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밀 뒤르켐의 도덕교육론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정보통신 윤리 수업설계 및 적용
Design and Application of a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Based on Moral Education Theory of Emile Durkheim for Elementary 원문보기


김효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정보영재교육(협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현재 일어나고 정보통신윤리문제들은 공동체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도덕적 사회화를 강조한 에밀 뒤르켐의 공동체 도덕성, 즉 자율성, 규율의 정신, 집단의 애타심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정보통신윤리수업을 설계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첫째, 수업내용선정 시에는 교과서와 함께 초·중등학교 정보통신 기술교육 운영 지침 개정안과 2007 개정 7차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정보통신윤리의 상위지표인 절제, 존중, 책임, 참여를 기준으로 정보통신윤리 내용를 추출하였다. 둘째, Kagan의 구조중심

주제어

#에밀 뒤르켐 정보통신윤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효준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교육학과 정보영재교육(협동)전공
지도교수 김성식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80 p.
키워드 에밀 뒤르켐 정보통신윤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24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