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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자기주도적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탐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기주도적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자기주도적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에 위치한 B초등학교병설유치원과 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반 유아 44명을 실험집단 22명, 비교집단 22명으로 각각 배정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문제해결력 검사 도구는 Tegano, Sawyer와 Moran(1989)의 유아 문제해결력 검사도구를 장경혜(1992)가 수정 ․ 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했으며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도구는 Mar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척도를 기초로 이경민(2000)이 수정 ․ 보완한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연구 및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처치는 8주 동안 실시하였는데, 실험집단은 자기주도적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교사주도적 과학 활동 및 조형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기주도적 정보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및 사후검사의 결과를 ...
저자 | 김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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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경숙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ⅵ, 90 p. |
키워드 | 정보그림책 문제해결력 과학적탐구능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6103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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