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 job stress on the turnover intention and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4972 - 4980  

임난주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  김안나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자료처리를 SPSS 19.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을 예측하는 유용한 변인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과 업무과부하로 인해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며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중 근무환경과, 직무자체의 특성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이 부분매개효과를 거의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매개변인의 효과가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eacher job str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turnover intent and job satisfaction. To this end, an early childhood teacher survey of 220 people using SPSS 9.0 data processing, analysis, and the independent variables were used to predict the dependent varia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산출 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이직의도 요인 규명의 자료로서 유아교사의 이직의도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사의 스트레스원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살펴보면, 국내 선행연구들은 유아교사의 역할과중, 열악한 조직 환경 등 주로 직무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에 초점을 두고 있다. 승진과 급여수준 및 조직 내 수직적 의사소통 문제, 학부모의 과도한 기대와 간섭, 긴 업무시간, 과중한 업무와 부족한 휴가, 상대적으로 낮은 보수체계 등이 유아교사 스트레스원으로 지적되어왔다[12]. 이직의도가 높을수록 실제로 이직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매우 높은 유아교사의 이직률을 뒷받침할 근거는 무엇인가? 그러나 안타깝게도 유아교사의 이직률은 매우 높다. 보건복지가족부와 육아정책연구소의 조사(2012)에 따르면 2012년 현재 사직 또는 이직을 고려하고 있다는 응답이 18.0%, 사직 또는 이직을 계획하고 있다는 응답이 9.1%로 응답자의 27%가 사직이나 이직에 대한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다른 분야에 비해 높은 이직률이 보이는 편일뿐 만 아니라 교사들이 한 시설에 오랫동안 근무하거나 유아교사로서 경력을 지속하는 경우가 많지 않고 이직이 빈번하게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이직 의도는 무엇인가? [10] 이와 같이 업무스트레스는 이직을 고려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직 의도는 조직 구성원이 조직을 자발적으로 떠나려는 행위, 다른 직장의 탐색, 이직을 생각하는 행위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11].이다.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살펴보면, 국내 선행연구들은 유아교사의 역할과중, 열악한 조직 환경 등 주로 직무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Curbow, B, Spratt, K., Ungaretti, A., McDonnell, K., & Breckler, S. Development of the child care worker job stress inventor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1), 515-516, 2000. DOI: http://dx.doi.org/10.1016/S0885-2006(01)00068-0 

  2. Whitebook, M. & Sakai, L. Turnover begets turnover: an examination of job and occupational instability among child care center staff.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3), 273-293,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885-2006(03)00040-1 

  3. Jung-kyun gj, "The effect of child-care teacher's satisfaction and change of job form duty stress and self-efficac Chungb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7. 

  4. Gown-hye jin, "Early childhood teacher's job-str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urnover intention and former intention to personal sense of achievement of control effect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fe 19(4): 297-609, 2008. 

  5. Yang-an sook, "The effect changing occupation from job stress", Korea Policy Science 12(4):367-388, 2008. 

  6. Pyo-gab soo. Hwang-youn gja, "The stress of child-care teachers effects on change occupation from teachers in micropolitan: main control effects led by dedicator's of centers", Korean infants and nursery school, 66: 1-23, 2001. 

  7. Hong-seok young, "child-care teacher's stress effect on self-efficacy and change occupation: focusing on intermediation", Teacher education research, 2012 

  8. Boyd, B. J. & Schneider, N. I., "Perceptions of the Work Environment and Burnout in Canadian Child Care Provider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1(2): 171-180, 1997. DOI: http://dx.doi.org/10.1080/02568549709594704 

  9. Yoo-jung yi, Park-sung ho, Yoo-sung kyung, ,"Reaserch on the variables associated with psychological counselors and elementary teacher Burnout" Youth counseling studies, 11(2), 111-120, 2003. 

  10. Greene, K, Job satisfaction intention to leave and the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with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 and Family Review, 7(2), 7-18, 1999. 

  11. Manlove, E. E. & GuzellI, J. R, Intention to leave, anticipated reasons for leaving, and 12-month turnover of child care center staff,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2): 145-167, 1997. DOI: http://dx.doi.org/10.1016/S0885-2006(97)90010-7 

  12. Kyriacou, P., Teacher stress; Direction for future research. Education Review, 53, 27-35, 2001. DOI: http://dx.doi.org/10.1080/00131910120033628 

  13. Gu-Eun mi, "The analysis of the variables in child-care program's quality".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14. Shin-hye young, "The stress of child-care teachers and effect of teachers behavior in self-efficacy".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15. Um-jung aye, Kim-hae jin, "The Teacher-Child Interaction according to The Full-day Kindergarten Teacher Occupational Stress", Vol.25 No.5, 2005. 

  16. Kong-gae sun, "Factors Associated with Turnover Intention of Korean Child Protection Workers", Korean child welfare studies, Vol.19 No.-2005. 

  17. Yang-an sook, "The effect changing occupation from job stress", Korea Policy Science 12(4):367-388, 2008. 

  18. Yun-hye mi.Gown-hye eunjoo,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stress", 12(3) : 303-319, 2003. 

  19. Seo-Eun Hui * Lee-Mi Sug,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Vol.7 No.3, 2002. 

  20. Lee-Eun joo, "The matching personality of director and teacher's effects on teacher's stress and job satisfaction. Master's degree monograph. Gye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1. 

  21. Son-chan yang, "The effect study of child-care teacher'sburn out. master's degree monograph" Kwangju university social welfare professional school,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