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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이 유치원 아동의 음악소질 향상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Music activitics using audition on Music Aptitude development for Kindergarten Children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1 no.1, 2004년, pp.11 - 32  

노주희 (유아음악감수성계발프로그램 '오디')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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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윈 고든(Edwin E. Gordon)에 의하면 음악소질은 선천적인 자질과 후천적인 환경이라는 두 가지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결정되며 만 9세 이전에는 환경의 영향에 따라 유연하게 반응하여 환경이 좋으면 발달되고 환경이 나빠지면 수그러드는 유동음악소질의 시기에, 또한 9세 이후에는 환경의 영향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고정음악소질의 시기에 놓인다. 본 연구는 유동음악소질의 시기에 경험하는 풍부한 음악적 교육환경의 제공시기가 이를수록, 또한 교육의 제공기간이 길수록 소질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가 더욱 크다는 음악학습이론의 가설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미국의 템플 대학의 음악학습이론 수업을 모델로 하여 설립된 유아음악감수성계발프로그램 "오디"가 계발한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이 음악소질에 미치는 교육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교육은 매주 30분 씩 연구자와 연구자 외 1인의 협력교사가 함께 아이들을 가르치는 Co-teaching 형식으로 음악지도의 형태가 아닌 음악안내의 교육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다양한 조성, 가사 없는 선율노래와 리듬노래, Free-Flowing Movement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동작, 개별적 반응활동인 패턴학습 등 음악학습이론의 원칙이 지켜졌으며 대그룹 수업을 위하여 오디가 발전시킨 새로운 수업전개방식과 기술이 적용되었다. 실험집단은 각각 1년간 오디수업을 받은 만 5세 유치원 아동과 만 4세 때부터 2년간 오디수업을 받은 만 5세 유치원 아동으로서 두 집단 모두 만 5세 때 고든의 오디에이션기초평가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Gordon, 1979)을 사용하여 학년초, 중, 학년말 등 3회에 걸쳐 음악소질을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오디의 활동을 5세 동안 1년 교육받은 실험집단 1의 음악소질검사결과를 4세부터 2년 동안 교육받은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검사와 비교할 때 음감소질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리듬소질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둘째, 오디의 활동을 교육받은 실험집단과 오디의 음악수업을 받지 않은 비교집단의 학기초 음악소질검사 결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학기말 검사결과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Edwin Gordon(1987, 1997, 2003), music aptitude is a product of interaction of innate potential and early environmental experiences. He referred to music aptitude of children up to nine years of age as developmental music aptitude which fluctuates due to musical environment. Music apti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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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동음악소질의 시기에 경험하는 풍부한 음악적 교육환경의 제공시기가 이를수록, 또한 교육의 제공기간이 길수록 소질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가 더욱 크다는 음악학습이론의 가설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미국의 템플 대학의 음악학습이론 수업을 모델로 하여 설립된 유아음악감수성계발프로그램 “오디”가 계발한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이 음악소질에 미치는 교육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만 5세 때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기 시작한 실험집단 1과 만 4세 때부터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여온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 향상 차이를 비교하여 보다 어린 시기부터 풍부한 음악교육을 받는 유아와 좀더 자라나서 음악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두 연령 간의 음악소질 향상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한 유아와 경험하지 않은 유아의 음악소질은 차이가 있을 것인지에 관한 검토이다.
  • 연구자와 연구자 외 1인의 오디 교사가 Co-teaching의 형식으로 주 1회 30분가량 수업을 제공하였으며 만 5세 일년 동안 세 차례 씩 오디에이션기초평가(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의 두 가지 검사즉, 음감소질검사와 리듬감소질검사를 도구로 음악소질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오디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과 수업을 받지 않은 비교집단의 음악소질의 차이를 통하여 교육프로그램으로서의 오디 음악교육의 목표가 효과적으로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오디교육이 아동 음악소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계되었으며 첫 번째 연구문제는 유아기의 음악교육의 시기와 기간에 따라 음악소질의 향상에 차이가 있을 것인지에 관한 검토이다. 만 5세 때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기 시작한 실험집단 1과 만 4세 때부터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여온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 향상 차이를 비교하여 보다 어린 시기부터 풍부한 음악교육을 받는 유아와 좀더 자라나서 음악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두 연령 간의 음악소질 향상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한 유아와 경험하지 않은 유아의 음악소질은 차이가 있을 것인지에 관한 검토이다.
  • 본 연구는 오디교육이 아동 음악소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계되었으며 첫 번째 연구문제는 유아기의 음악교육의 시기와 기간에 따라 음악소질의 향상에 차이가 있을 것인지에 관한 검토이다. 만 5세 때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기 시작한 실험집단 1과 만 4세 때부터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하여온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 향상 차이를 비교하여 보다 어린 시기부터 풍부한 음악교육을 받는 유아와 좀더 자라나서 음악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두 연령 간의 음악소질 향상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동음악소질의 시기에 경험하는 풍부한 음악적 교육환경의 제공시기가 이를수록, 또한 교육의 제공기간이 길수록 소질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가 더욱 크다는 음악학습이론의 가설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미국의 템플 대학의 음악학습이론 수업을 모델로 하여 설립된 유아음악감수성계발프로그램 “오디”가 계발한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이 음악소질에 미치는 교육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따라서 오디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유동음악소질이 향상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고든의 가설에 기초하여 교육의 시기와 기간에 따라 유치원 아동의 유동음악소질의 향상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둘째,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한 유아들과 경험하지 않은 유아들의 유동음악소질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이러한 가설에 따라 본 연구는 미국의 음악학습이론을 모델로 설립된 유아음악감수성계발 프로그램 “오디”의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을 만 5세 때 1년간 교육한 실험집단 1과 만 4세부터 2년간 교육한 실험집단 2의 음악소질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연구자와 연구자 외 1인의 오디 교사가 Co-teaching의 형식으로 주 1회 30분가량 수업을 제공하였으며 만 5세 일년 동안 세 차례 씩 오디에이션기초평가(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의 두 가지 검사즉, 음감소질검사와 리듬감소질검사를 도구로 음악소질검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따라서 오디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유동음악소질이 향상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고든의 가설에 기초하여 교육의 시기와 기간에 따라 유치원 아동의 유동음악소질의 향상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둘째, 오디 음악교육을 경험한 유아들과 경험하지 않은 유아들의 유동음악소질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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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MMA는 어떤 하위 검사로 이루어져 있는가? PMMA 편람(Gordon, 1986)에는 검사에 따른 제반 사항, 주의할 점을 비롯하여 신뢰도 타당도 및 다양한 정보가 수록되어있다. PMMA는 음고와 리듬 이 두 가지 하위검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기 약 20분 정도의 검사 시간이 소요된다. 각 하위검사는 서로 다른 날에 시행하되 일주일 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음악학습이론이 다른 음악교육학 방법론과 차별화 되는 페다고지 원칙에는 무엇이 있는가? 다른 음악교육학 방법론과 차별화되는 네 가지 페다고지 원칙(Rho, 2004)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조성과 다양한 박자의 경험을 유아들에게 제시한다. 둘째, 라방 (Laban)에 기초한 자유연속동작(Free-Flowing Movement)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동작경험을 통해 음악을 가르친다. 셋째, 가사 없이 자유로운 구음으로 이루어진 선율노래와 리듬노래를 들려준다. 넷째, 교사와 아동의 일대일 반응을 통해 리듬 패턴과 음고 패턴 등 음악어휘력을 기르는 패턴활동을 실시한다.
에드윈 고든에 의하면 음악소질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에드윈 고든(Edwin E. Gordon)에 의하면 음악소질은 선천적인 자질과 후천적인 환경이라는 두 가지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결정되며 만 9세 이전에는 환경의 영향에 따라 유연하게 반응하여 환경이 좋으면 발달되고 환경이 나빠지면 수그러드는 유동음악소질의 시기에, 또한 9세 이후에는 환경의 영향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고정음악 소질의 시기에 놓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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