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교사의 직무 실태와 만족도 분석 원문보기


박미나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의 직무 실태 및 직무 만족도에 대해 살펴보고, 그 결과를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직무환경의 개선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경기,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 중 국·공립 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135명, 사립 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145명, 총 280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2012년 8월 1일부터 12월 28일까지 약 5개월 동안 전국의 유치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총 300부로 약 96%의 회수율을 나타냈다. 본 연구의 도구로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설문지로, 직무환경 및 직무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송유진, 1993; 이기향, 2001; 박은정 2003)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기본 범주를 추출한 후 유아교육 관련 전문가들과 협의의 과정을 거쳐 구성 및 개발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 5문항, 직무 실태에 관한 14문항, 직무 만족도와 관련한 30문항을 포함한 총 49문항이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plore the actual work conditions and satisfaction of preschool teachers and to provide the basic information to improve working environments that help the teachers to make higher job satisfaction.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미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지성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13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77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