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디지털 정보화 시대의 현대 사회는 절대적 개념과 가치가 배제되고 융합, 절충, 혼재되는 하이브리드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패션분야 또한 하이브리드 특성을 반영한 디자인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실용성과 패션성을 갖춘 니트 패션의 가치가 높아지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디자인 감성 욕구로 인하여 고부가가치의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특성을 반영한 니트 패션디자인 개발로 다양화와 차별화를 꾀하고 경쟁력을 확보하여 시장의 활성화와 개발을 도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현상에 대한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하이브리드 특성을 분류하여 분석의 기준으로 삼았으며, 국내·외 니트 패션 브랜드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디자인 현상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2005~2013년까지 패션컬렉션에 발표된 여성 위편 니트 패션을 대상으로 하였다.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니트 패션을 실루엣, 소재, 색채, 문양, 조직, 게이지 등의 조형적 특성과 탈장르성, 불확정성, 혼재성, 복합성, 다기능성, ...
최첨단 디지털 정보화 시대의 현대 사회는 절대적 개념과 가치가 배제되고 융합, 절충, 혼재되는 하이브리드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패션분야 또한 하이브리드 특성을 반영한 디자인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실용성과 패션성을 갖춘 니트 패션의 가치가 높아지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디자인 감성 욕구로 인하여 고부가가치의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특성을 반영한 니트 패션디자인 개발로 다양화와 차별화를 꾀하고 경쟁력을 확보하여 시장의 활성화와 개발을 도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현상에 대한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하이브리드 특성을 분류하여 분석의 기준으로 삼았으며, 국내·외 니트 패션 브랜드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디자인 현상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2005~2013년까지 패션컬렉션에 발표된 여성 위편 니트 패션을 대상으로 하였다.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니트 패션을 실루엣, 소재, 색채, 문양, 조직, 게이지 등의 조형적 특성과 탈장르성, 불확정성, 혼재성, 복합성, 다기능성, 기술지향성, 유희성, 의외성 등의 하이브리드 특성을 기준으로 니트 분야의 전문가 집단과 함께 사례 분석하였다. 하이브리드 특성의 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니트 패션디자인을 개발하고 작품으로 제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니트 패션브랜드들의 제품들을 조사‧분석함으로서 이론적 연구의 실증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국내·외 니트 전문브랜드 및 패션브랜드의 하이브리드 적용 사례를 분석한 결과, 국내·외 니트 전문브랜드의 니트 패션은 고급스러운 천연소재나 친환경소재를 사용하여 새로운 조직개발과 결합을 통한 고감도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탈구조적 시도, 상이한 소재와의 융합, 유머러스한 키치의 표현, 타문화와의 혼합 등의 디자인 양상이 나타났다. 국내 패션브랜드에서 나타난 하이브리드 특성은 탈장르성, 혼재성, 복합성 등이었다. 국외 패션브랜드에서는 복합성과 다기능성이 나타났고 디자이너 브랜드에서는 확장과 왜곡 등의 요소로 그 형태가 불분명한 불확정성과 의외성도 함께 나타났다. 국내 니트 전문브랜드의 하이브리드 특성의 적용사례는 탈장르성, 혼재성, 유희성, 의외성, 불확정성 등이 나타났으며, 반면 국외 니트 전문브랜드에서는 탈장르성, 혼재성, 유희성, 의외성, 불확정성뿐만 아니라 니트의 신소재 개발과 구조적 니팅법을 적용한 기술지향성, 여러 조직들이 융합된 복합성이 나타났다. 둘째, 패션 컬렉션에서 하이브리드 특성이 나타난 니트 패션들을 니트의 조형적 특성인 실루엣, 소재, 색채, 문양, 조직, 게이지 등으로 분석하였다. 실루엣은 니트의 유연성을 나타내는 자연스러운 실루엣과 홀가먼트(whole garment) 제품 등으로 인한 신체 라인을 강조하는 실루엣, 자연스런 실루엣에서 벗어나 비구조적인 확장과 왜곡의 형태의 실루엣 등이 나타나고 있었으며 자연스러운 실루엣이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소재의 분석 결과 천연소재와 합성섬유 등을 융합하여 실용적이고 안정된 이미지를 부여하였으며, 기능성 소재의 응용과 금속이나 모피, 우븐, 가죽 등 상이한 소재와의 융합이 적극적으로 활용되면서 하이브리드 현상이 두드러지며 전통소재의 빈도수가 높게 나타났다. 색채의 사례분석을 보면 단색을 사용하여 원사와 조직에 의한 질감 표현을 강조하고 있으며 또한 니트의 특성을 살리는 다양한 멀티컬러 원사의 합사나 편성에 따른 색채 혼합 현상이 두드러지고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다. 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해본 결과, 자연 문양은 크기나 배치를 과장되게 표현하거나, 간소화하여 사용되어졌으며, 유머러스한 캐릭터 문양과 각국의 문자등과 같은 기타 문양도 나타났다. 가장 높은 빈도가 나타난 것은 캐릭터 문양이었다. 조직에서는 기본조직과 변화조직이 결합되는 하이브리드 현상이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낸 것은 기본조직으로 환편니트의 높은 비중으로 인한 결과였다. 게이지에서는 극세사를 사용한 파인게이지 또는 환편니트의 사용범위 확대로 인하여 하이게이지가 가장 높은 빈도분포를 나타냈으며, F/W 시즌에는 굵은 원사의 사용으로, S/S 시즌에는 다공성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로우게이지 빈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셋째,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니트의 하이브리드 특성을 분석하고자 디자인 사례분석과 빈도조사를 하였다. 탈장르성에서는 기존 패션스타일에서 벗어난 룩, 미술과 패션의 결합 등을 통해 형식과 장르에서 벗어난 디자인이 보였으며, 올풀림이나 찢기 등의 훼손된 표현기법으로 상하 문화의 혼합이 나타났다. 불확정성은 비정형화된 실루엣, 확장과 왜곡으로 비구조적인 형태, 아이템의 부정확성, 비대칭적 요소 등으로 표현되었다. 혼재성에서는 과거와 미래의 감성, 성(性)의 혼재, 이국적인 문화 간의 혼합 특성 등이 디테일, 소재, 룩 등을 통해 이질적·양극적 요소들이 절충되고 융합되어 나타났다. 복합성에서는 기존 형태에 이질적인 요소들과 상이한 소재들이 결합되면서 복합적인 이미지를 나타냈으며. 패치와 콜라주(collage)기법 등으로 표현되었다. 다기능성은 양면 겸용이나 기후나 환경에 따라 변화할 수 있고 여러 아이템으로 전환이 가능한 트렌스포머블 디자인을 제시함으로서 실용적인 다기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기술지향성에서는 홀가먼트편기를 사용한 제품이나, 전통 니트 소재에서 벗어나 금속원사, 기능성 소재, 첨단 편성기술과 가공기술, 원사합사 등 발전된 제작기술을 활용하여 디자인 요소로 사용하고 있다. 유희성은 일반적인 사고나 가치관에 유머가 첨가되어 기존 가치와 개념에 즐거움을 제시한다. 흥미, 감흥, 유머 등의 감성을 키치하게 표현하여 하이패션에 적용되었으며, 성(性)의 유희화가 강조된 캐릭터, 만화적인 요소 등의 패턴으로 표현되었다. 의외성은 불확정성과 유사한 특성을 지녔으나 유머적인 감성을 가지고 있다. 문양의 위치 전환 등으로 인한 착시현상의 반전과 착용상의 의외성으로 인한 비정형화된 디자인이 나타났다. 하이브리드 특성별 빈도분석 결과는 혼재성, 탈장르성, 복합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이브리드 현상이 연도별로 꾸준히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니트 패션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특성을 살펴본 후, 세분화된 하이브리드 특성들의 요소들을 묶어서 크게 탈형식성, 융합성, 복합기능성, 유희성 4가지로 분류하였다. 여러 장르들과의 교류로 기존의 장르를 탈피하고 일관된 형태가 불분명한 불확정성을 가진 탈형식성, 그리고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소들이 혼합되어 혼란스러운 형태를 이루고, 여러 조직의 결합이나 상이한 소재와의 융합으로 새로운 미를 창출해내는 융합성으로 분류 되었다. 복합기능성은 유사시 여러 아이템이나 기능으로 전환되는 트렌스포머블 디자인으로 다양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신소재를 이용한 새로운 조직 개발 또는 첨단기술의 편기를 사용한 새로운 편성기술과 니팅기법 등의 기술이 적용되었다. 디자인 개념에 유머라는 코드를 담아 키치(kitch)와 패러디 요소로 표현되고 디자인의 의외성을 가진 유희성으로 분류되었다. 다섯째, 패션브랜드와 패션컬렉션의 니트 패션 사례조사 결과를 탈형식성, 융합성, 복합기능성, 유희성 등 총 4가지 스타일로 분류하고 하이브리드 디자인 요소들을 적용하여 오뜨꾸뛰르와 프레타포르테 라인으로 총 8점의 작품을 개발하였다. 탈형식성의 오뜨꾸뛰르 디자인에서는 슬럽사(slub yarn)와 파일조직(pile stitch)을 사용한 비구조적 형태의 카디건인 파일 케이프 1점과 스페이스다잉사(space dyeing yarn)와 모헤어사(mohair yarn)를 합사하고 미스조직(miss), 스카시(skashi)조직으로 편성하여 훼손된 이미지를 준 그런지 드레스 1점을, 프레타포르테 디자인에서는 오뜨꾸뛰르 디자인의 그런지 소재를 활용한 실용적인 미스조직 원피스 1점을 제작하였다. 융합성의 오뜨꾸뛰르 디자인에서는 우븐소재와 핸드니트를 융합시킨 원피스 드레스인 볼륨소매원피스 1점과 프레타포르테 라인에서는 우븐소재와 핸드니트의 융합하고 스타디움(stadium)점퍼를 차용한 실용적인 투페이스 점퍼 1점으로 제작하였다. 복합기능성의 오뜨꾸뛰르 라인에서는 메탈 튜브사와 코드사를 합사하여 펄조직으로 구성하고 터들넥으로 아이템 변환이 이루어지는 탑 원피스드레스인 홀가먼트 트렌스포머블 원피스 1점을, 프레타포르테 라인에서는 리브조직(rib stitch)을 활용하여 탑과 스커트로 아이템 변환이 가능한 홀가먼트 트렌스포머블 탑 1점으로 아이템을 개발하였다. 유희성의 오뜨꾸뛰르 라인에서는 눈 형태를 희화화한 문양과 돌기가 튀어나온 표면감의 랙킹조직(racking stitch)을 사용한 원피스 1점과 프레타포르테 라인에서는 반팔 풀오버 1점을 제작하였다.
이상과 같이 니트 패션에 나타나고 있는 하이브리드 특성은 다양화된 소비자의 니즈로 인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하이브리드 특성의 디자인 요소는 니트 패션의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실증적 연구 자료가 될 것 이며, 니트 패션의 고부가가치에 기여할 것이다. 하이브리드 특성을 디자인 요소에 반영한다면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글로벌 시대에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라 사료되며, 니트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니트 패션디자인 개발과정에 적용하기 용이하여 그 활용가치가 높다고 사료되며, 패션 마케팅 분야와 상품기획과정에도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최첨단 디지털 정보화 시대의 현대 사회는 절대적 개념과 가치가 배제되고 융합, 절충, 혼재되는 하이브리드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패션분야 또한 하이브리드 특성을 반영한 디자인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실용성과 패션성을 갖춘 니트 패션의 가치가 높아지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디자인 감성 욕구로 인하여 고부가가치의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특성을 반영한 니트 패션디자인 개발로 다양화와 차별화를 꾀하고 경쟁력을 확보하여 시장의 활성화와 개발을 도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현상에 대한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하이브리드 특성을 분류하여 분석의 기준으로 삼았으며, 국내·외 니트 패션 브랜드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디자인 현상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2005~2013년까지 패션컬렉션에 발표된 여성 위편 니트 패션을 대상으로 하였다.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니트 패션을 실루엣, 소재, 색채, 문양, 조직, 게이지 등의 조형적 특성과 탈장르성, 불확정성, 혼재성, 복합성, 다기능성, 기술지향성, 유희성, 의외성 등의 하이브리드 특성을 기준으로 니트 분야의 전문가 집단과 함께 사례 분석하였다. 하이브리드 특성의 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니트 패션디자인을 개발하고 작품으로 제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니트 패션브랜드들의 제품들을 조사‧분석함으로서 이론적 연구의 실증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국내·외 니트 전문브랜드 및 패션브랜드의 하이브리드 적용 사례를 분석한 결과, 국내·외 니트 전문브랜드의 니트 패션은 고급스러운 천연소재나 친환경소재를 사용하여 새로운 조직개발과 결합을 통한 고감도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탈구조적 시도, 상이한 소재와의 융합, 유머러스한 키치의 표현, 타문화와의 혼합 등의 디자인 양상이 나타났다. 국내 패션브랜드에서 나타난 하이브리드 특성은 탈장르성, 혼재성, 복합성 등이었다. 국외 패션브랜드에서는 복합성과 다기능성이 나타났고 디자이너 브랜드에서는 확장과 왜곡 등의 요소로 그 형태가 불분명한 불확정성과 의외성도 함께 나타났다. 국내 니트 전문브랜드의 하이브리드 특성의 적용사례는 탈장르성, 혼재성, 유희성, 의외성, 불확정성 등이 나타났으며, 반면 국외 니트 전문브랜드에서는 탈장르성, 혼재성, 유희성, 의외성, 불확정성뿐만 아니라 니트의 신소재 개발과 구조적 니팅법을 적용한 기술지향성, 여러 조직들이 융합된 복합성이 나타났다. 둘째, 패션 컬렉션에서 하이브리드 특성이 나타난 니트 패션들을 니트의 조형적 특성인 실루엣, 소재, 색채, 문양, 조직, 게이지 등으로 분석하였다. 실루엣은 니트의 유연성을 나타내는 자연스러운 실루엣과 홀가먼트(whole garment) 제품 등으로 인한 신체 라인을 강조하는 실루엣, 자연스런 실루엣에서 벗어나 비구조적인 확장과 왜곡의 형태의 실루엣 등이 나타나고 있었으며 자연스러운 실루엣이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소재의 분석 결과 천연소재와 합성섬유 등을 융합하여 실용적이고 안정된 이미지를 부여하였으며, 기능성 소재의 응용과 금속이나 모피, 우븐, 가죽 등 상이한 소재와의 융합이 적극적으로 활용되면서 하이브리드 현상이 두드러지며 전통소재의 빈도수가 높게 나타났다. 색채의 사례분석을 보면 단색을 사용하여 원사와 조직에 의한 질감 표현을 강조하고 있으며 또한 니트의 특성을 살리는 다양한 멀티컬러 원사의 합사나 편성에 따른 색채 혼합 현상이 두드러지고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다. 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해본 결과, 자연 문양은 크기나 배치를 과장되게 표현하거나, 간소화하여 사용되어졌으며, 유머러스한 캐릭터 문양과 각국의 문자등과 같은 기타 문양도 나타났다. 가장 높은 빈도가 나타난 것은 캐릭터 문양이었다. 조직에서는 기본조직과 변화조직이 결합되는 하이브리드 현상이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낸 것은 기본조직으로 환편니트의 높은 비중으로 인한 결과였다. 게이지에서는 극세사를 사용한 파인게이지 또는 환편니트의 사용범위 확대로 인하여 하이게이지가 가장 높은 빈도분포를 나타냈으며, F/W 시즌에는 굵은 원사의 사용으로, S/S 시즌에는 다공성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로우게이지 빈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셋째,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니트의 하이브리드 특성을 분석하고자 디자인 사례분석과 빈도조사를 하였다. 탈장르성에서는 기존 패션스타일에서 벗어난 룩, 미술과 패션의 결합 등을 통해 형식과 장르에서 벗어난 디자인이 보였으며, 올풀림이나 찢기 등의 훼손된 표현기법으로 상하 문화의 혼합이 나타났다. 불확정성은 비정형화된 실루엣, 확장과 왜곡으로 비구조적인 형태, 아이템의 부정확성, 비대칭적 요소 등으로 표현되었다. 혼재성에서는 과거와 미래의 감성, 성(性)의 혼재, 이국적인 문화 간의 혼합 특성 등이 디테일, 소재, 룩 등을 통해 이질적·양극적 요소들이 절충되고 융합되어 나타났다. 복합성에서는 기존 형태에 이질적인 요소들과 상이한 소재들이 결합되면서 복합적인 이미지를 나타냈으며. 패치와 콜라주(collage)기법 등으로 표현되었다. 다기능성은 양면 겸용이나 기후나 환경에 따라 변화할 수 있고 여러 아이템으로 전환이 가능한 트렌스포머블 디자인을 제시함으로서 실용적인 다기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기술지향성에서는 홀가먼트편기를 사용한 제품이나, 전통 니트 소재에서 벗어나 금속원사, 기능성 소재, 첨단 편성기술과 가공기술, 원사합사 등 발전된 제작기술을 활용하여 디자인 요소로 사용하고 있다. 유희성은 일반적인 사고나 가치관에 유머가 첨가되어 기존 가치와 개념에 즐거움을 제시한다. 흥미, 감흥, 유머 등의 감성을 키치하게 표현하여 하이패션에 적용되었으며, 성(性)의 유희화가 강조된 캐릭터, 만화적인 요소 등의 패턴으로 표현되었다. 의외성은 불확정성과 유사한 특성을 지녔으나 유머적인 감성을 가지고 있다. 문양의 위치 전환 등으로 인한 착시현상의 반전과 착용상의 의외성으로 인한 비정형화된 디자인이 나타났다. 하이브리드 특성별 빈도분석 결과는 혼재성, 탈장르성, 복합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이브리드 현상이 연도별로 꾸준히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니트 패션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특성을 살펴본 후, 세분화된 하이브리드 특성들의 요소들을 묶어서 크게 탈형식성, 융합성, 복합기능성, 유희성 4가지로 분류하였다. 여러 장르들과의 교류로 기존의 장르를 탈피하고 일관된 형태가 불분명한 불확정성을 가진 탈형식성, 그리고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소들이 혼합되어 혼란스러운 형태를 이루고, 여러 조직의 결합이나 상이한 소재와의 융합으로 새로운 미를 창출해내는 융합성으로 분류 되었다. 복합기능성은 유사시 여러 아이템이나 기능으로 전환되는 트렌스포머블 디자인으로 다양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신소재를 이용한 새로운 조직 개발 또는 첨단기술의 편기를 사용한 새로운 편성기술과 니팅기법 등의 기술이 적용되었다. 디자인 개념에 유머라는 코드를 담아 키치(kitch)와 패러디 요소로 표현되고 디자인의 의외성을 가진 유희성으로 분류되었다. 다섯째, 패션브랜드와 패션컬렉션의 니트 패션 사례조사 결과를 탈형식성, 융합성, 복합기능성, 유희성 등 총 4가지 스타일로 분류하고 하이브리드 디자인 요소들을 적용하여 오뜨꾸뛰르와 프레타포르테 라인으로 총 8점의 작품을 개발하였다. 탈형식성의 오뜨꾸뛰르 디자인에서는 슬럽사(slub yarn)와 파일조직(pile stitch)을 사용한 비구조적 형태의 카디건인 파일 케이프 1점과 스페이스다잉사(space dyeing yarn)와 모헤어사(mohair yarn)를 합사하고 미스조직(miss), 스카시(skashi)조직으로 편성하여 훼손된 이미지를 준 그런지 드레스 1점을, 프레타포르테 디자인에서는 오뜨꾸뛰르 디자인의 그런지 소재를 활용한 실용적인 미스조직 원피스 1점을 제작하였다. 융합성의 오뜨꾸뛰르 디자인에서는 우븐소재와 핸드니트를 융합시킨 원피스 드레스인 볼륨소매원피스 1점과 프레타포르테 라인에서는 우븐소재와 핸드니트의 융합하고 스타디움(stadium)점퍼를 차용한 실용적인 투페이스 점퍼 1점으로 제작하였다. 복합기능성의 오뜨꾸뛰르 라인에서는 메탈 튜브사와 코드사를 합사하여 펄조직으로 구성하고 터들넥으로 아이템 변환이 이루어지는 탑 원피스드레스인 홀가먼트 트렌스포머블 원피스 1점을, 프레타포르테 라인에서는 리브조직(rib stitch)을 활용하여 탑과 스커트로 아이템 변환이 가능한 홀가먼트 트렌스포머블 탑 1점으로 아이템을 개발하였다. 유희성의 오뜨꾸뛰르 라인에서는 눈 형태를 희화화한 문양과 돌기가 튀어나온 표면감의 랙킹조직(racking stitch)을 사용한 원피스 1점과 프레타포르테 라인에서는 반팔 풀오버 1점을 제작하였다.
이상과 같이 니트 패션에 나타나고 있는 하이브리드 특성은 다양화된 소비자의 니즈로 인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하이브리드 특성의 디자인 요소는 니트 패션의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실증적 연구 자료가 될 것 이며, 니트 패션의 고부가가치에 기여할 것이다. 하이브리드 특성을 디자인 요소에 반영한다면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글로벌 시대에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라 사료되며, 니트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니트 패션디자인 개발과정에 적용하기 용이하여 그 활용가치가 높다고 사료되며, 패션 마케팅 분야와 상품기획과정에도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Contemporary society is leading edge digital informatization society demonstrating hybrid phenomenon with conversion, fusion and mix without absolute concept and value. In line with such phenomenon, the fashion industry also develops design reflecting such features. Due to life style change, demand ...
Contemporary society is leading edge digital informatization society demonstrating hybrid phenomenon with conversion, fusion and mix without absolute concept and value. In line with such phenomenon, the fashion industry also develops design reflecting such features. Due to life style change, demand of knit fashion with high practicality and fashionableness has been increased. It is the very time to develop high value added design to satisfy diversified emotional desire of costumers. Accordingly, this study aims to focus diversification and differentiation of knit fashion design with hybrid characteristics for competitiveness sand for market activation. The scope of this study is women’s weft knitting fashions presented at fashion collections between2005 and 2013. Knit fashion was analyzed by a knit fashion specialist group with special reference to formative characteristics like silhouette, material, color, pattern, stitch and gauge and also to hybrid characteristics like post-genre, uncertainty, fusion, complex, multi-functionality, amusement and unexpectedness. It was followed by the development of knit fashion design with hybrid characteristic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ly, when hybrid application case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knit fashion brands were analyzed, knit design of specialized knit brands seemed to suggest high sensible design by means of combination with new pattern development using natural or eco-friendly material. Design aspects included post-structural attempt, fusion with different materials, humorous kitsch expression and fusion with other cultures. Secondly, fashion knits with hybrid features in the fashion collections were analyzed in terms of silhouette, material, color, pattern, stitch and gauge. Silhouette stressed natural silhouette and body line focused silhouette, expansion and distortion among which natural silhouette had the highest frequency. As for material analysis, fusion with different materials are widely used for hybrid, and it also had higher frequency of traditional material Color had higher frequency in the color mixing between single color and knitting. As for pattern, character pattern had the highest frequency. In the stitch, hybrid phenomenon appeared by means of assembly between basic and changed stitch. High gauge had the highest frequency by means of expanded use of circular knitting. Thirdly, design case analysis and frequency analysis on hybrid characteristics of knit in the fashion collections were analyzed. As for post-genre character, design with unique formation and genre appeared, and the transformation of concept between top and bottom by means of damaging technique such as strand loosing and tearing appeared. Uncertainty was expressed in terms of atypical and inaccurate type beyond fixed image. As for fusion, it converged with different and polarized cultural factors. As for complex, complex images were suggested by means of combination of different materials. As for multi-functionality, it showed practicality by suggesting transformable design. As for technical orientation, it suggested products using whole garment knitting machine, functional material, leading edge knitting technology and processing technology, and thread and plated thread according to technical development. Amusement suggested joy into existing value and concept by adding humor to general idea and value system. Unexpectedness demonstrated atypical design by means of reversal of optical illusion and unexpectedness of wearing. As for the frequency analysis result by hybrid character, it appeared fusion, post-genre and complex from the highest order. It demonstrates that hybrid phenomenon appeared steadily by years. Fourthly, by reclassifying post-formality, fusion, complex functionality and amusement based on fashion brand and fashion collection knit fashion survey result, 8 products in Haute Coutre line and Pret-a-porter line were developed with hybrid design elements. In atypical Haute Coutre design, one pile cape, an atypical cardigan using slub yarn and 1 grunge dress with damaged image by means of combining space dyeing yarn and wool hair yarn with miss and acrylic pattern were designed.
As for fusion Haute Coutre design, on volume sleeve one-piece dress by fusing woven and hand knit was designed, and as for Pret-a-porter line, 1 stadium jacket with woven and handknit was designed. As for complex functional Haute Coutre line, 1 whole garment transformable one-piece by combining metal tubler yarn and Code Yarn with purl stitch that can be transformable to turtleneck was designed. As for Pret-a-porter line, 1 transformable top was designed that can be transformable to top and skirt using rib stitch. As for amusement Haute Coutre line, 1 one-piece using caricaturized eye pattern and projected surface racking stitch pattern was designed, and as for Pret-a-porter line, one half-sleeve sweater was designed. As such hybrid characteristics in knit fashion has been expanded according to diversified consumer needs. Hybrid design elements could be a practical research resources for differentiated design development, which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high value added to knit fashion.
Contemporary society is leading edge digital informatization society demonstrating hybrid phenomenon with conversion, fusion and mix without absolute concept and value. In line with such phenomenon, the fashion industry also develops design reflecting such features. Due to life style change, demand of knit fashion with high practicality and fashionableness has been increased. It is the very time to develop high value added design to satisfy diversified emotional desire of costumers. Accordingly, this study aims to focus diversification and differentiation of knit fashion design with hybrid characteristics for competitiveness sand for market activation. The scope of this study is women’s weft knitting fashions presented at fashion collections between2005 and 2013. Knit fashion was analyzed by a knit fashion specialist group with special reference to formative characteristics like silhouette, material, color, pattern, stitch and gauge and also to hybrid characteristics like post-genre, uncertainty, fusion, complex, multi-functionality, amusement and unexpectedness. It was followed by the development of knit fashion design with hybrid characteristic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ly, when hybrid application case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knit fashion brands were analyzed, knit design of specialized knit brands seemed to suggest high sensible design by means of combination with new pattern development using natural or eco-friendly material. Design aspects included post-structural attempt, fusion with different materials, humorous kitsch expression and fusion with other cultures. Secondly, fashion knits with hybrid features in the fashion collections were analyzed in terms of silhouette, material, color, pattern, stitch and gauge. Silhouette stressed natural silhouette and body line focused silhouette, expansion and distortion among which natural silhouette had the highest frequency. As for material analysis, fusion with different materials are widely used for hybrid, and it also had higher frequency of traditional material Color had higher frequency in the color mixing between single color and knitting. As for pattern, character pattern had the highest frequency. In the stitch, hybrid phenomenon appeared by means of assembly between basic and changed stitch. High gauge had the highest frequency by means of expanded use of circular knitting. Thirdly, design case analysis and frequency analysis on hybrid characteristics of knit in the fashion collections were analyzed. As for post-genre character, design with unique formation and genre appeared, and the transformation of concept between top and bottom by means of damaging technique such as strand loosing and tearing appeared. Uncertainty was expressed in terms of atypical and inaccurate type beyond fixed image. As for fusion, it converged with different and polarized cultural factors. As for complex, complex images were suggested by means of combination of different materials. As for multi-functionality, it showed practicality by suggesting transformable design. As for technical orientation, it suggested products using whole garment knitting machine, functional material, leading edge knitting technology and processing technology, and thread and plated thread according to technical development. Amusement suggested joy into existing value and concept by adding humor to general idea and value system. Unexpectedness demonstrated atypical design by means of reversal of optical illusion and unexpectedness of wearing. As for the frequency analysis result by hybrid character, it appeared fusion, post-genre and complex from the highest order. It demonstrates that hybrid phenomenon appeared steadily by years. Fourthly, by reclassifying post-formality, fusion, complex functionality and amusement based on fashion brand and fashion collection knit fashion survey result, 8 products in Haute Coutre line and Pret-a-porter line were developed with hybrid design elements. In atypical Haute Coutre design, one pile cape, an atypical cardigan using slub yarn and 1 grunge dress with damaged image by means of combining space dyeing yarn and wool hair yarn with miss and acrylic pattern were designed.
As for fusion Haute Coutre design, on volume sleeve one-piece dress by fusing woven and hand knit was designed, and as for Pret-a-porter line, 1 stadium jacket with woven and handknit was designed. As for complex functional Haute Coutre line, 1 whole garment transformable one-piece by combining metal tubler yarn and Code Yarn with purl stitch that can be transformable to turtleneck was designed. As for Pret-a-porter line, 1 transformable top was designed that can be transformable to top and skirt using rib stitch. As for amusement Haute Coutre line, 1 one-piece using caricaturized eye pattern and projected surface racking stitch pattern was designed, and as for Pret-a-porter line, one half-sleeve sweater was designed. As such hybrid characteristics in knit fashion has been expanded according to diversified consumer needs. Hybrid design elements could be a practical research resources for differentiated design development, which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high value added to knit fash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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