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민속놀이 참여가 초등학생의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민속놀이 학습 전․후 흥미도, 성취도, 자신감, 집중력의 네 가지 영역을 사전, 사후검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용인시 처인구 소재 B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30명(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문항을 계발하고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 후 흥미도, 성취도, 자신감, 집중력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 민속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민속놀이 프로그램은 딱지, 오재미, 투호, 고누, 칠교, 말타기, 줄넘기, 공기, 비석치기, 진놀이, 충전식 진놀이, 강강술래로 선정하였고, 총 12차시(6주)를 적용하였다. 한편, 통제집단은 2007, 2009 개정 교육 과정 내용 중 경쟁활동, 보건활동, 민속 춤, 여가활동을 총 12차시(6주)동안 실시하였다. 민속놀이 학습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흥미도, 성취도, 자신감, 집중력의 변화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
본 연구의 목적은 민속놀이 참여가 초등학생의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민속놀이 학습 전․후 흥미도, 성취도, 자신감, 집중력의 네 가지 영역을 사전, 사후검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용인시 처인구 소재 B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30명(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문항을 계발하고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 후 흥미도, 성취도, 자신감, 집중력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 민속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민속놀이 프로그램은 딱지, 오재미, 투호, 고누, 칠교, 말타기, 줄넘기, 공기, 비석치기, 진놀이, 충전식 진놀이, 강강술래로 선정하였고, 총 12차시(6주)를 적용하였다. 한편, 통제집단은 2007, 2009 개정 교육 과정 내용 중 경쟁활동, 보건활동, 민속 춤, 여가활동을 총 12차시(6주)동안 실시하였다. 민속놀이 학습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흥미도, 성취도, 자신감, 집중력의 변화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 종속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민속놀이를 통한 체육수업이 일반 체육수업보다 참여태도, 즉 흥미도, 성취감, 자신감에서 향상을 가져왔지만 집중력에서는 향상이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민속놀이 참여가 초등학생의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민속놀이 학습 전․후 흥미도, 성취도, 자신감, 집중력의 네 가지 영역을 사전, 사후검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용인시 처인구 소재 B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30명(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문항을 계발하고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 후 흥미도, 성취도, 자신감, 집중력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 민속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민속놀이 프로그램은 딱지, 오재미, 투호, 고누, 칠교, 말타기, 줄넘기, 공기, 비석치기, 진놀이, 충전식 진놀이, 강강술래로 선정하였고, 총 12차시(6주)를 적용하였다. 한편, 통제집단은 2007, 2009 개정 교육 과정 내용 중 경쟁활동, 보건활동, 민속 춤, 여가활동을 총 12차시(6주)동안 실시하였다. 민속놀이 학습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흥미도, 성취도, 자신감, 집중력의 변화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 종속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민속놀이를 통한 체육수업이 일반 체육수업보다 참여태도, 즉 흥미도, 성취감, 자신감에서 향상을 가져왔지만 집중력에서는 향상이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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