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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활성화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연구
A Study on Perceptions of Teachers for the Activation of Integrated Disability Education 원문보기


이은선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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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활성화를 위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Lee Eun Seon 본 연구는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에 대한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토대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민간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 3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필요성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 대부분이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효과성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은 배경변인별로 경력이 많고 직위가 높거나 통합 및 특수교육경험이 있는 원장 및 교사들이 통합보육의 효과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저해요인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은 통합 및 특수교육경험이 없는 집단들이 통합보육의 저해요인에 대해 높게 인식 하였다. 넷째,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활성화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은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은 만3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

주제어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선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허혜경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76p
키워드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61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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