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평가
An Evaluation of Experiential Environment Educational Programs to Revitalize the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Education 원문보기


이주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환경교육에서 체험학습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비하여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는 학교 환경교육의 현실에 주목하였다. 기존의 환경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있어서 평가틀의 내용이 ‘운영의 효율성 평가’에 치중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수정하기 위하여 체험중심 환경교육의 특성을 알아보고, 체험중심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학습 요소들을 점검해 봄으로써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할 주요 관점을 정할 수 있으리라 판단하였다. 그 결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가장 교육적이게 하기 위하여 ‘체험’과 ‘환경적 감수성 함양’이라는 관점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문헌 연구를 통하여 체험과 환경적 감수성의 의미를 파악하고, 여기에 체험중심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학습요소들을 추가하여 기존의 환경교육 프로그램 평가틀을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평가틀을 완성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평가틀은 1)목적 및 목표 영역에 명료성, 목표의 균형성, 체험 지향성 2)교수·학습계획 및 프로그램 특성 영역에 자기화 전략, 문화적 맥락, ...

주제어

#환경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황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교육학과 환경교육전공
지도교수 최돈형,김기대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69 p.
키워드 환경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24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