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 문 초 록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활성화를 위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Lee Eun Seon 본 연구는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에 대한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토대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민간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 3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필요성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 대부분이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효과성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은 배경변인별로 경력이 많고 직위가 높거나 통합 및 특수교육경험이 있는 원장 및 교사들이 통합보육의 효과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저해요인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은 통합 및 특수교육경험이 없는 집단들이 통합보육의 저해요인에 대해 높게 인식 하였다. 넷째,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활성화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은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은 만3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
저자 | 이은선 |
---|---|
학위수여기관 |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허혜경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76p |
키워드 |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661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