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미술 작품의 체험 중심 미술 감상법 : 초등학교 5,6학년 미술교과서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수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 미술 교육의 핵심적인 방향 설정은 생각하는 미술 교육, 생각하게 하는 미술 교육에 있다. 철학은 깊은 성찰과 고뇌로 얻어지는 깊은 내면의 학문이다. 현대 미술도 작가들의 내면인 보이지 않는 세계를 그림으로 보여준다. 깊은 내면에서 느끼고 생각하는 것, 기쁨과 두려움, 동경과 희망, 의식조차 못하는 내면의 참된 욕망, 삶에 대한 관점을 작품에 표현한다. 이들의 내면 세계가 담긴 작품을 이해하려면 미술의 기능적인 부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던지는 메시지를 찾아야한다. 아직 눈에 보이는 것에만 익숙한 학생들에게 그 메시지를 찾기 위서는 자신의 체험적인 표현과 체계적인 경험을 현대 미술 감상 교육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현대 미술을 체험적인 표현과 체계적인 경험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깨닫고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태도로 작품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미술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체험형으로 전환시킨 미술 감상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 1장 서론에서는 현대 미술 감상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한다. 제 2장에서는 현대미술의 조형적, 개념적 특성을 알고, 연령별 미적 인식 능력 발달 과정의 이론을 알아본다. 제 3장에서는 개정교과서에 수록된 현대 미술 감상 영역과 작품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현대 미술 감상 수업의 전과 후의 변화를 설문지로 분석함으로써 현대 미술 감상 지도 방안 설계의 토대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 4장에서는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 미술 작품을 중심으로 체험을 중심으로 한 현대 미술 감상 지도 방안으로 표현 제작 기법을 활용한 미술 감상법인 팝아트와 공판화, 모의 미술관을 응용한 미술 감상법인 미술 경매 방식, 활동지를 이용한 감상활동으로 학생이 직접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진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지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11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12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