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ramatic play Activities using Multicultural fairy tales : Young children’s perspective of multiculturalism 원문보기


박인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수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존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개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2개의 공립유치원의 만 4, 5세 유아 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A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4, 5세 유아 16명(남: 3, 여: 13)이고, 통제집단은 B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4, 5세 유아 16명(남: 6, 여: 10)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다문화 관련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 처치는 2012년 9월 3일(월)부터 2012년 11월 23일(금)까지 12주 동안 주 1회씩 총 12회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효순(2010)이 개발한 유아 다문화 인식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다문화 인식 사전, 사후 검사 점수의 증가분에 대하여 독립표본 ...

주제어

#다문화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인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숙자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ⅶ, 100 p.
키워드 다문화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24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