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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재 일어나고 정보통신윤리문제들은 공동체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도덕적 사회화를 강조한 에밀 뒤르켐의 공동체 도덕성, 즉 자율성, 규율의 정신, 집단의 애타심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정보통신윤리수업을 설계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첫째, 수업내용선정 시에는 교과서와 함께 초·중등학교 정보통신 기술교육 운영 지침 개정안과 2007 개정 7차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정보통신윤리의 상위지표인 절제, 존중, 책임, 참여를 기준으로 정보통신윤리 내용를 추출하였다. 둘째, Kagan의 구조중심 주제어
저자 | 김효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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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컴퓨터교육학과 정보영재교육(협동)전공 |
지도교수 | 김성식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 80 p. |
키워드 | 에밀 뒤르켐 정보통신윤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624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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