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수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존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개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2개의 공립유치원의 만 4, 5세 유아 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A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4, 5세 유아 16명(남: 3, 여: 13)이고, 통제집단은 B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4, 5세 유아 16명(남: 6, 여: 10)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 처치는 2012년 9월 3일(월)부터 2012년 11월 23일(금)까지 12주 동안 주 1회씩 총 12회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효순(2010)이 개발한 유아 다문화 인식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다문화 인식 사전, 사후 검사 점수의 증가분에 대하여 독립표본 ...
저자 | 박인아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숙자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ⅶ, 100 p. |
키워드 | 다문화 인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6240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