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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국내 뮤지엄의 PR활동 현황 및 전략 분석 :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기관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아름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콘텐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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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를 하나의 공간으로 연결하는 소셜네트워킹서비스(이하 SNS)는 PR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진화는 웹 2.0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등장시켰으며 기존의 홍보 및 마케팅 활동에서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의 형식은 개방, 공유 등으로 표현되는 웹 2.0의 참여적 패러다임에서 더 이상 적합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변모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 속에서 21세기 뮤지엄의 마케팅 활동이 어떻게 적응하고 있으며, 관람객과의 소통을 위해 어떠한 전략적 접근법을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관람객은 더 이상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문화예술 영역에 참여하려는 제 3의 생산자로 거듭나고 있다. 이미 해외의 경우 다양한 유형의 SNS 활용 사례를 축적해가며 웹 2.0시대를 맞이하여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 플랫폼에서 뮤지엄은 새로운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더 많은 관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또한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이해하고 SNS라는 새로운 미디어 기술을 받아들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을 활용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에 주목하고 국내 뮤지엄이 최근 활발하게 이용하기 시작한 페이스북 팬페이지에 초점을 맞춰 활용현황과 전략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립운영주체별 분류기준에 따라 국립, 사립, 공립 뮤지엄 중에서 페이스북 팬의 숫자가 가장 많은 뮤지엄을 선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각 뮤지엄이 페이스북 이용행태와 팬페이지에 게재한 상태메시지의 방향성, 공식성, 목적, 행동코드 등의 속성을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설립운영주체별로 페이스북 팬페이지에 게재하는 메시지의 전략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추가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뮤지엄에서 운영하는 페이스북의 상태메시지들은 대부분 공식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73%), 주로 중립적인 톤을 유지하며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게시물이 많은 편이었다. 상태메시지가 포함하고 있는 행동코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which brings the world together online, is making a big difference to the PR communication environment. The evolution of digital media has come up with a new concept called Web 2.0 and now the established forms of messages delivered in traditional PR campaigns ar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아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콘텐츠경영전공
지도교수 이재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76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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