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급 한국어 수업에서의 교사 질문 연속체 분석 연구 : 교사ㆍ학습자 간 상호작용 과정을 중심으로
An Analytical Study on Teachers' Questioning Sequences in Korean Lessons for Beginners : With a focus on an interactive process between teachers and learners 원문보기


김옥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존의 질문에 대한 연구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다른 시각을 가지고 연구되어 왔으며 꾸준히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논문들이 수업대화가 과제 중심의 계획된 담화라는 점을 고려하지 않고 교실 밖 의사소통의 준거로 수업대화를 관찰하고 평가한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사 질문 연속체의 다양한 유형과 기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질문의 사용 양상이 수업 대화에서 실제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해 보았다. 수업 대화에서 교사의 질문 양상을 살피는 기준은, Ⅲ장의 분석기준에서 제시했던 IRF 연속체에 따랐다. 여기서의 IRF는 교사 중심적으로 일어나는 전형적인 교실 상호작용의 유형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 과정에서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질문의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양상을 살펴볼 수 있었고, IRF 구조 또한 확장되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우선, 교사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 과정에서 교사는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질문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첫째, 시작 단계에서의 교사 질문 분석에서 교사는 ‘학습자 이해 점검’을 통해 학습자들의 전시 학습 이해 점검과 사전 지식을 끌어내어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반응에 따라 다음 단계의 발화를 조정해 나갔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들은 모두 전형적인 교실 상호작용 유형으로 교사 유도와 학습자 응답이 반복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응답 초점화를 위한 수렴적 질문’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researches on questions have been conducted from different viewpoints and various perspectives and been consistent, but it has been pointed out as a problem that those papers merely observed and evaluated instructional communication based on communication outside the classroom without cons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옥란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
지도교수 심상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208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91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