에 따라 본 연구는 미국의 음악학습이론을 모델로 설립된 유아음악감수성계발 프로그램 “오디”의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을 만 5세 때 1년간 교육한 실험집단 1과 만 4세부터 2년간 교육한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연구자와 연구자 외 1인의 오디 교사가 Co-teaching의 형식으로 주 1회 30분가량 수업을 제공하였으며 만 5세 일년 동안 세 차례 씩 오디에이션기초평가(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의 두 가지 검사즉, 음감소질검사와 리듬감소질검사를 도구로 음악소질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오디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과 수업을 받지 않은 비교집단의 음악소질의 차이를 통하여 교육프로그램으로서의 오디 음악교육의 목표가 효과적으로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1999년부터 2001년까지 서울계성유치원에 등록한 만 4세와 5세의 어린이들이 이 연구에 대상이 되었다. 1999년 계성유치원의 여덟 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자와 1인의 오디 교사가 함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1주일에 한 번 약 30분 가량 수업하였다. 그 가운데 네 개 학급의 67명 아동이 실험집단 1에 배정되었다.
1999년부터 2001년까지 서울계성유치원에 등록한 만 4세와 5세의 어린이들이 이 연구에 대상이 되었다. 1999년 계성유치원의 여덟 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자와 1인의 오디 교사가 함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1주일에 한 번 약 30분 가량 수업하였다.
모두 3개의 유치원이 비교집단에 참여하였으며 학기 초에 2 개, 학기말에 2 개 유치원이 포함되었다. 비교집단 1은 신학기를 맞이한 두 개 유치원의 5개 학급 인원 125명으로서 2001년 3월에 PMMA의 두 가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비교집단 2는 유치원 마지막 학기를 거의 마친 두 개 유치원 5개 학급 인원 80명으로서 2001년 2월에 PMMA의 두 가지 검사를 받았다.
비교집단 1은 신학기를 맞이한 두 개 유치원의 5개 학급 인원 125명으로서 2001년 3월에 PMMA의 두 가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비교집단 2는 유치원 마지막 학기를 거의 마친 두 개 유치원 5개 학급 인원 80명으로서 2001년 2월에 PMMA의 두 가지 검사를 받았다. 이들은 모두 오디 수업을 받은 적은 없지만 유치원 음악수업에서 다루는 새 노래 배우기, 음악 감상, 악기 연주, 언어에 바탕을 둔 동작하기 등 기존의 음악수업을 받았다.
실험집단 1은 유치원의 마지막 학년에서 일년간 오디 수업을 경험하였다.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Gordon, 1979) 음감소질검사 및 리듬소질검사를 일년간 세 번, 첫 번째는 오디 수업이 시작되기 이전에, 그리고 중간에 마지막으로 학년 말에 즉, 1999년 3월, 9월 그리고 2000년 2월에 각각 실행하였다.
2000년에 실험집단 2의 네 개 학급에서 연구자와 다른 오디교사 1인이 계속하여 수업을 지도하였다. 실험집단 2의 아이들은 4세부터 유치원 마지막 학년이 되기까지 2년간 오디 수업을 받았다. 일주일에 한 번 30여분 수업시간은 동일하다.
연구의 대상은 각 4개의 다른 유치원의 4세, 5세 아동 373명이다. 4개 유치원은 서로 인접한 동일지역의 유치원들로서 사회 경제적 환경이 유사하다.
데이터처리
종속변인은 반복 측정 되었다. 두 번째 연구과제인 오디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사이의 t 검증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 1과 비교집단 1의 학기초 성적의 비교, 실험집단 1과 2의 학기초 성적 비교, 그리고 실험집단 2와 비교집단 2의 학기말 성적의 비교를 통해 실험집단의 유동음악소질이 비교집단과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다.
첫 번째 연구 과제인 5세에 교육을 받기 시작한 실험집단 1과 4세에 교육을 받기 시작한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 혼합 변량 분석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오디 교육프로그램을 학습한 실험집단과 교육받지 않은 비교집단 1, 2의 음악소질향상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적용하였다. 자료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만 5세부터 초등학교 3학년까지의 유동음악소질을 검사하는 도구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Gordon, 1979)이 검사도구로 사용되었다. PMMA 편람(Gordon, 1986)에는 검사에 따른 제반 사항, 주의할 점을 비롯하여 신뢰도 타당도 및 다양한 정보가 수록되어있다.
조기음악 교육이 음악소질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이원 혼합 변량 분석 설계 Two-way mixed Analyses of Variances가 사용되었다. 종속변인은 반복 측정 되었다.
성능/효과
유치원 오디 수업은 기존의 오디 센터에서의 수업처럼 앞서 논의된 음악학습이론의 네 가지 페다고지 원리를 지켜 수업한다는 면에서 미국의 오디에이션 음악교육의 형태와 닮아있다. 그러나 교실환경은 첫째, 학부모의 참여가 없으며 대신 담임교사의 동행이 있다는 점 둘째, 미국의 음악학습이론 유아음악 수업이 다루지 않았던 5세 연령이 포함된 수업인 점 셋째, 소규모 인원의 수업이 아니라 30-40여명이 참여하는 대그룹 수업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었다.
05)로 높게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PMMA의 두 가지 하위 검사를 시행할 때마다 학년 초에서 2학기 초, 그리고 2학기 초에서 학년 말에 이르기까지 매번 유의미한 차이 (p< .001)로 소질검사 점수가 상승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동작의 요소, 활동의 요소, 공간활용의 요소 등을 매번 조금씩 변형시켜 동일한 반복이 계속될 때 생기는 지루함을 예방하여 매번 새로이 귀 기울일 수 있게 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둘째, 반복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이유를 놀이 속에 감추어 둔다. 매 반복마다 활동에 참여해야하는 동기를 제공함으로서 여러 번의 반복동안 음악적 흥미를 잃지 않게 한다.
둘째, 실험집단 1과 2의 검사결과를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검사결과와 비교하여 볼 때, 학년 초에는 두 집단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학년 말의 점수에서는 유의미한 차이 (p< .05)가 관찰되었다. 본 연구로 인하여 얻은 결론은 아래와 같다.
둘째, 오디의 활동을 교육받은 실험집단과 오디의 음악수업을 받지 않은 비교집단의학기초 음악소질검사 결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학기말 검사결과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음악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동음악소질의 특성에 따라 Flohr(1981)의 연구에서는 12주의 지도기간이라는 단기간의 음악환경의 변화를 통해서도 유동음악소질이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음을 보고한 바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각기 1년과 2년의 음악수업을 통해 유동음악소질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므로, 고든의 음악학습이론에 철학적 기반을 두고 미국의 오디에이션 음악교육프로그램을 모범으로 삼아 우리나라 음악교육환경에 알맞은 음악교육을 실행하고자 하는 오디 음악교육프로그램이 우리나라 유치원의 수업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 이외에도 백지혜(2000)가 오디 음악교육프로그램의 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을 지도한 결과 유동음악소질의 향상을 보고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PMMA가 연구대상유아들의 음악적 발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을 것이라는 추측은이 연구의 음감 검사의 학기말 성적이 지나치게 쉬워져서 ceiling effect를 낳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에 근거한다. <표7>에서 볼 수 있는 실험집단의 학기말 성적은 PMMA 의 역사와 사용법을 소개한 편람에 게재되어있는 표준집단의 유치원 아동의 성적보다 무려 10여점이나 높은 성적으로서 미국 초등학교 3학년 성적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오디의 활동을 5세 동안 1년 교육받은 실험집단 1의 음악소질검사결과를 4세부터 2년 동안 교육받은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검사와 비교할 때 음감소질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리듬소질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첫째, 실험집단 1의 음감소질검사는 실험집단 2에 비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리듬감소질검사에서 실험집단 2의 결과가 실험집단 1에 비하여 유의미한 차이 (p< .05)로 높게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PMMA의 두 가지 하위 검사를 시행할 때마다 학년 초에서 2학기 초, 그리고 2학기 초에서 학년 말에 이르기까지 매번 유의미한 차이 (p< .
첫째, 오디 음악교육프로그램의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은 유치원 교육환경 속에서 유아들의 음악소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켰다. 음악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동음악소질의 특성에 따라 Flohr(1981)의 연구에서는 12주의 지도기간이라는 단기간의 음악환경의 변화를 통해서도 유동음악소질이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음을 보고한 바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의 음악외적 효과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될 필요가 있다. 그 결과 인접학문으로서 음악치료분야에서도 오디에 이션 음악활동의 교육효과들이 이용될 수 있다면 그러한 연구물은 다시 음악교육의 논의와 반성을 일깨우고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새로운 실천으로 이어져 양 분야에서 더 많은 아이들이 교육의 혜택을 받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실험집단 1과 2 모두 객관적인 평가가 어려우리만큼 높은 음감소질 점수를 받았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검사도구의 적절성 여부는 이번 연구의 제한점으로 지적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유아들의 음악소질을 명확하게 관찰할 수 있는 더 적절한 검사도구가 제작되어야 하리라 생각된다.
연구 대상이 넓은 연령으로 확대되고 다양한 인구로 확대되어 유아음악교육의 영역에서뿐 아니라 일반음악교육 영역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서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의 효과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의 음악외적 효과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MMA는 어떤 하위 검사로 이루어져 있는가?
PMMA 편람(Gordon, 1986)에는 검사에 따른 제반 사항, 주의할 점을 비롯하여 신뢰도 타당도 및 다양한 정보가 수록되어있다. PMMA는 음고와 리듬 이 두 가지 하위검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기 약 20분 정도의 검사 시간이 소요된다. 각 하위검사는 서로 다른 날에 시행하되 일주일 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음악학습이론이 다른 음악교육학 방법론과 차별화 되는 페다고지 원칙에는 무엇이 있는가?
다른 음악교육학 방법론과 차별화되는 네 가지 페다고지 원칙(Rho, 2004)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조성과 다양한 박자의 경험을 유아들에게 제시한다. 둘째, 라방 (Laban)에 기초한 자유연속동작(Free-Flowing Movement)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동작경험을 통해 음악을 가르친다. 셋째, 가사 없이 자유로운 구음으로 이루어진 선율노래와 리듬노래를 들려준다. 넷째, 교사와 아동의 일대일 반응을 통해 리듬 패턴과 음고 패턴 등 음악어휘력을 기르는 패턴활동을 실시한다.
에드윈 고든에 의하면 음악소질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에드윈 고든(Edwin E. Gordon)에 의하면 음악소질은 선천적인 자질과 후천적인 환경이라는 두 가지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결정되며 만 9세 이전에는 환경의 영향에 따라 유연하게 반응하여 환경이 좋으면 발달되고 환경이 나빠지면 수그러드는 유동음악소질의 시기에, 또한 9세 이후에는 환경의 영향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고정음악 소질의 시기에 놓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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