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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시 중학교 환경교육 현황 및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조사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 2006년도 학술발표회 발표논문집, 2006 May 09, 2006년, pp.483 - 487  

박현주 (목포대학교 환경공학과) ,  정진화 (목포대학교 환경공학과) ,  나춘기 (목포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설문조사를 통하여 목포지역의 환경교육 현황과 중학생들의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목포시에 소재한 14개 중학교중 2개교가 선택과목 중 환경교과를 선택하고 있었으며 대부분 학생들은 환경을 환경교과에서 보다는 과학, 사회, 기술 가정에서 배우고 있었다. 환경교육을 접하는 시간은 환경교과수업(17.5%)이나 관련교과목(28.1%) 보다는 특활 봉사활동시간(41.9%)이 높게 나타나 교과과정보다는 비교과과정에서 환경을 많이 배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학생들이 느끼고 있는 환경오염의 정도는 '심각하다' 수준이 83%로 대부분의 학생이 심각하게 느끼고 있었으며 환경에 대한 개인적인 실천 행동은 쓰레기 분리수거(72%)와 환경보호활동(63.9%)에서 높게 나타났다. 3) 직 간접적인 환경교육을 받은 후 환경에 대한 관심도에 대한 질문에서 학생들의 57.7%가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에 관한 생각과 태도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현재 교육과정에서 환경문제를 배워야할 교과목으로 학생들의 54.8%가 환경교과과목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환경교과의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 학생의 68.4%가 필요하다고 응답해 환경교과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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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시점에서 중학교 '환경' 교육에 관한 연구를 시도하는 것은 중학교 환경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목포지역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환경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함으로서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효율적인 학교 환경교육의 추진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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