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 던지기 활동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Physical Knowledge Activities based on Constructive Theory on Young Children's Problem Solving and Spatial Ability : Concentrating on Throwing Activ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경험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공간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물리적 지식 활동 중 던지기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던지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소인 문제의 발견 및 진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던지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소인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및 적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던지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소인 문제해결에 대한 결론짓기의 과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눈-운동 협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공간적 추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형태-바탕 지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시각적 기억 및 회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공간 내에서 위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S시에 소재한 두 개의 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0명으로, 실험집단은 B동에 소재한 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남: 3, 여:17)이며, 통제집단은 J동에 소재한 J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남: 11명, 여, 9명)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연령은 유아의 사전 검사일을 기준으로 하여 56.65개월이었으며, 실험집단의 평균연령은 56.04개월, 통제집단의 평균연령은 56.09개월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Tegano, Sawyer와 Moran(1989)의 유아 문제해결력 검사에 기초하여 안경숙(1992)이 사용하고 장경혜(1994)가 수정,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공간능력 측정을 위하여 홍혜경(2001)이 Del Grande(1990)가 범주화한 공간 능력의 구성체계를 기초로 개발한 「공간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은 ...
본 연구는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경험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공간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물리적 지식 활동 중 던지기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던지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소인 문제의 발견 및 진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던지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소인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및 적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던지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소인 문제해결에 대한 결론짓기의 과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눈-운동 협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공간적 추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형태-바탕 지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시각적 기억 및 회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공간 내에서 위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S시에 소재한 두 개의 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0명으로, 실험집단은 B동에 소재한 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남: 3, 여:17)이며, 통제집단은 J동에 소재한 J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남: 11명, 여, 9명)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연령은 유아의 사전 검사일을 기준으로 하여 56.65개월이었으며, 실험집단의 평균연령은 56.04개월, 통제집단의 평균연령은 56.09개월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Tegano, Sawyer와 Moran(1989)의 유아 문제해결력 검사에 기초하여 안경숙(1992)이 사용하고 장경혜(1994)가 수정,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공간능력 측정을 위하여 홍혜경(2001)이 Del Grande(1990)가 범주화한 공간 능력의 구성체계를 기초로 개발한 「공간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은 구성주의 관련문헌(교육부, 1995; 장혜순, 2005; Kamii & DeVries, 1978/1990;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2000) 고찰 후 구성한 12가지 활동으로, 12주 동안 주 2회, 유아 1인당 총 24회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문제해결력, 공간능력 사전-사후검사 결과에 대해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사후 검사의 문항별 평균 점수에서 사전 검사의 문항별 평균점수를 뺀 증가분을 t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은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 .01).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은 문제의 발견 및 진술(p< .01), 문제 해결에 대한 아이디어 제언 및 적용(p< .05)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문제해결에 대한 결론짓기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은 유아의 공간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 .01).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은 눈-운동 협응(p< .05), 공간적 추리(p< .05), 시각적 기억 및 회상하기(p< .01)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형태-바탕 지각, 공간 내에서의 위치 지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경험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공간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물리적 지식 활동 중 던지기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던지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소인 문제의 발견 및 진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던지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소인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및 적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던지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소인 문제해결에 대한 결론짓기의 과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눈-운동 협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공간적 추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형태-바탕 지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시각적 기억 및 회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던지기 활동이 공간능력의 하위요소인 공간 내에서 위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S시에 소재한 두 개의 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0명으로, 실험집단은 B동에 소재한 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남: 3, 여:17)이며, 통제집단은 J동에 소재한 J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남: 11명, 여, 9명)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연령은 유아의 사전 검사일을 기준으로 하여 56.65개월이었으며, 실험집단의 평균연령은 56.04개월, 통제집단의 평균연령은 56.09개월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Tegano, Sawyer와 Moran(1989)의 유아 문제해결력 검사에 기초하여 안경숙(1992)이 사용하고 장경혜(1994)가 수정,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공간능력 측정을 위하여 홍혜경(2001)이 Del Grande(1990)가 범주화한 공간 능력의 구성체계를 기초로 개발한 「공간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은 구성주의 관련문헌(교육부, 1995; 장혜순, 2005; Kamii & DeVries, 1978/1990;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2000) 고찰 후 구성한 12가지 활동으로, 12주 동안 주 2회, 유아 1인당 총 24회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문제해결력, 공간능력 사전-사후검사 결과에 대해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사후 검사의 문항별 평균 점수에서 사전 검사의 문항별 평균점수를 뺀 증가분을 t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은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 .01).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은 문제의 발견 및 진술(p< .01), 문제 해결에 대한 아이디어 제언 및 적용(p< .05)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문제해결에 대한 결론짓기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은 유아의 공간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 .01).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 중 던지기 활동은 눈-운동 협응(p< .05), 공간적 추리(p< .05), 시각적 기억 및 회상하기(p< .01)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형태-바탕 지각, 공간 내에서의 위치 지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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