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시각적 지원을 활용한 자기관리 전략이 학습부진아동의 국어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Management Strategy Using Visual Supports on Korean Language Task Performance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fficulties 원문보기


김송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지원을 활용한 자기관리 전략이 학습동기가 부족한 학습부진아동의 국어 과제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으며, 이를 알아보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적 지원을 활용한 자기관리 전략은 학습부진아동의 국어 과제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시각적 지원을 활용한 자기관리 전략의 효과는 과학 과제 수행에도 일반화되는가? 셋째, 시각적 지원을 활용한 자기관리 전략의 효과는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되는가? 연구의 대상은 인천광역시 B초등학교 6학년 아동 중 학습동기가 부족한 학습부진아동 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3명의 아동은 교과 성적이 부진할 뿐만 아니라 특히 학습동기가 낮았다. 연구 방법은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단계, 중재 단계, 일반화 단계, 유지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중재는 국어시간에 이루어졌으며 매 차시 달성해야 할 학습목표와 관련된 문항을 과제 학습지로 제작하여 대상아동의 과제 수행율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관리 전략은 자기교수, 자기점검, 자기평가, 자기강화의 4가지 요소를 패키지 형태로 결합한 것이다. 자기관리 전략과 함께 학습동기가 특히 부족한 연구대상 아동을 위해 시각적 지원을 활용하였다. 시각적 지원은 총 3가지로 바른 자세로 과제 수행을 하고 있는 캡쳐 사진이 포함된 자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self-management strategy using visual supports on Korean language task performance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fficulties, therefore, some questions are set as follows: First, do the self-management strategy using visual supports have effects on...

Keyword

#자기관리 전략 시각적 지원 학습부진 과제 수행 self-management strategy visual supports learning difficulties and task performanc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송희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
지도교수 김수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70
키워드 자기관리 전략 시각적 지원 학습부진 과제 수행 self-management strategy visual supports learning difficulties and task performanc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91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