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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가 진행과 이동의 자유 때문에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만나 함께 살아가는 것이 점점 익숙해졌다. 다문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다문화 가정이 늘고 다문화 가정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가정의 문제라고 국한되지 않고 사회의 문제로 이슈화 되면서 다문화 가정에 대한 정책적인 투자가 많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다문화가정의 지원정책은 제도적 기반이 충분하지 못한 상태에서 다문화 사회에 대한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부족한 가운데 긴급하게 마련되었고 사업 간의 중복성이 드러나는 등 비효율적으로 운영된 면도 적쟎다. 이젠 이러한 많은 정책들이 합의점을 찾을 뿐 아니라 앞으로의 개선점을 찾아 나아가야 할 시기이다.
다문화가정의 문제들이 가정의 문제에서 사회에서 해결되어야 할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정책적으로 실행되어 나가야 하듯이 경제의 산업화가 이루어지고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늘면서 유아들의 교육 또한 가정에서 책임지고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아닌 사회가 함께 해결해 나가야 되는 사회 공동의 문제가 되었다. 영유아의 교육은 취학 전 아동이라 하여 공공의 교육에서 벗어나 있었으나 무상 교육 실행 등으로 초·중·고 교육처럼 사회가 함께 부담해야 할 과제라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정책과 함께 다문화유아교육을 통하여 더불어 잘 ...
저자 | 김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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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다문화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54 |
키워드 | 유아, 다문화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25534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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