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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국제사회의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도 140만 명이 넘는 외국인의 유입으로 다문화사회로 변화되고 많은 다문화 가정이 형성되고 있다. 다문화 가족법외 관련법에 의하면 다문화 가족이란 '출생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자와 결혼한 결혼이민자 혹은 귀하허가를 받은 자로 이루어진 가정'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20세기에 들어 한국 남성과 중국 조선족과의 결혼이 증가하면서 다문화사회로 급격히 접어들게 되고 현재 약 20만명의 결혼이민자(2011년)와 약7만명(2011)의 혼인귀화자가 있으며 이중 여성 비율이 89%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결혼이민자중 많은 수가 언어 및 문화적 소통의 문제, 절대빈곤, 가족해체문제, 사회적 소외감등 으로 많은 사회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정부는 2008년 다문화가족지원법을 제정하여 다문화가족지원을 위한 다문화가족 지원센터를 전국적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급격히 증가하는 다문화가족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시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기존의 선행연구가 다문화가족지원사업현황, 전달체계, 종사자의 역량강화등 공급자의 관점이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수요자 관점에서 수요자의 이용과 평가요인, 수요자의 형평성에 맞는 서비스 이용을 위한 접근성(access)을 평가하여 프로그램 수요자들의 만족도를 측정하고자 했다. 다문화 가족들이 다문화가족 지원센터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서비스에 대한 욕구나 접근성이 이용경험 및 이용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Anderson과 Newman(1973)의 ...
저자 | 허희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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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복지정책전공 |
지도교수 | 정재욱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89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6191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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