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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21세기 미술 교육의 핵심적인 방향 설정은 생각하는 미술 교육, 생각하게 하는 미술 교육에 있다. 철학은 깊은 성찰과 고뇌로 얻어지는 깊은 내면의 학문이다. 현대 미술도 작가들의 내면인 보이지 않는 세계를 그림으로 보여준다. 깊은 내면에서 느끼고 생각하는 것, 기쁨과 두려움, 동경과 희망, 의식조차 못하는 내면의 참된 욕망, 삶에 대한 관점을 작품에 표현한다. 이들의 내면 세계가 담긴 작품을 이해하려면 미술의 기능적인 부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던지는 메시지를 찾아야한다. 아직 눈에 보이는 것에만 익숙한 학생들에게 그 메시지를 찾기 위서는 자신의 체험적인 표현과 체계적인 경험을 현대 미술 감상 교육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현대 미술을 체험적인 표현과 체계적인 경험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깨닫고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태도로 작품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미술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체험형으로 전환시킨 미술 감상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 1장 서론에서는 현대 미술 감상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한다. 제 2장에서는 현대미술의 조형적, 개념적 특성을 알고, 연령별 미적 인식 능력 발달 과정의 이론을 알아본다. 제 3장에서는 개정교과서에 수록된 현대 미술 감상 영역과 작품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현대 미술 감상 수업의 전과 후의 변화를 설문지로 분석함으로써 현대 미술 감상 지도 방안 설계의 토대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 4장에서는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 미술 작품을 중심으로 체험을 중심으로 한 현대 미술 감상 지도 방안으로 표현 제작 기법을 활용한 미술 감상법인 팝아트와 공판화, 모의 미술관을 응용한 미술 감상법인 미술 경매 방식, 활동지를 이용한 감상활동으로 학생이 직접 ...
저자 | 이수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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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지균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11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6127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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