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Touchmath 를 적용한 지도가 지적장애 학생의 덧셈수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Instruction Using Touchmath on The Addition Performance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vilities. 원문보기


나윤주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Touchmath를 적용한 지도가 지적장애 학생의 덧셈수행에 미치는 효과와 중재 종료 후 유지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 김해시에 위치한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3명의 지적장애 학생으로 덧셈 연산 능력을 종속변인으로 Touchmath를 적용한 지도를 독립변인으로 한 실험연구이다. 연구를 위한 실험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적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의 순서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매 회기 덧셈수행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제작한 10문제로 구성된 덧셈 연산 능력 평가지를 활용하였다. 연구기간 동안 중재충실도와 관찰자간 신뢰도를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 세 학생의 중재충실도 평균은 98.8%, 세 학생의 덧셈 연산능력 평가지 결과물을 채점한 관찰자간 신뢰도의 평균은 96.8%로 높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결과에서는 연산능력이 향상되는 정도를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는 시각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기초선과 비교하여 중재를 적용한 회기 동안 세 학생 모두 다소 차이는 있지만 덧셈 ...

Keyword

#Touchmath 수학지도 지적장애 덧셈 Intellectual Disabilities addi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윤주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문현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53 p
키워드 Touchmath 수학지도 지적장애 덧셈 Intellectual Disabilities addi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459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